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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칼럼] 유연 근로시간제도·간주 근로시간제도
이번 호에서는 근로기준법상 유연 근로시간제도 유형 중 하나인 간주 근로시간제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간주 근로시간제도의 의의 및 취지ㅇ간주 근로시간제도란 근로자가 출장 그 밖의 사유로 근로시간의 전부 또는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23
[전문가칼럼] 공정거래위원회의 가맹사업법 개정방안에 대한 고찰
얼마전 공정거래위원회가 가맹사업법 개정방향에 대해 의견을 표시한 바 있다. 하나는 현재 국회 정무위원회에 올라온 가맹사업법 개정안 중에서 가맹본부로 가맹사업을 개시하기 위한 요건으로 직영점이 2개 이상이고 2호점이 영업을 1년 이상한 가맹본부에 대해서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21
[전문가칼럼] 성공적인 카페 창업을 위한 상권분석 방법
우리나라는 2010년 말 기준으로 커피시장 규모가 2조억원에 육박하게 됐다. 실상은 인스턴트 커피 점유율이 높은 편이지만, 해가 지날수록 원두커피 점유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한국은 현재 세계 11위의 커피 소비국이고, 국민 1인당 연간 300잔 정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21
[전문가칼럼] “가맹점의 인테리어 리뉴얼 요구는 불법인가요?”
윤성만프랜차이즈법률원의 윤성만 대표로부터 프랜차이즈 본부가 가맹사업법을 준수하며 공정하게 가맹사업을 전개할 수 있도록 Q&A를 통해 가맹사업 중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해 보자. Q. 법률에서 인테리어 리뉴얼과 관련 규정이 있나요?A. 있다.가맹사업법에서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21
[전문가칼럼] 브랜드처럼 살기 (living the brand) ‘월향 처럼 살기’
이라는 프리미엄 막걸리집이 있다. 직영으로 운영하는 브랜드가 9개쯤 되며, 매장이 15개 정도 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 브랜드에 대한 자세한 변동 상황은 모르지만, 사실 은 이여영이라는 대표가 곧 모든 브랜드의 핵심이 되고 있다.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20
[전문가칼럼] 싱글 오리진 커피로의 여행
일반적인 카페에서 커피로 사용되는 원두의 대부분은 블렌딩한 원두를 사용한다. 블렌딩한 원두는 다양한 원두를 섞어서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블렌딩 할 때에는 로스팅을 하기 전 생두일 때 섞을 수도 있고, 로스팅을 하고 난 후 섞을 수도 있다. 블렌딩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19
[전문가칼럼] 종로 속 숨겨졌던 보물, 익선동 상권
서율 종로3가역 종묘에서 인사동으로 가는 사이 허름하고 고즈넉한 분위기를 풍기는 골목이 있다. 바로 익선동상권이다. 대규모 한옥 주거단지가 있는 곳이라 한동안 상권이 점점 죽어가는 분위기였지만, 최근 이곳 상권이 꿈틀대고 있어 창업자들이라면 제대로 살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18
[전문가칼럼] 성공 창업을 위한 네트워크
최근 경기가 어려운 상태에서 공공기관, 금융업, 제조업, 서비스업, 기타업종 등을 불문하고 직원들의 명예퇴직과 구조조정이 가속화되고 있다. 취업시장의 고용은 개선될 기미가 적고 근속환경까지 어려워 지다보니 이제는 시니어 층뿐만 아니라 취업에 지친 젊은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17
[전문가칼럼] 특수 상권 창업, 과연 안전한가
특수상권 매장을 인수할 때 주의할 점은, 반드시 매출과 수익 자료를 받아야 한다. 특히 요즘은 매출 뿐 아니라 수익률이 매우 중요하므로 재료비나 인건비 등 비용에 대한 내역을 상세히 받고 이를 보증한다는 서명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수 상권 문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16
[전문가칼럼] 마케팅 자동화에 주목하라!
마케팅 자동화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들어봤다면, 온라인 마케팅에 어느 정도 관심이 있다고 봐야 한다. 몇 년 전 마케팅 자동화라는 말이 등장했다. 하지만 빠르게 변화되는 트렌드에도 적응하느라 힘든 사업자들에게 너무도 빨리 등장해서 관심을 많이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15
[전문가칼럼] 조직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리더의 4가지 역량
리더는 회사 철학을 이해하고,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기 위해 전략을 기획하는 매우 중요한 인재이다. 리더는 회사 목표 달성을 위해 매우 냉정하게 시장, 고객, 경쟁사를 분석하고, 회사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해야 하는 인재이다. 이번 호에는 최고경영자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14
[전문가칼럼] 불황기의 점포 마케팅, 개별 접객서비스 향상부터 시작하라
요즘 어느 자영업 사장님을 만나면 힘들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 ”매출이 너무 떨어졌어요” 또는 “ 요즘 경기가 너무 불황이에요” 등등. 걱정의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흘러나오고 있다. 경기 불안이 자영업 전반에 걸쳐 위축된 심리상태를 보여주고 있다.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13
[전문가칼럼] 유연 근로시간제도 ‘재량 근로시간제도’
본지 지난 호에 이어 근로기준법상 유연 근로시간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 가운데 재량 근로시간제도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합니다.■ 재량 근로시간제도의 의의 및 취지ㅇ재량 근로시간제도란 업무의 성질에 비추어 업무수행방법을 근로자의 재량에 위임할 필요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12
[전문가칼럼] 가맹계약의 갱신에 관한 고찰
가맹사업법상 가맹점사업자에게 10년간 가맹계약 갱신요구권이 있다는 것은 가맹사업 업계에서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로 인해 10년이 넘은 가맹점들에 대해 가맹본부가 가맹계약의 갱신을 거절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많이 있다. 가맹본부에서 10년이 넘은 가맹점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12
[전문가칼럼] “가맹점사업자단체가 궁금해요”
윤성만프랜차이즈법률원의 윤성만 대표로부터 프랜차이즈 본부가 가맹사업법을 준수하며 공정하게 가맹사업을 전개할 수 있도록 Q&A를 통해 가맹사업 중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해 보자. Q. 가맹점이 100곳 이상인 대규모 프랜차이즈는 가맹점사업자단체를 구성해야
임나경 편집국장   2019-05-22
[전문가칼럼] 브랜드는 마음에 있다
어느 브랜드 전문가 과정의 특강에서 브랜드에 대한 정의는 ‘사랑’이었다. 사랑이란 것에 대해서 우리는 좀 진부하거나 유치한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마케팅을 하는 사람, 소위 학문을 하는 학자가 과학적 근거가 없이 사랑이란 단 하나의 단어로 브랜
임나경 편집국장   2019-05-22
[전문가칼럼] 커피품질을 위한 물
커피 맛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다양하지만, 커피에 함유된 화합물 추출에 영향을 주는 많은 변수들은 물에 있다. 커피를 추출할 경우 어떤 종류의 물을 사용했는지에 따라 커피 맛이 다르게 나타나며, 제대로 알고 사용하지 않는 경우 커피머신 고장의 원인이
임나경 편집국장   2019-05-21
[전문가칼럼] 상권분석 절차의 마지막 상가 임대 계약 시, 주의사항 5가지
상권분석의 마지막 꽃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상가 임대 계약이다. 자신에게 맞는 상권분석 후, 알맞은 입지의 상가를 찾았다면 늦지 않게 임대 계약서를 작성해야 한다. 이때 무작정 부동산만 믿고, 혹은 상권분석 자료에만 의존해 섣불리 계약서를 작성
임나경 편집국장   2019-05-20
[전문가칼럼] 입지가 좋으면 성공확률이 높다
내 점포의 상품이 판매 가능한 범위 또는 소비자의 구매활동과 업체의 판매활동이 상호작용하는 지역적 범위를 ‘상권’이라고 말한다. 요즘은 인터넷을 통한 상거래가 대세로 자리잡고 있지만 점포형 창업인 경우에는 아이템 못지않게 중요한 부분이 바로 사업장 입
임나경 편집국장   2019-05-19
[전문가칼럼]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는 방법은 콘셉트와 스토리텔링!
“판매하려고 하는 제품이 어떤 특징이 있나요? 고객들에게 어떤 가치와 혜택을 주나요?” 필자가 만나는 판매자분께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이다. 이런 질문을 하는 이유는 마케팅을 하는 것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에 대한 답을 얻어내고자 함이다. 여러
임나경 편집국장   2019-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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