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 아이템으로 승부
상태바
이색 아이템으로 승부
  • 조주연 기자
  • 승인 2017.04.13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 탈출 카페 <셜록 홈즈>
▲ 방 탈출 카페 <셜록 홈즈> ⓒ사진 김효진 기자, 업체 제공

최근 젊은이들이 많이 모이는 곳뿐만 아니라 지역 번화가에서 흔치 않게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방 탈출 카페다. 영화에 준하는 비용을 지불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개인, 가족, 단체 등 적지 않은 단골고객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이 바로 방 탈출 카페의 매력. 국내에서 가장 많은 지점을 가진 방 탈출 카페 <셜록 홈즈>는 누구보다도 창업자에게 가장 매력적인 아이템이다.  

Point 01 예술이 아닌 비즈니스로 접근한 아이템 
<셜록 홈즈>의 운영자는 멘사 출신의 권충도 대표와 박찬원 대표다. 박찬원 대표는 방 탈출 카페가 하나 둘 생기면서 인기를 끌 무렵, 좋은 아이템이라고 생각하며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키워보고 싶다는 목표를 갖게 됐다.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보다 효율적인 시스템을 만들면서 지난 2015년 12월에 첫 매장을 오픈했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제대로 본사를 운영하겠다는 마음으로 지난 해 4월에는 법인을 설립했고, 사업성을 높이 평가한 지인들의 요청으로 추가 매장들도 문을 열었다. 그렇게 입소문을 타면서 지금까지 약 30여개의 매장이 전국에서 운영되고 있다. 
방 탈출을 주제로 하는 다른 브랜드에 비해 <셜록 홈즈>의 인기가 많은 이유는 색다른 접근 방법 때문이었다고 권 대표는 말한다. “초창기 방 탈출 카페는 예술로서 취급받았어요. 그렇기 때문에 인테리어 공사에 공을 들였고 시간과 비용이 적지 않게 들어갔죠. 어떤 경우는 인테리어 공사만 4개월을 할 정도였어요. 하지만 저희는 방 탈출 카페를 비즈니스로 봤습니다. 점주와 고객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비용과 퀄리티의 적절한 접점을 찾았던 것이죠. 그래서 지금의 <셜록 홈즈>가 있을 수 있게 됐죠.” 현재 매장의 규모는 100㎡(30평)에서 1300㎡(400평)까지 다양한데, 보통 130~300㎡(40~90평)로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2층 이상의 무권리 점포에서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창업 비용이 저렴하다는 것도 장점 중 하나다.

Point 02 멘사 출신 경영자의 돋보이는 콘텐츠
<셜록 홈즈> 본사는 가맹점 수에 비해 직원이 많은 편이다. 그 이유는 바로 아이디어를 중시하는 대표들의 생각이 바탕이 됐다. 다양한 콘텐츠를 꾸준히 생산해야 하는데, 일하는 사람이 적으면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본사의 구성원들은 멘사 출신인 두 대표를 비롯해 매우 다양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서로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다양한 유머와 위트를 적용하다 보면 고객이 만족하는 <셜록 홈즈>만의 독특한 프로그램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 부분은 비용만으로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권 대표가 매우 중시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방 탈출 카페 브랜드마다 분위기가 모두 달라요. 연출, 체험뿐만 아니라 짜임새도 다르죠. 그래서 저희는 이 부분을 최대한 균일하게 그리고 다양하게 만들고 있어요. 그렇게 해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고객들이 꾸준히 찾을 수 있으니까요.” 현재 <셜록 홈즈>의 테마는 약 60개로 앞으로 더 많은 콘텐츠를 만들어갈 예정이다. 현재 가장 큰 부평점이 15개의 콘텐츠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도 콘텐츠가 부족할 일은 없다는 것도 강점 중 하나다. 또 친구, 가족, 동료들과 함께 와서 즐겁게 놀다가 가기 때문에 누가 가더라도 재미있다는 것이 특징 중 하나다. 1인 1만8000원에서 2만원 정도로 단가가 높기 때문에 점주에게도 장점이 많다. “요즘 젊은이들은 진학이나 취업 외에는 무언가에 도전할 기회가 없어요. 그래서 방 탈출 카페 등이 더욱 인기 있다고 생각합니다. 도전하고 성취하는 즐거움은 매우 크니까요.”

Point 03 고객의 폭이 넓은 장수 브랜드로의 발전
<셜록 홈즈>와 같은 방 탈출 카페는 역시 인테리어 비용이 관건이다. 각 테마를 갖고 있기 때문에 테마를 바꾸기 위해서는 새로 공사를 해야 하는 것. 그래서 <셜록 홈즈> 역시 인테리어 비용을 낮추는 것이 첫 번째 목표였다. “인테리어 비용이 많이 들 것 같지만, 사실 일반 카페 브랜드보다는 인테리어 비용이 저렴해요. 짧게는 6개월부터 바꿔야 한다는 차이가 있지만, 전체가 아닌 일부 공사인 데다가 단기간 내에 충분히 비용을 회수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 크게 힘들어하시는 분은 없었어요. 본사에서 지원 금액을 상당 부분 지원하는 데다 공사를 할 때도 다른 방을 운영하면서 할 수 있기 때문에 합리적이고요.”
앞으로 <셜록 홈즈>가 이루고 싶은 것은 고객의 폭을 넓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게임처럼 스토리를 통해 진행할 수 있는 어플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꾸준히 개선하면서 고객의 로열티를 높여갈 예정이다. “고객 단가도 높고 핫한 아이템이지만, 아직 방 탈출 카페 아이템에 대해 전혀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요. 한때의 유행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많고요. 이러한 시기를 넘어가면 앞으로 꾸준한 인기를 얻으면서 시장이 확대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5년 그리고 10년 이상을 이어갈 수 있는 장수 브랜드가 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 방 탈출 카페 <셜록 홈즈>박찬원 대표 ⓒ사진 김효진 기자

가맹정보 (단위:만원 100㎡(30평) 기준)
인테리어              5400
감리비                 540
테마설계              3000
가맹비                 1000만원(면제)
보증금                 500만원(면제)
교육비                 200만원(면제)
총계(VAT 별도)     8940만원

문의 : www.sherlock-holmes.co.kr, 1800-6777  
본사 :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34길 21-8 금정빌딩 2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