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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ople] 창업의 마력
정윤호 작가는 매 순간 사상가처럼 생각하고 혁명가처럼 행동하며 살기 위해 노력한다. 문득 사표를 내고 떠난 3년여의 창업 여행을 『세계창업방랑기』 한 권에 담아 펴냈다. 창업을 생각할 때 누구나 한 번쯤 해외 시장에 관심을 두기 마련이다. 국내에서 대
박기범 기자   2019-06-24
[전문가칼럼] 유연 근로시간제도·간주 근로시간제도
이번 호에서는 근로기준법상 유연 근로시간제도 유형 중 하나인 간주 근로시간제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간주 근로시간제도의 의의 및 취지ㅇ간주 근로시간제도란 근로자가 출장 그 밖의 사유로 근로시간의 전부 또는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23
[전문가칼럼] 공정거래위원회의 가맹사업법 개정방안에 대한 고찰
얼마전 공정거래위원회가 가맹사업법 개정방향에 대해 의견을 표시한 바 있다. 하나는 현재 국회 정무위원회에 올라온 가맹사업법 개정안 중에서 가맹본부로 가맹사업을 개시하기 위한 요건으로 직영점이 2개 이상이고 2호점이 영업을 1년 이상한 가맹본부에 대해서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21
[전문가칼럼] 성공적인 카페 창업을 위한 상권분석 방법
우리나라는 2010년 말 기준으로 커피시장 규모가 2조억원에 육박하게 됐다. 실상은 인스턴트 커피 점유율이 높은 편이지만, 해가 지날수록 원두커피 점유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한국은 현재 세계 11위의 커피 소비국이고, 국민 1인당 연간 300잔 정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21
[전문가칼럼] “가맹점의 인테리어 리뉴얼 요구는 불법인가요?”
윤성만프랜차이즈법률원의 윤성만 대표로부터 프랜차이즈 본부가 가맹사업법을 준수하며 공정하게 가맹사업을 전개할 수 있도록 Q&A를 통해 가맹사업 중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해 보자. Q. 법률에서 인테리어 리뉴얼과 관련 규정이 있나요?A. 있다.가맹사업법에서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21
[전문가칼럼] 브랜드처럼 살기 (living the brand) ‘월향 처럼 살기’
이라는 프리미엄 막걸리집이 있다. 직영으로 운영하는 브랜드가 9개쯤 되며, 매장이 15개 정도 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 브랜드에 대한 자세한 변동 상황은 모르지만, 사실 은 이여영이라는 대표가 곧 모든 브랜드의 핵심이 되고 있다.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20
[전문가칼럼] 싱글 오리진 커피로의 여행
일반적인 카페에서 커피로 사용되는 원두의 대부분은 블렌딩한 원두를 사용한다. 블렌딩한 원두는 다양한 원두를 섞어서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블렌딩 할 때에는 로스팅을 하기 전 생두일 때 섞을 수도 있고, 로스팅을 하고 난 후 섞을 수도 있다. 블렌딩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19
[전문가칼럼] 종로 속 숨겨졌던 보물, 익선동 상권
서율 종로3가역 종묘에서 인사동으로 가는 사이 허름하고 고즈넉한 분위기를 풍기는 골목이 있다. 바로 익선동상권이다. 대규모 한옥 주거단지가 있는 곳이라 한동안 상권이 점점 죽어가는 분위기였지만, 최근 이곳 상권이 꿈틀대고 있어 창업자들이라면 제대로 살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18
[People] 유쾌한 달변가
고아라 대표는 새로운 일을 경험할 때마다 두려움보다는 일단 해보자란 각오가 컸다. 실패를 두려워하기보다는 경험했다는 자긍심이 더 컸다. 그리고 그 경험들은 새로운 뜻을 향해 달려가는 사람들에게 커다란 본보기가 되고 있다.
지유리 기자   2019-06-17
[전문가칼럼] 성공 창업을 위한 네트워크
최근 경기가 어려운 상태에서 공공기관, 금융업, 제조업, 서비스업, 기타업종 등을 불문하고 직원들의 명예퇴직과 구조조정이 가속화되고 있다. 취업시장의 고용은 개선될 기미가 적고 근속환경까지 어려워 지다보니 이제는 시니어 층뿐만 아니라 취업에 지친 젊은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17
[전문가칼럼] 특수 상권 창업, 과연 안전한가
특수상권 매장을 인수할 때 주의할 점은, 반드시 매출과 수익 자료를 받아야 한다. 특히 요즘은 매출 뿐 아니라 수익률이 매우 중요하므로 재료비나 인건비 등 비용에 대한 내역을 상세히 받고 이를 보증한다는 서명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수 상권 문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16
[전문가칼럼] 마케팅 자동화에 주목하라!
마케팅 자동화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들어봤다면, 온라인 마케팅에 어느 정도 관심이 있다고 봐야 한다. 몇 년 전 마케팅 자동화라는 말이 등장했다. 하지만 빠르게 변화되는 트렌드에도 적응하느라 힘든 사업자들에게 너무도 빨리 등장해서 관심을 많이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15
[전문가칼럼] 조직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리더의 4가지 역량
리더는 회사 철학을 이해하고,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기 위해 전략을 기획하는 매우 중요한 인재이다. 리더는 회사 목표 달성을 위해 매우 냉정하게 시장, 고객, 경쟁사를 분석하고, 회사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해야 하는 인재이다. 이번 호에는 최고경영자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14
[People] 젊음의 패기와 열정으로!
아이돌그룹 못지 않은 훤칠한 외모로 먼저 시선 강탈, 그 다음엔 친절한 미소와 상냥한 안내로 주목받는 오프라인 홍보팀. 이른바 ‘명륜파이브’의 등장이다! 가 지난해 꾸린 온라인팀에 이어 올해 야심차게 발족한 오프라인 홍보팀. 젊은 그들의 활약상에 대
김민정 기자   2019-06-13
[전문가칼럼] 불황기의 점포 마케팅, 개별 접객서비스 향상부터 시작하라
요즘 어느 자영업 사장님을 만나면 힘들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 ”매출이 너무 떨어졌어요” 또는 “ 요즘 경기가 너무 불황이에요” 등등. 걱정의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흘러나오고 있다. 경기 불안이 자영업 전반에 걸쳐 위축된 심리상태를 보여주고 있다.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13
[전문가칼럼] 유연 근로시간제도 ‘재량 근로시간제도’
본지 지난 호에 이어 근로기준법상 유연 근로시간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 가운데 재량 근로시간제도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합니다.■ 재량 근로시간제도의 의의 및 취지ㅇ재량 근로시간제도란 업무의 성질에 비추어 업무수행방법을 근로자의 재량에 위임할 필요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12
[전문가칼럼] 가맹계약의 갱신에 관한 고찰
가맹사업법상 가맹점사업자에게 10년간 가맹계약 갱신요구권이 있다는 것은 가맹사업 업계에서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로 인해 10년이 넘은 가맹점들에 대해 가맹본부가 가맹계약의 갱신을 거절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많이 있다. 가맹본부에서 10년이 넘은 가맹점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12
[People] 정직한 한끼
푸드스타일리스트인 아내와 함께 만든 . 정성 들여 만든 밥 한 끼는 맞춤 도시락, 케이터링, 쿠킹클래스 등 다양한 방면으로 연출되고 있다. 밥을 위한 그의 노력은 오늘도 뜨겁다. 시원한 나무 그늘 아래에서 건강한 도시락 한 끼를 대접하고 싶었던 박성배
지유리 기자   2019-06-12
[People] 봄꽃을 닮은 도시락
도시락을 꺼낸 손님들이 “봄꽃 같아”라며 탄성을 지르고, 인증샷을 찍어 SNS에 올린다. 맛은 기본이고 보기에도 좋은 도시락을 만들겠다는 이재관 점주의 노력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다. 봄이 되면 도시락 주문이 400~500개 이상 쏟아지면서 잠잘 시간도
박기범 기자   2019-06-05
[People] 맛있는 선물
맛있고 예쁜 도시락을 만들어 판매하는 데에는 노하우가 필요하다. 먹는 사람의 취향과 먹는 상황, 배송 시간까지 계산해야 한다. 파티 스타일링부터 지금의 수제 도시락 작업까지 8년째 맛있는 선물을 만들고 있는 박준애 대표를 만난다. 은 음료와 함께 샌드
조수연 기자   2019-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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