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향기시장 트렌드 선도 Ⅴ
상태바
국내 향기시장 트렌드 선도 Ⅴ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6.10.2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아로마무역 <양키캔들>
▲ (주)아로마무역 <양키캔들>

<양키캔들>은 지난해 기준 93만명의 고객 방문이 이뤄졌으며, 매일 150개 매장에 2543명의 고객이 방문해 자캔들이 1분에 1개씩 판매되는 기염을 토했다. 이는 2015년 정보공개서 기준으로 가맹점 최고 연매출 9.1억원, 가맹점 평균 연매출 3억원을 보이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창업 아이템과 콘셉트, 창업비용에서 여성창업인들에게 유력한 아이템이다.

여성창업 Overview  국내시장에 이어 중국시장 공략 
<양키캔들>은 50여년의 역사를 지닌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로 유럽, 일본 등 전 세계 87개국 7000여개 브랜드숍을 운영 중이다. ㈜아로마무역은 <양키캔들> 한국공식수입원으로 2012년 가맹사업에 진출해, 동종업계 최초 전국 150여개의 가맹점을 운영 중에 있다. 또 충주 기업도시 단지 내 1만 7190㎡(5200여평)의 대규모 물류센터를 보유해 가맹점에 안정적인 상품공급을 해오고 있으며, 미국 양키캔들사의 아시아 지역 물류 허브기지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도 하다. 특히, 지난 16년간 축적해 온 향기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체 개발한 디퓨저 브랜드 <라프라비(La Fravie)>를 최근 론칭, 국내 향기시장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지난 7월에는 한·중합작회사 설립을 위한 MOU를 체결해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중국시장 진출도 공략할 준비를 갖추고 있다.

여성창업 What?  1인 운영 가능해 여성 선호도 높아
<양키캔들>의 여성 창업 비율은 약 70%로, 이 가운데 다점포를 운영 중인 점주는 39%에 달한다. 대부분의 여성 점주는 향기나 캔들에 관심이 많은 경우가 대다수이며, 그 외 경력단절 여성이나 주부 창업, 소자본 창업, 부업(투잡) 창업 위주다. 특히, 별도의 조리 등 가공이 필요치 않아 육체적 피로도가 적고 1인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성 창업 선호가 높은 편이다. 또 상품별 특징, 성분 등 라벨이 체계화돼 장기간 교육 이수나 별도 기술을 갖추지 않아도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성창업자의 관심이 많다. <양키캔들>은 업계 추정 국내 향초시장 점유율 60%를 차지하며, 가맹점 연간 매출액은 동종업계 1위를 차지해 밝은 비전을 보이고 있다. 특히, 
스트레스 가득한 현대인의 필수 힐링 아이템으로 각광받으면서, 대표 상품인 자캔들은 지난해 기준 전국 150여개 가맹점에서 1분에 1개씩 판매됐을 정도로 그 폭발력을 자랑했다.

여성창업 Why?  가맹점 매출활성화 지원에 주력
(주)아로마무역은 경쟁력 있는 가격과 안정된 상품 공급, 투자 대비 높은 수익률 창출, 높은 재구매율로 충성 고객층 확보가 용이하다. 또 실용적이고 경제적인 인테리어로 초기 투자비용을 최소화해 유사업종 대비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 창출이 가능한 것이 강점이다. 완제품 형태로 공급돼 별도의 가공과 부대비용이 불필요하고, 화장품, 베이커리, 식음료 등과 같이 유통기한이 한정된 상품이 아니므로 재고부담이 적은 것도 강점이다. 
<양키캔들>은 지난 2015년 충주 기업도시 단지 내 1만 7190㎡(5200여평) 규모의 물류센터를 보유해 전국 150여개 가맹점에서 120일간 사용이 가능한 충분한 재고를 보유하고 있으며, 익일 배송 물류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또 매주 창업설명회를 진행해 개설에 필요한 절차, 필요사항 그리고 상권분석까지 전문가와의 1:1 맞춤형 상담이 가능하다. 창업 이후에도 온라인 키워드 및 브랜드 검색광고, 체험단 활동, SNS 이벤트를 비롯해 가맹점의 광고비를 직접적으로 지원해주는 등 가맹점 매출활성화를 위한 광고활동을 꾸준히 지원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미래교육원과 조향사 과정도 개설해 가맹점의 수강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여성창업 How?  다점포율 높고 지인소개 창업이 37% 
최근 창업시장의 1위 키워드가 ‘웰빙과 힐링’인 만큼 비수기 없이 연중 안정된 매출이 가능한 아이템 선별이 중요하다. 그런 면에서 <양키캔들>은 트렌드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수익창출에 도움이 된다. 향기를 통한 테라피 효과로 고객의 웰빙욕구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1인 창업 및 소자본 초보창업이 가능해 안정된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때문에 <양키캔들>은 가맹점주가 주변 지인을 소개해 창업한 경우가 37%에 달할 정도다. 다점포율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가맹점주의 만족도가 높기 때문에 가능한 일. 이 외에도 쇼핑몰 운영을 통한 가맹점 부가수익 창출에 주력, 가맹점 매출을 유도하고 있다. 본사의 통합관리로 인해 가맹점에서 별도 관리비용 없이 편리하게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


여성창업자, 이렇게 하라!
1. 트렌드에 부합하고 안정적 수익 창출이 가능한 아이템. 임대료, 인테리어, 초도비용 등 적지 않은 금액을 투자해야 하는 만큼 성공 창업을 위해서는 장기적 관점을 갖고 브랜드를 살펴야 한다.

2. <양키캔들>은 다점포율이 높고 가맹점주의 창업 만족도가 높다. 브랜드를 선택할 때에는 무엇보다 가맹점주의 만족도가 높은지, 다점포 운영을 하는 가맹점주가 많은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3. 원할한 소통과 동반상생할 수 있는 가맹본부를 선택하라. 즉, 본사와 가맹점은 고객 니즈와 상권, 트렌드 등 다양한 정보를 소통하며 가맹점 수익을 높이기 위해 윈윈해야 한다. 가맹점이 살아야 본사가 산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가맹점과 동반상생할 수 있는 가맹본부를 선택하라.

 

(계 속)

 


- 월간<창업&프랜차이즈> 10월호 스페셜기획에서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