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지셔닝 결정의 핵심 역할
상태바
포지셔닝 결정의 핵심 역할
  • 지유리 기자
  • 승인 2016.09.0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심퍼니브랜드 김형남 대표
▲ (주)심퍼니브랜드 김형남 대표 ⓒ사진 이현석 팀장

기업이 브랜드를 통해 고객의 문제 해결에 집중하고, 그 문제에 대한 해결책과 만족감을 선물할 때 브랜드의 가치는 자연스레 높아진다. 이에 브랜드의 중심에는 늘 사람이 있고, 브랜딩의 결과도 사람을 향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무엇을 가치 있게 생각하고,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해야 한다. 


Q. 기업에 있어서 브랜드와 브랜드 네이밍의 중요성은?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고 경쟁 제품 간의 품질의 차이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전략적 브랜드 관리의 중요성은 해가 갈수록 강조되고 있다. 이는 현대 소비자들의 경우 물건 구입 시, 제품의 품질보다는 브랜드를 선호해 구매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의 입장에서 브랜드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브랜드 네이밍은 기업명뿐만 아니라 제품명에도 매우 중요하다. 브랜드 네이밍을 통해 해당 기업의 성격과 어떤 목적을 추구하는지를 알려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브랜드 네이밍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크리에이티브에만 입각해 만들 것이 아니라 제품 혹은 기업 자체의 정체성을 포함, 다른 경쟁사와의 차별화된 전략을 거쳐야 한다. 따라서 전략적으로 잘 구축된 브랜드 네이밍은 브랜드 자산의 한 축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Q. 브랜드 네이밍의 역할은?
브랜드 네이밍은 소비자의 인지뿐만 아니라 연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단순히 경쟁자와 해당 제품을 식별하는 기능을 넘어서 하나의 의미를 부여, 소비자들에게 친숙함을 느끼게 하고 제품의 구매의도를 자극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즉, 경쟁사가 쉽게 모방할 수 없는 차별화 기능과 함께 기업 제품을 해당 시장에서 효과적으로 포지셔닝하는 역할도 함께 수행한다. 따라서 브랜드 네이밍은 단순히 쉽고 기억하기 쉬운 네이밍이 아닌 해당 제품이 무엇을 전달하고자 하는지, 포지셔닝 결정에 있어서 유용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고려한 후에 개발돼야 한다. 

또한 브랜드 네이밍은 소비자의 심리를 변화시키는데 큰 역할을 담당한다. 특히 새로운 브랜드나 제품의 론칭 시, 브랜드 네이밍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브랜드의 인식에 따라서 소비자의 구입 횟수나 패턴 등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브랜드 네임은 상품의 가치를 전달하는 가장 훌륭한 매개물이다. 또한 브랜드 네임에는 사람들의 감정을 움직이는 힘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받아들이기 쉬운 매력적인 언어를 통해 그들의 기억 속에 효과적으로 남을 수 있는 네이밍을 고민해야 한다. 또한 브랜드 네임은 소비자들을 시청각적으로 매혹시켜야 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쉽게 자사의 상품만을 떠올리고 구매가 가능케 해야 한다. 

브랜드 네임은 무엇보다 고객의 입장에서 개발돼야 한다.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는 단순히 몇 개의 철자 조합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기초부터 탄탄히 지어 올려야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그래야 자신의 상품을 보호하고 시장을 지배할 수 있다. 

Q. 효율적인 브랜드 네이밍 마케팅을 위한 전략은?
브랜드 네이밍은 시장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 개성을 가장 유리하게 표현해 마케팅 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따라서 브랜드 속성을 잘 나타내면서 고객이 기억하기 쉽게 네이밍하는 것이 필요하다. 즉, 브랜드 네이밍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의미 있는 존재로 만드는 것이다.

때문에 효율적인 브랜드 네이밍에 있어서 가장 기본은 고객의 인식 속에 ‘어떤 제품으로 들어갈 것인가?’라는 포지셔닝 전략이다. 그리고 고객의 마음속에 ‘어떤 이미지를 남길 것인가?’라는 브랜드 콘셉트, 그리고 브랜드의 핵심가치를 이미지화할 수 있는 네이밍 콘셉트를 명확히 해야 한다. 여기에 네이밍 콘셉트와 관련된 키워드들을 추출, 정교화 작업을 통해 네이밍하는 것이 마케팅에 유리한 브랜드 네이밍 전략이다.
브랜드 네이밍의 궁극적인 목표는 경쟁사를 따돌리고 소비자들과 진심으로 소통할 수 있는 최적의 이름을 찾아내는 것이다.

Q. 전문가 입장에서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추천할 만한 브랜드와 그 이유는?
<파리바게뜨>의 경우 파리 국기의 파란색과 바게뜨라는 빵을 접목해 하나의 브랜드를 완성했다. 바게뜨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은 파리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함이고, 빵집을 나타내기 위한 상징적인 의미가 강하다. 실질적으로 <파리바게뜨>에서 바게뜨의 판매율은 그리 높지 않다. 여기에 줄임말인 PB를 사용함으로써 간결함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쉽게 기억되는 효과를 주고 있다. 

<맥도날드>의 경우 이니셜 M을 사용해 세계 어느 곳에서든 브랜드를 쉽게 인지할 수 있게 했다. 이는 일관성을 통한 신뢰감을 형성하는 것으로 소비자들에게는 친근함과 익숙함을 느끼게 해준다. 또한 통일된 이미지를 선보여 꾸준하고 성실한 기업의 이미지로 표현되고 있다.      

Q. 최근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 네이밍의 특징과 성격은?
점차 브랜드 네이밍은 축약화되고, 글로벌의 영향으로 영어 네이밍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 숫자나 기호 등의 이미지를 사용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다. 특히 감성사회로 변화되는 사회적 흐름에 따라 스토리를 기반으로 한 브랜드 스토리텔링이 인기를 끌고 있다.

재미와 유머를 기반으로 누구나 이해하기 쉽고, 기억되기 쉬운 브랜드가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글로벌 시대에 맞게 창의적이고 개성 있는 스토리텔링의 브랜드가 앞으로는 더욱 강조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