샐러드도 힙하게
상태바
샐러드도 힙하게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4.02.2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라보>

프리미엄 샐러드 브랜드 <알라보>는 ‘Change food, Change Life’를 슬로건으로 내걸면서 건강 중심의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기네스북에 등재된 유일한 과일 아보카도를 모든 메뉴에 사용하면서 건강과 맛에 심혈을 기울이며 다른 샐러드 브랜드와 차별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알라보 ⓒ 사진 업체 제공
알라보 ⓒ 사진 업체 제공

 

   론칭배경·콘셉트
<알라보>는 베니건스, CJ 푸드빌, SPC, 이랜드 등 외식업계 경력이 탄탄한 박정훈 대표가 론칭하면서 주목받았다. 그는 2018년 신사업을 준비하던 중 건강을 중시하는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가 외식 시장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파악했다. 그러나 건강식 샐러드는 차고 배도 안 부르고, 특히 맛이 없다는 고객의 불편사항으로 금세 성장이 주춤해졌다. 

박 대표는 이 점에 주목하여 따뜻하고 포만감 있으며 맛있는 샐러드를 고민하는 동시에 슈퍼푸드 중심의 식재료를 찾아서 연구했다. 퀴노아, 렌틸콩, 병아리콩, 흑미 등 곡물로 포만감을 만족시키는 재료를 발굴했고, 단호박, 고구마, 브로콜리, 버섯, 구운 과일 등 매장에서 직접 구운 그릴야채로 따뜻한 메뉴를 만들고 저온숙성의 수비드 방식으로 메인 육류를 조리하여 맛을 더했다. 또한, 아보카도를 모든 메뉴에 곁들여 밸런스 있는 한 끼 샐러드를 만들어내면서 <알라보>의 정체성을 일궜다.

알라보 ⓒ 사진 업체 제공
알라보 ⓒ 사진 업체 제공

 

   브랜드 경쟁력
<알라보>에 대한 SNS, 네이버스마트플레이스, 배달앱 등의 리뷰를 살피면 기존 샐러드와 차별화된 메뉴 구성, 재료의 신선함, 수비드 방식의 요리 방법 등 메뉴에 대한 반응이 매우 좋다.

또한, ‘혼밥’하기 좋은 메뉴 구성과 매장 분위기, 주문 후 신속하게 나오는 메뉴, 다양한 선택지 등 <알라보>를 단골삼은 이유를 알 수 있다. 메뉴가 나오면 고객들은 사진부터 찍어서 SNS에 올리면서 비주얼과 분위기, 맛에 열광한다. 덕분에 ‘알라버’라는 팬덤이 생길 정도다. 

특히 <알라보>는 건강도 힙하게 추구하는 고객 트렌드에 가장 부합하는 브랜드로 이름을 알렸다. 한 끼 식사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균형있게 구성됐고, 각 재료의 조합이 이루는 맛, 그리고 ‘패스트 캐주얼’이란 <알라보>만의 독특한 운영방식이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알라보 ⓒ 사진 업체 제공
알라보 ⓒ 사진 업체 제공

 


   운영지원·시스템
<알라보>는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의 메뉴 구성과 품질력에, 패스트 푸드의 운영시스템을 접목시킨 ‘패스트 캐주얼’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매장 운영 측면에서는 홀 운영 직원을 배치하지 않으므로 인건비 효율화 및 공간 효율화의 등 장점이 있다. 고객 입장에서는 직원을 찾고 주문하며 대기하는 등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는 운영상 특징이 있다. 

또한, 알라보는 NPD (New Product Development)라는 자체 시스템을 통해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NPD는 제품기획부터 제품개발, 제품운영까지 프로세스별로 세분화 되어 있으며, 전문 R&D가 있고 유명 셰프와 콜라보 형태로도 메뉴를 개발하고 있다. 특히 매장에 공급하는 주요 재료를 알라보CK(센트럴 키친)에서 직접 공급하고 있어 일관성 있는 제품 품질력을 유지하고 있다.

알라보 ⓒ 사진 업체 제공
알라보 ⓒ 사진 업체 제공

 

   계획·비전
<알라보>는 재료 하나하나 레스토랑에서 조리하는 방식을 고집하고 있어서 경쟁 브랜드가 쉽게 카피할 수 없다. 그밖에 26년간 국내 외식 대기업에서 여러 밸류 체인을 경험한 대표와 운영진의 역량, 그리고 채널별 매출 전략과 알라보 CK의 식자재 공급 등 안정적 매출과 손익 구조, 체계적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역량 지원, 경쟁사가 따라올 수 없을 정도의 메뉴 구성 등 높은 진입장벽을 구축하면서 타 브랜드보다 월등한 경쟁력을 자랑한다.

<알라보>는 향후 3년내 국내 50호점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알라보 CK 제품력을 강화하고 상권 분석부터 입점까지 전문화된 입점 의사 결정 체제를 구축했다. 무엇보다 가맹점주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점주의 역량 강화도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시장의 수요에 따라 익스프레스점, 프리미엄점 등 세분화 할 계획도 있으며 브랜드 세분화에 따른 메뉴 구성도 같이 진행할 예정이다.

 

알라보 박정훈 대표 ⓒ 사진 업체 제공
알라보 박정훈 대표 ⓒ 사진 업체 제공

 

Check Point
 

신선하고 건강한 맛과 분위기, 특별한 메뉴 구성

 


가맹정보 (단위: 만원 / 99㎡(30평) 기준)
가맹비     2,000
교육비     500
보증금     1,000
인테리어     7,000
간판     900
의탁자     1,200
주방 집기     3,000
초도물품     800
디자인/감리비     300 
총계(VAT 별도)    16,7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