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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칼럼]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가장 많이 위반하는 가맹사업법
윤성만프랜차이즈법률원의 윤성만 대표로부터 프랜차이즈 본부가 가맹사업법을 준수하며 공정하게 가맹사업을 전개할 수 있도록 Q&A를 통해 가맹사업 중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해 보자. Q. 가맹본부에서 가장 많이 위반하는 가맹사업법 사례를 알려주세요.1. 허위
임나경 편집국장   2019-10-01
[전문가칼럼] 최상의 핸드드립 커피를 위한 다양한 드립법
스페셜 커피가 대중화 되고 소비자 입맛이 고급화 되면서 자신에게 맞는 커피 본연의 맛과 향을 다양하게 즐기고자 하는 니즈에 발맞춰 핸드드립을 메인으로 판매하는 매장이 많아지고 있다. 기존엔 커피전문점의 일부 프리미엄 매장만이 핸드드립을 제공하는 형태였
임나경 편집국장   2019-09-30
[전문가칼럼] 늦은 밤까지 매출 급상승 ‘미아사거리 상권’
미아사거리 상권은 종암동, 장위동, 돈암동이 갈라지는 미아삼거리에 있어 지하철 개통 때 ‘미아삼거리역’으로 이름 붙여졌다. 고가도로가 철거되면서 사거리로 변경됐고, 지금은 역 명이 미아사거리로 변경됐다. 미아사거리는 2010년대부터 초고층 빌딩단지로
임나경 편집국장   2019-09-26
[전문가칼럼] 불황기 나를 변화시키는 성공 콘셉트
‘위기(crisis)는 곧 기회(opportunity)이다’라는 말을 많이 들어 보았을 것이다. 조금 더 정확히 이야기한다면“ 위기에는 위험(risk)와 기회(chance)가 있다”라고 표현할 수 있다. 어려운 상황일수록 불황일수록 우리제품(서비스)을
임나경 편집국장   2019-09-24
[전문가칼럼] 시니어 창업을 성공하려면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시니어 창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 시니어의 대부분은 베이비부머 세대로서 부모에게 대부분 경제적 도움을 받지 못하고 스스로 독립해 자수성가해야 했던 세대다. 그러면서도 퇴직 후에는 부모를 봉양하며 살아야 하
임나경 편집국장   2019-09-22
[전문가칼럼] 네이버 마케팅을 잘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검색엔진 5가지! (Ⅱ)
대한민국에서 마케팅 잘하려면 네이버를 잘 알아야 한다. 네이버 하면 떠오르는 것은 바로 검색인데, 이제는 대한민국의 검색엔진을 뛰어 넘어 명실상부한 포털로 자리잡았기 때문이다. 검색엔진 3. C-Rankc-rank가 하는 역할은 바로 콘텐츠의 전문성과
임나경 편집국장   2019-09-20
[전문가칼럼] 프랜차이즈 상표권은 누구 소유인가?
프랜차이즈 상표권에 대한 분쟁이 간간히 이슈의 중심에 서고 있다. 프랜차이즈 대표가 상표권을 회사 명의로 등록하지 않고 개인 명의로 등록해 상표사용료를 개인이 취득하는 등의 배임행위에 대한 논란이다. 프랜차이즈 본부와 예비창업자는 이를 처음부터 인식하
임나경 편집국장   2019-09-18
[전문가칼럼] 불황을 극복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
외식경기가 좋다는 말을 들어본 지가 너무 오래되었다. 외식생활을 하면서 한 두번 좋다는 얘기를 들었지, 늘 불경기라는 말을 듣고 산 것 같다. 지금이나 예전이나 그래도 승승장구하는 브랜드나 기업이 있는 것을 보면 돌파구는 있는 듯하다. 여기에 희망을
임나경 편집국장   2019-09-16
[전문가칼럼] 상호(商號)를 상표(商標)로 사용하여야 하나?
상표란 상인(개인 또는 법인)이 자기의 상품과 타인의 상품을 구별하기 위하여 상품에 사용하는 이름을 말하는 것이고, 상호란 상인이 영업상 자기를 표시하는 명칭으로서 상인의 영업상의 이름을 말한다. 상호와 상표 사용에 대해 알아보자. ‘갤럭시’는 다른
임나경 편집국장   2019-09-14
[전문가칼럼] 배우자 출산휴가,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확대
2019년 8월 2일, 국회 본 회의에서 고용보험법,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산업현장 일학습병행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 등이 의결되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 중 배우자 출산
임나경 편집국장   2019-09-12
[전문가칼럼] 배달 어플과 가맹점의 영업지역간의 관계 검토
최근 몇 년 사이 배달 어플들이 엄청나게 성장해 일반 음식점들을 좌지우지 하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배달 대행 업체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어, 이젠 기존 배달을 주력으로 하던, 치킨/ 피자 매장뿐 아니라 배달이 가능한지 생소한 업체들까지 배달을 하고 있
임나경 편집국장   2019-09-10
[전문가칼럼] 인근 가맹점 현황문서가 무엇인가요?
윤성만프랜차이즈법률원의 윤성만 대표로부터 프랜차이즈 본부가 가맹사업법을 준수하며 공정하게 가맹사업을 전개할 수 있도록 Q&A를 통해 가맹사업 중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해 보자. Q. 인근가맹점 현황문서가 뭔가요?A. 가맹희망자의 장래 점포 예정지에서 가
임나경 편집국장   2019-09-10
[전문가칼럼] 브랜드 식당의 영혼을 살리는 방법
몇 해 전부터 식당 마케팅에서도 브랜드라는 말을 많이 쓰기 시작했다. 식당브랜드를 이야기 하면서 콘셉트라는 단어가 함께 따라 다닌다. 브랜드 콘셉트라는 단어보다 그냥 콘셉트라는 단어가 전부인 것처럼 이야기한다.어떤 이는 자신의
임나경 편집국장   2019-09-10
[전문가칼럼] 카페의 첫 걸음 BLEND BEAN
햇볕이 내려쬐는 오후, 더워진 날씨 탓인지 점심을 먹고 나면 얼음이 가득 들어 있는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잔을 매일 마시게 된다. 매일 마시는 커피이지만 카페마다 맛이 다르기 때문에 매일 새로운 커피를 먹는 기분까지 든다. 우리는 커피를 먹고 싶으면 내
임나경 편집국장   2019-08-30
[전문가칼럼] 식당 사장 브랜드 ‘백종원’과 ‘김일도’
백종원 대표는 모르는 사람이 없다. 또 최근에 『사장의 마음』을 출간한 김일도 사장은 ㈜일도씨패밀리 대표다. 그는 지난 2010년 ‘소문난 곱창’을 시작으로 장사에 뛰어들었다. 그 후 , , , , , 등 자신의 색깔이 묻어나는 브랜드를 순차적으로
임나경 편집국장   2019-08-29
[전문가칼럼] 양도양수 창업 시대…상권분석이 곧 돈이다
해가 갈수록 창업자들은 늘고 있지만, 끊임없는 창업 실패는 많은 예비창업자들에게 창업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느끼게 한다. 이에 창업 실패를 줄이기 위해 많은 창업자들이 양수양도 창업으로 안정적인 운영을 기대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양수양도 창업 또한
임나경 편집국장   2019-08-28
[전문가칼럼] 창업 예정자의 자질이 중요하다
창업 예정자가 현재의 어려운 자영업 환경을 이겨내고 수익을 창출할 기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본인의 자질에 대해 정확히 판단을 내린 이후 창업하는 것이 좋다. 이와 관련해 본인의 자질을 쉽게 판단할 수 있는 몇 가지 기본 자료를 소개한다.
임나경 편집국장   2019-08-27
[전문가칼럼] 불황기는 충성고객부터 출발하자
“당신은 고객과의 관계를 철저하게 하고 있습니까?”라는 질문에 자신 있게 “네”라고 답변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아마도 의욕은 넘치지만 정확한 해법을 놓고 진행하는 경우는 흔치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고객은 관리되는 대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임나경 편집국장   2019-08-26
[전문가칼럼] 과학적이고 진정성 있는 외식사업
이번 호에는 외식사업을 할 때 경영자가 무엇을 생각해야 할 지 한번 더 정리해 보고자 한다. 경영자는 공공의 이익을 전제로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한된 경영자원(자금, 인력 등)을 적절히 활용하여 (수치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계획하여
임나경 편집국장   2019-08-25
[전문가칼럼] 프랜차이즈 본사의 자격
프랜차이즈 본부의 자질이 그 어느 때 보다도 강조되는 시점이다. 국내 프랜차이즈의 경우, 본부와 브랜드의 숫자가 양적인 측면에서 무분별하게 늘어나고 있지만, 그 질을 좇아가지 못하고 있다. 이에 업계는 물론, 학계에서도 프랜차이즈 본사의 자격에 대해
임나경 편집국장   2019-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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