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프탑의 계절이다!
상태바
루프탑의 계절이다!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7.07.07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층 매장은 다른 매장보다 월등히 높은 임대료와 권리금을 지불해야 한다. 하지만 테라스나 옥상 위 실외 공간 등을 잘만 활용한다면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도 고객들에게 새로운 감동을 선사할 수 있을 것이다.

 

야외공간의 매력
간간히 미세먼지의 공습이 있긴 하지만 화창한 날씨에는 야외공간에서의 커피 한잔이나 시원한 맥주 한잔이 생각난다. 아무리 멋진 실내디자인 공간이 연출되어 있더라도 지금의 시기는 테라스나 루프탑 같이 탁 트인 공간만큼이나 더 매력적인 곳은 없다. 멀리 산이나 바다가 보이지 않더라도 시원한 바람 한 자락이면 지금 이 순간 이 공간이 특급 호텔의 라운지 바가 부럽지 않다.

 

가성비 높은 자투리 공간
인테리어 디자인을 하면서 가장 고민하는 부분이 야외공간의 활용이다. 한정되어 있는 실내 공간의 연출은 많은 비용이 요구되는 작업이지만 야외공간이라 불리는 테라스나 옥상 위 실외 공간 즉, 루프탑은 적은 비용으로도 고객 만족도가 높은 디자인 공간으로 활용 할 수 있다.

아무리 유능한 디자이너라도 실내에 연출 할 수 있는 인간의 작은 능력은 바깥에 펼쳐진  자연이라는 거대한 디자인력 앞에 한줌도 안 되는 능력일 수밖에 없는 존재가 되고 만다. 그래서 디자이너들은 실외 공간에 관심을 갖게 된다. 작은 자투리 공간만이라도 자연을 끌어들일 수 있다면 그 공간을 확보하고 좌석을 놓고자 한다. 여건이 주어지는 한 말이다. 그런데 보통 이러한 공간들은 서비스로 주어지거나 적은 임대료로도 임대가 가능 한 곳이 많아서 더욱 군침을 흘리게 한다.

높은 옥탑에서 바라볼 수 있는 하늘만큼 매력적인 디자인이 있을까? 그런 곳에서 마시는 한 잔의 칵테일이나 커피만큼 매혹적인 느낌이 또 있을까? 그 공간에 공짜로 주어진 자연이라는 디자인을 우리들은 거들어줄 뿐인데 고객들은 감동하고 즐거워한다. 이렇게 가성비 좋은 디자인이 또 어디 있을까?

 

야외 공간이 있는 상가인가
보통 상가를 계약할 때 1층 매장을 선호한다. 하지만 1층 매장은 항상 다른 층에 비해 월등히 높은 임대료와 권리금을 지불해야 한다. 이럴 때 눈여겨봐야 할 곳이 1층에 붙어있는 실외 공간이다. 비록 높은 임대료나 권리금이 있더라도 고객 선호도가 높은 실외 공간이 있어 테라스로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여건이 되는 임차인이 아니라면 마지막 층에 딸려있는 옥탑에 관심을 가져야한다.

보통 건물 끝 층은 임대인들이 상대적으로 상가를 쓰기에 부적합하다고 판단해 사무실이나 주거형태로 낮은 금액의 임대료로 내놓는다. 그럴 때 한 번 더 봐야 할 곳이 옥탑의 여부다. 보통 많은 건물들이 옥탑을 에어컨이나 덕트, 실외기 정도를 올려놓는 곳 정도로 방치 하는 곳이 대부분이다. 한마디로 마지막 층을 계약하는 임차인한테는 실외기 문제만 간단히 해결 한다면 서비스 공간으로서 루프탑을 적은 금액으로 활용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루프탑 디자인과 문제점
루프탑을 디자인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과한 디자인이 필요 없다는 것이다. 굳이 많은 돈을 들여 자연이 갖고 있는 훌륭한 디자인을 가릴 필요가 없다. 그저 사방으로 보이는 많은 경관을 살려주는 역할 정도의 디자인과 최소한의 서비스 공간을 위한 식음료대의 배치, 매혹적인 밤 분위기를 내줄 수 있는 조명으로도 이미 루프탑은 아름답다. 그럼에도 아직 몇몇 지역에만 루프탑이 몰려 있는 것은 실외 공간에 대한 제도적인 문제점이 지역별로 다르기 때문이다.

즉, 관광특구로 지정된 곳이나 지역 단체장의 조례가 허용된 곳에서만 테라스나 루프탑을 적법하게 이용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대다수 많은 곳에서 영업장 외에 영업을 불법적으로 감수하면서도 영업을 하고 있고 국민들 대다수가 이런 실외 공간에서의 경험이 있다. 이는 앞으로 대한민국이 유럽거리의 노천카페와 같은 형태를 벤치마킹해서 풀어야할 숙제 일 것이다. 보여줄 곳, 갈 곳이 많지 않은 작은 나라에서 자연을 담은 아름다운 루프탑이 많아지고 거리의 예쁜 노천카페가 많아질수록 아름다운 도시로 바뀌지 않을까?

 

 

 

 

디자인그룹피플 김석 대표는 각 매장 색깔에 맞는 콘셉트와 디자인으로 다양한 업체의 인테리어 디자인을 해오고 있다. <개화기요정>, <어시장삼대>, <삼거리포차>, <맛있는교토>, <은하수다방>, <맛있는스페인> 등 여러 분야의 매장에 인테리어 디자인을 직접 맡으며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e-mail elwkdlsvlvmf@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