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근한 아이템으로 창업하기
상태바
친근한 아이템으로 창업하기
  • 조주연 기자
  • 승인 2017.04.14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엄마 <쌀눈쌀 현미누룽지>
▲ (주)엄마 <쌀눈쌀 현미누룽지> ⓒ 사진 이현석 팀장

누룽지를 창업 아이템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하지만 맛도 건강에도 좋은 현미를 이용해 만든 맛있는 누룽지는 운영하기도 쉽고 기대 이상으로 좋은 반응을 얻는다. 저렴하면서도 간편한 소형 창업을 목표로 하는 이들에게는 최적의 아이템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것이다.  

 

론칭배경·콘셉트
(주)엄마가 도정기, 정미기, 누룽지 기계 등을 제작하면서 쌓은 노하우로 <쌀눈쌀 현미누룽지>를 시작한 것은 지난해 4월. 처음에는 타 브랜드에 공급하기 위해 누룽지 기계를 만들었지만 노하우가 쌓이면서 직접 브랜드를 만들었고, 1년도 안 되는 사이 약 60여개의 가맹점을 보유한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발전했다. 
누룽지는 흔하게 접하는 간식이지만 <쌀눈쌀 현미누룽지>의 누룽지는 한 번만 먹어도 그 매력에 빠질 정도로 맛있다. 일반 누룽지와 달리 쌀을 바로 도정해서 밥을 짓고 그 밥을 누룽지로 만들어 양면을 다 굽기 때문이다. 맛은 물론 건강에도 좋다. 게다가 쌀과 물 외에 다른 재료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제조공정도 간단해 1인 창업으로도 운영이 충분하다.


브랜드 경쟁력
<쌀눈쌀 현미누룽지>의 가장 큰 매력은 저렴한 창업비용과 높은 마진율이다. 전국에 있는 매장은 평균 16~33㎡(5~10평) 크기에 보증금은 1000만원, 월 임대료는 50~80만원 선이다. 저렴하다고 말하는 브랜드와 비교해도 30% 수준이기 때문에 약 1억원 정도를 창업비용으로 예상했던 예비 창업자들은 매장을 2개 이상 하는 경우도 많다. 점주 1인이 혼자 운영할 경우, 평균 매출이 약 30만원 정도 되는데 직접 제작해서 판매하는 경우는 마진율이 70%에 달한다. 어떤 소형 창업보다도 저렴하고 효율적이라는 점이 바로 브랜드의 경쟁력이자 매력이다.
처음에는 누룽지를 판매해서 돈을 벌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지인이 직접 매장을 운영하는 것을 보면 생각이 달라진다. 그래서 지인, 가족, 직원들이 매장을 하나둘 오픈하게 됐고 그러면서 매장 수가 꾸준히 늘어날 수 있었다. 아직 도입기이기 때문에 다른 업종과 달리 경쟁상대도 많이 없다는 것도 장점 중 하나다.


운영지원·시스템
누룽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도정을 하고 밥을 지으면 된다. 매우 간단한 공정이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본사에서 기계를 직접 제작했기 때문에 AS 역시 본사에서 책임지고 있고, 맛있고 건강한 국내산 쌀 역시 본사에서 직접 공급하고 있다. 이전에는 본사에서 쌀을 직접 공급하는 것으로 정했지만, 4월부터는 로열티 제도와 병행하면서 가맹점주의 상황을 최대한 고려할 예정이다. 운영하기 쉽고 마진율은 높지만 다른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마찬가지로 점주의 역량은 매우 크다. 인건비를 최소화하고 싶다면 누룽지 기계를 한두 대만 사서 본인이 직접 해도 되지만, 영업에 자신이 있다면 매장은 직원에게 맡기고 직접 홍보에 나서는 것도 좋다. 실제로 영업과 관련된 일을 하는 경우, 직원이나 지인에게 매장 운영을 맡기고 홍보에만 집중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점주 본인에게 어울리는 운영 시스템을 갖출 수도 있다.


계획·비전
건강한 식생활에 많은 관심을 가지면서 건강한 쌀, 맛있는 밥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고 가정용 정미기의 인기도 조금씩 상승되고 있다. <쌀눈쌀 현미누룽지> 역시 현재는 누룽지를 판매하고 있지만, 쌀, 가정용 정미기 등의 판매도 꾸준히 늘려갈 예정이다. 최근에는 그 일환으로 ‘딤채’에서 출시한 전기밥솥과 여러 가지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쌀눈쌀 현미누룽지>의 목표는 누구나 이용하는 동네 정미소가 되는 것이다. 현재는 누룽지를 양으로만 나누고 있지만, 앞으로는 다양한 곡류를 이용해 다변화할 예정이다. 현미누룽지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손색이 없는 간식이지만 아직도 안 먹어본 사람이 많다. 그래서 모든 사람이 현미누룽지를 맛 볼 수 있게 대중화하면서 <쌀눈쌀 현미누룽지>의 브랜드를 더 널리 알려 시장 안에서 대표 브랜드가 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자 바람이다.

 

Check Point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현미누룽지’ 또는 ‘누룽지’로 검색을 해 보면 매우 많은 업체들이 있다. 그러나 <쌀눈쌀 현미누룽지>는 공정거래위원회에 가맹등록을 했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 제공이 가능하다.

▲ (주)엄마 <쌀눈쌀 현미누룽지> ⓒ 사진 이현석 팀장

 

▲ (주)엄마 <쌀눈쌀 현미누룽지> 변종현 과장 ⓒ 사진 이현석 팀장

가맹정보 (단위:만원 16.5㎡(5평), 17년 3월 기준)
가맹비 및 교육비                             300
계약이행 보증금(종료시 반환)             50
인테리어(기본시공)                         250
매장 집기 및 비품                           750
총계(VAT 별도)                             1350

문의 : http://현미누룽지.net, 1522-5795
본점 : 경기도 군포시 용호1로 16번길3, 3층(당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