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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ople] 빵으로 인생역전… 명장의 꿈을 향하여
Profile토탈 브랜드로의 새로운 걸음을 내딛다(주)피쉐프코리아 박기태 대표는 15살에 제과업계에 입문해 대한민국제과기능장이 될 때까지 수많은 우여곡절의 길을 걸어왔다. 2013년 제과기능장에 합격, 2014년 코리안마스터 챔피언쉽 3등, 2015
창업&프랜차이즈 기자   2018-10-16
[People] 경청으로 상생하다
올해 7월 문을 연 상암점은 오픈과 함께 폭염과 휴가철이 겹치는 여름철 비수기를 지나야 했다. 상암점 김정규 점주는 본부와 함께 준비해온 덕분에 어려운 시기를 무사히 지날 수 있다고 말한다. 기술이 필요 없는 운영 방식 상암점 김정규 점주는 직영
곽은영 기자   2018-10-03
[People] 광고 없이 소비자가 찾는 가성비 넘버원 브랜드 ‘화미’
조미료 시장의 3대 기업 중 한 곳으로 꼽히는 주식회사 화미. 화미는 광고 없이 품질에 대한 믿음만으로 소비자가 직접 선택하는 ‘가성비 넘버원 브랜드’로 알려져 있다. 화미의 이영진 사업본부장을 만나 화미의 한식 식품제조 주력 아이템과 신제품 등에 대
곽은영 기자   2018-10-03
[People] 흙이 주는 치유의 길
그저 도자기가 좋아, 흙이 주는 치유의 힘이 좋아 무턱대고 공방부터 오픈한 박정희 대표. 도예전공자들도 1년을 넘기기 어렵다는 공방을 그녀는 벌써 10년째 운영 중이다. 교편을 놓고 영어와 수학학원을 운영하던 박정희 대표는 마음의 힐링을 얻기 위해 도
안광석 기자   2018-10-03
[People] 좋은 숙박을 위한 고민 해결사들!
브랜드 인지도 1위, 다점포율 43%, 소비자 조사에서 2년 연속 중소형 숙박 브랜드 인지도 1위. 국내 유일의 100호점 돌파 숙박 프랜차이즈 가 가진 타이틀이다. 는 가장 많은 고객이 찾기에 가장 많은 점포가 운영되고 있어 어느새 숙박업의 대명사가
김민정 기자   2018-09-28
[People] 한국 디저트의 길
김씨 성을 가진 이가 자신의 이름을 걸고 전통 다과상을 낸다는 의미를 담은 한식 디저트 카페 . 김명숙 대표는 서래마을에서 한식 디저트의 대중화를 위해 조용하고 성실하게 카페 운영을 하고 있다. 서래마을에 위치한 은 한식 디저트 카페이다. 이곳을 찾
곽은영 기자   2018-09-26
[People] 확실한 정보·사전조사 통한 철저한 준비로 무장할 것
현재 KOTRA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지원사업을 소개해주신다면?KOTRA는 국내기업의 해외진출에 다양한 사업을 펴고 있는 가운데, 프랜차이즈 사절단, 베이징 국제 프랜차이즈 전시회, 오는 10월에 있을 ‘2018 글로벌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플라
임나경 기자   2018-09-25
[People] 원조 마라탕, 중국의 식문화를 알리다
국 식문화 전파에 보람, 글로벌 종합외식 외식기업으로의 행보회풍식품(주) 가 마라탕으로 한중 문화교류에 중심에 서있다. 76㎡(23평)의 작은 중식당 ‘귀복루’가 라는 마라탕 전문점으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 끊임없는 연구개발 끝에 올해 40호점을 돌파
임나경 기자   2018-09-20
[People] 한땀의 예술
곱디고운 색실로 수를 놓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인내와 집중의 시간이 모여 예술로 탄생하는 전통자수, 30년간 한시도 바늘과 실을 놓지 않은 유숙자 명인의 삶도 근사한 기품으로 한 땀 한 땀 물들고 있다. 고즈넉한 분위기의 장안문 주변 골목을 산책하다
손고은 기자   2018-09-19
[전문가칼럼] 오늘 저녁 와인 한잔 어떠세요?
장기적인 불황, 실질적인 1만원대 최저임금시대, 치솟는 임대료 그리고 동일 아이템의 과다한 경쟁의 출혈이 외식업계를 강타하고 있다. 아르바이트생 보다도 못한 수입을 가져가는 자영업자가 속출하고 흑자보단 적자가 늘어나고 있는 현실이다. 이미 이러한 조짐
창업&프랜차이즈 기자   2018-09-19
[People] 옷칠이 뭔고하니
아버지 채화칠기 기능전승자 최종관 관장의 뒤를 이어 채화칠기의 길에 들어선 최민우 작가. 전통 공예의 맥을 잇기 위한 산업화와 명품화 사이에서 늘 고민한다. 전통문화를 재해석하고 현대화한 작품들을 발표하면서 일반 대중들이 채화칠기작품과 가까워지길 기대
김민정 기자   2018-09-16
[전문가칼럼] 프리미엄 메뉴 서비스를 위한 커피가이드
최근 몇 년 사이에 국내 커피시장이 급속히 성장하면서 포화상태에 이른 것 아닐까 하는 의문도 있지만 여전히 성장 잠재성이 크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시각이다. 소비자들이 다양한 커피를 접하고, 맛과 향을 느끼는 수준이 올라가 자신의 취향에 맞는 프리미엄
창업&프랜차이즈 기자   2018-09-09
[전문가칼럼] 상권분석은 가장 처음, 혹은 마지막에 하라
최저임금 개선으로 효율적인 창업 시스템을 알아보는 창업자들이 늘고 있다. 운영비에 큰 부담을 느끼지 않아도 될 정도로 성공률이 높은 프랜차이즈 창업을 고려하는 이들을 위해, 성공 창업절차 3단계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 보고자 한다. 현재 프랜차이즈 창업
창업&프랜차이즈 기자   2018-09-05
[People] 해방촌 深夜食堂
해방촌 신흥시장 길가에 조용히 자리를 잡더니 어느새 혼술인들과 동네 사람들이 즐겨 찾는 선술집이 된 . 사람 냄새나는 소박하고 정감 어린 동네 술집으로 기억되고 싶다는 권기욱 대표의 바람과 의 유쾌한 에너지를 가득 담아왔다. 가볍게 또는 찐하게 괜히
손고은 기자   2018-09-05
[전문가칼럼] 항상 기본에 충실하고 배우는 마음으로
자영업자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 중 하나는 기본에 충실하는 이다. 기본에 충실해야 흐트러짐이 없고 치열한 경쟁 관계에서 위기를 극복해 낼 수 있는 바탕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매년 경기침체로 인해 명예 퇴직자와 청년실업이 늘어남에 따라 상대적으로 진입
창업&프랜차이즈 기자   2018-09-03
[People] 중화요리의 오늘과 내일- 『중식의 신: 명장의 중화요리를 훔치다』 기획자
22년차 언론방송인이자 푸드컬처 칼럼니스트 이길남 작가. 몇 년 전 대한민국 최고의 명장 셰프들이 살아온 이야기를 주제로 ‘한국의 셰프들’이란 칼럼 연재에 이어 한식, 일식, 중식, 양식 분야의 명장들과 함께 『한국의 셰프들』이라는 책을 출간했다. 그
곽은영 기자   2018-08-31
[전문가칼럼] 리더의 4가지 역할
필자는 리더의 역할을 목표 수립과 공유를 Why to do 라는 표현으로 재정리하고 있다. 매출, 이익, 고객수, 시장점유률 등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해 반드시 달성해야 할 목표를 수립하고, 이 목표를 직원들과 공유해야 한다. 직원들
창업&프랜차이즈 기자   2018-08-30
[People] 한끼를 먹어도 제대로
혼자 하는 식사일 수록 정성이 그립다. 김민서 점주는 엄마가 해주는 집밥같은 정성 가득한 음식을 고객들에게 전할 때 큰 기쁨과 보람을 얻는다. 어린이집 선생님에서 자영업자로. 오픈 한 지 4개월 째인 초보창업자 김
김민정 기자   2018-08-29
[전문가칼럼] 입지 후보를 고르는 방법
나는 입지 후보군을 고를 때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접근한다. 내가 닮고자 하는 동 업종의 모델 점포를 3개 정도 고른다. 이때 기준은 위치, 콘셉트, 인테리어 3가지다. 즉 위치가 좋은 점포, 콘셉트가 좋은 점포, 인테리어가 탐나는 점포를 찾는다. 그
창업&프랜차이즈 기자   2018-08-28
[전문가칼럼] 편의점은 왜 은퇴자들의 무덤이 되었나
편의점은 다른 업종에 비해 창업비용도 적고, 특별한 기술도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은퇴자들이 선호하는 업종이다. 적어도 시간당 임금은 가져갈 수 있고, 남 밑에서 눈치보고 일하느니 내 가게에서 내가 일하면서 맘 편히 용돈이나 벌자고 시작한 50~60대
창업&프랜차이즈 기자   2018-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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