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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칼럼] 과학적이고 진정성 있는 외식사업
이번 호에는 외식사업을 할 때 경영자가 무엇을 생각해야 할 지 한번 더 정리해 보고자 한다. 경영자는 공공의 이익을 전제로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한된 경영자원(자금, 인력 등)을 적절히 활용하여 (수치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계획하여
임나경 편집국장   2019-08-25
[전문가칼럼] 프랜차이즈 본사의 자격
프랜차이즈 본부의 자질이 그 어느 때 보다도 강조되는 시점이다. 국내 프랜차이즈의 경우, 본부와 브랜드의 숫자가 양적인 측면에서 무분별하게 늘어나고 있지만, 그 질을 좇아가지 못하고 있다. 이에 업계는 물론, 학계에서도 프랜차이즈 본사의 자격에 대해
임나경 편집국장   2019-08-23
[전문가칼럼] 메뉴와 서비스는 주연, 오감자극은 조연
7월호부터는 『외식 경영 노하우』 저서를 펴낸 박진우 박사의 칼럼이 새롭게 시작된다. 외식업 전공과 함께 다녀간 대기업 외식업 현장을 넘나들며, 외식경영자들의 고민에 한 발짝 다가가 실질적 도움이 되기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 ‘외식 경영 노하우는 매뉴
임나경 편집국장   2019-08-22
[전문가칼럼] 프랜차이즈 상표권 보호받아야 한다
7월호 부터는 김민철 변리사의 ‘특허이야기’가 시작된다. 최근 외식이나 유통 및 교육사업 등에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접목돼 일반화되어 가는 가운데 프랜차이즈 사업이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상당히 높아지고 있다. 이렇게 산업의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잡은
임나경 편집국장   2019-08-21
[전문가칼럼] 단시간근로자의 근로조건
단시간근로자란 1주간의 소정근로시간이 당해 사업장의 동종업무에 종사하는 통상근로자의 1주간의 소정근로시간에 비하여 짧은 근로자를 의미합니다(근로기준법 제2조). 단시간근로자의 근로조건은 어떻게 결정되는지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나경 편집국장   2019-08-20
[전문가칼럼] 가맹사업의 장·단점을 검토하다
가맹사업은 미국으로부터 유래한 개념으로 간단하게 성공한 비즈니스 모델의 복제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예를들면 는 세계 어느 나라를 가나 비슷한 ‘맛’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햄버거 제조방법을 통일화 하여 동일한 시스템에 의해 점포가 운영되도록
임나경 편집국장   2019-08-19
[전문가칼럼] 베트남에서 배운 식당 브랜드의 역할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에는 수많은 브랜드들이 난무하고 있다. 특히 우리 사회가 가치 소비사회가 되면서, 고객들은 뇌리에 깊이 인식된 특정 브랜드를 찾으려는 니즈가 점점 강해지고 있다. 이는 SNS, 배달, 프랜차이즈, 기업형 식당 등을 통해 더욱 가시화
임나경 편집국장   2019-07-18
[전문가칼럼] 시그니처 메뉴 개발에 필요한 비정제당 흑당을 활용법
당은 정제과정을 거치지 않은 비정제당으로 사탕수수에 들어 있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비타민, 식이섬유, 효소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나 충치 예방, 아토피성 피부염 개선에 효과적인 천연 감미료이다. 이처럼 여러가지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 일본의
임나경 편집국장   2019-07-15
[전문가칼럼] 정직하게 준비한 창업은 성공한다
대부분의 창업자들이 급한 마음에 사전 준비 없이 창업해 실패한 경우가 많다. 철저하게 준비해 재 창업 한 박근완 씨. 2년이 경과한 현재 매출액의 변화를 보면서 누구나 열심히만 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한다. 재 창업 6개월 만에 손익분기점
임나경 편집국장   2019-07-11
[전문가칼럼] 상가권리금 회수 기회, 대법원 첫 권리금 판결의 파장
최근 “임대차 계약기간이 5년이 지나 임대인에게 갱신청구권이 없는 임차인도 임대인에 대해 권리금 회수 기회를 보장받을 수 있다”는 대법원 판결이 나왔다. 이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상가권리금 회수 기회는 앞으로 창업시장에 불러올 파장과 시장 변
임나경 편집국장   2019-07-05
[전문가칼럼] 임블리 사태를 통해서 본 고객응대의 중요성과 시사점
여성의류 쇼핑몰로 유명한 임블리 사태를 통해 다시 한 번 점검해 보아야 할 것들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우리는 자신이 종사하고 있는 업종 특성을 얼마나 잘 알고 있는가? 내 서비스와 제품을 찾는 고객들이 업종에 대해서 어떤 부분을 평가를 하는지, 어떤
임나경 편집국장   2019-07-02
[전문가칼럼] 손익분기점 분석의 의미
수익성 분석의 하나인 손익분기점 분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손익분기점을 낮추는 것이 외식 사업 성공의 핵심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손익분기점은 매출액이 그 이하일 경우 손실이 나며, 그 이상이면 이익을 가져오는 기점을 가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29
[전문가칼럼] 고객과의 공감 소통의 능력을 길러 고객관리와 매출향상을 이끌어 내자
흔히 말 잘하는 능력은 타고난다고 한다. 맞는 말이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공감과 소통이야말로 최고라는 것에는 별반 이견이 없을 줄 안다. 이는 창업 현장에서 제가 창업가들을 보고 교육하며 느낀 경험으로 보아 틀림없는 말이다.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26
[전문가칼럼] 유연 근로시간제도·간주 근로시간제도
이번 호에서는 근로기준법상 유연 근로시간제도 유형 중 하나인 간주 근로시간제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간주 근로시간제도의 의의 및 취지ㅇ간주 근로시간제도란 근로자가 출장 그 밖의 사유로 근로시간의 전부 또는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23
[전문가칼럼] 공정거래위원회의 가맹사업법 개정방안에 대한 고찰
얼마전 공정거래위원회가 가맹사업법 개정방향에 대해 의견을 표시한 바 있다. 하나는 현재 국회 정무위원회에 올라온 가맹사업법 개정안 중에서 가맹본부로 가맹사업을 개시하기 위한 요건으로 직영점이 2개 이상이고 2호점이 영업을 1년 이상한 가맹본부에 대해서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21
[전문가칼럼] 성공적인 카페 창업을 위한 상권분석 방법
우리나라는 2010년 말 기준으로 커피시장 규모가 2조억원에 육박하게 됐다. 실상은 인스턴트 커피 점유율이 높은 편이지만, 해가 지날수록 원두커피 점유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한국은 현재 세계 11위의 커피 소비국이고, 국민 1인당 연간 300잔 정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21
[전문가칼럼] “가맹점의 인테리어 리뉴얼 요구는 불법인가요?”
윤성만프랜차이즈법률원의 윤성만 대표로부터 프랜차이즈 본부가 가맹사업법을 준수하며 공정하게 가맹사업을 전개할 수 있도록 Q&A를 통해 가맹사업 중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해 보자. Q. 법률에서 인테리어 리뉴얼과 관련 규정이 있나요?A. 있다.가맹사업법에서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21
[전문가칼럼] 브랜드처럼 살기 (living the brand) ‘월향 처럼 살기’
이라는 프리미엄 막걸리집이 있다. 직영으로 운영하는 브랜드가 9개쯤 되며, 매장이 15개 정도 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 브랜드에 대한 자세한 변동 상황은 모르지만, 사실 은 이여영이라는 대표가 곧 모든 브랜드의 핵심이 되고 있다.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20
[전문가칼럼] 싱글 오리진 커피로의 여행
일반적인 카페에서 커피로 사용되는 원두의 대부분은 블렌딩한 원두를 사용한다. 블렌딩한 원두는 다양한 원두를 섞어서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블렌딩 할 때에는 로스팅을 하기 전 생두일 때 섞을 수도 있고, 로스팅을 하고 난 후 섞을 수도 있다. 블렌딩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19
[전문가칼럼] 종로 속 숨겨졌던 보물, 익선동 상권
서율 종로3가역 종묘에서 인사동으로 가는 사이 허름하고 고즈넉한 분위기를 풍기는 골목이 있다. 바로 익선동상권이다. 대규모 한옥 주거단지가 있는 곳이라 한동안 상권이 점점 죽어가는 분위기였지만, 최근 이곳 상권이 꿈틀대고 있어 창업자들이라면 제대로 살
임나경 편집국장   2019-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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