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관련 창업 시장의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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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동물 관련 창업 시장의 성장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3.10.23 08: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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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서울펫쇼> (SEOUL PET SHOW 2023)가 지난 9월 13일부터 17일까지 4일 동안 세텍(SETEC)에서 열렸다. <2023서울펫쇼>는 국내외 반려동물 분야의 유명브랜드들이 한자리에 모이며 200여 개 업체가 300부스 규모로 참여했다. 지난해 이미 8조 원을 넘었다는 반려동물 관련 산업의 성장을 짐작할 수 있는 자리였다.  

2023서울펫쇼  ⓒ 사진 김민정 기자, 업체 제공
2023서울펫쇼 ⓒ 사진 김민정 기자, 업체 제공

 


산업의 성장
그야말로 개판이다. <2023서울펫쇼>는 반려견들을 데리고 마음껏 누빌 수 있는 현장으로, 반려견보다도 동반한 반려인들이 더욱 들뜬 모습이었다. 반려견을 품에 안기도, 목줄을 채워 데리고 다니기도, 개모차에 태워서 다니기도 하면서 관련 상품에도 관심을 보였다. 

특히 반려견들을 위한 사료와 수제 간식은 시식을 충분히 할 수 있고, 이벤트를 통해 샘플을 얻을 수도 있었다. 반려인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여러 가지 제품들은  더욱 행사장에 활기를 불어넣었다.

<2023서울펫쇼>에 등장한 전시 품목은 매우 다양하고 폭이 넓었다. 사료, 간식, 영양제, 의약품 등의 식품 종류, 미용, 목욕, 야외, 놀이, 교육, 훈련, 위생, 배변, 건강관리 외 관련용품, 하우스, 케이지, 미용대, 호텔장, 진열대, 캣타워, 드라이기 등 가구와 장비, 의류, 액세서리, 소품, 홈 인테리어 등 패션에 이르기까지 반려동물 관련 아이템이 총집합했다. 병원, 교육 및 학습서비스, 헬스케어, 간호, 장례, 보험, 출판, IT서비스 등 서비스 산업이 커졌다는 점에 특히 주목할 만 했다.

<2023서울펫쇼>는 유기농 펫푸드 브랜드인 네츄럴코어가 공식 협찬사로 참가했다. 또한, 펫쇼백 신청자 중 추첨을 통해 총 300명에게 반려동물 관련 제품들로 구성된 펫쇼백 증정 이벤트와 선착순 경품 지급 이벤트 등 다양한 현장 이벤트들을 진행했다.

선착순 300명에게는 펫밀크 증정, 선착순 800명에게는 사료샘플 3봉지 증정, 301명부터 800명까지는 사료샘플 증정, 또한 굿매너 캠페인 일환으로 매일 1,000명에게는 순둥이 물티슈 증정하는 등 행사에 대한 홍보도 적극적으로 펼쳐졌다.

2023서울펫쇼  ⓒ 사진 김민정 기자, 업체 제공
2023서울펫쇼 ⓒ 사진 김민정 기자, 업체 제공
2023서울펫쇼  ⓒ 사진 김민정 기자, 업체 제공
2023서울펫쇼 ⓒ 사진 김민정 기자, 업체 제공

 

세계 펫시장 420조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국내시장 규모는 2022년 8조원 규모로, 내수시장 중심으로 성장 중이다. 2032년 글로벌 반려동물 관련 시장은 지금보다 약 2배 이상 커질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의 ‘2023년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에 따르면,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구는 지난해 말 기준 약 552만 가구다. 우리나라 전체 가구 수 4분의 1인 25.7%가 반려동물을 기르는 셈이다. 

세계 펫시장 규모는 현재 약 420조다. 머지 않아 반도체시장 규모를 능가하고 십 년 후에는 약 1,000조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 반려동물 관련 산업이 커지면서 창업도 늘었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2023서울펫쇼>에서는 반려동물을 위한 유기농 제품은 물론, 지구와 사회를 생각하는 친환경 제품들도 대거 등장했다. 반려견 매트 등 플라스틱 제품 대신 도자기 그릇, 다회용 배변 패드 등 관심을 가질만한 창업 아이템들이 눈에 띄었다.

<2023서울펫쇼>는 9월에 진행한 이후 크리스마스 시즌에도 개최할 예정이다. 오는 12월 15일부터 17일까지 3일 동안 열릴 계획으로, 지금부터 관심과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2023서울펫쇼  ⓒ 사진 김민정 기자, 업체 제공
2023서울펫쇼 ⓒ 사진 김민정 기자, 업체 제공
2023서울펫쇼  ⓒ 사진 김민정 기자, 업체 제공
2023서울펫쇼 ⓒ 사진 김민정 기자, 업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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