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리스트’로 인정받는 그날까지!Ⅶ
상태바
‘아이리스트’로 인정받는 그날까지!Ⅶ
  • 조주연 기자
  • 승인 2016.09.1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루루앤아이래쉬>
▲ <루루앤아이래쉬>

1996년도에 메이크업으로 시작해 현재 속눈썹 전문 브랜드 <루루앤아이래쉬>를 운영하고 있는 박은하 원장은 뷰티업계의 발전을 함께해 왔다. 속눈썹 연장은 다른 미용업에 비해 아직 인지도가 부족하기 때문에 제대로 인정받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브랜드를 론칭했다. 소규모, 적은 고정비용, 2층 이상의 위치 등 소자본 창업으로도 제격인 데다가 투자 대비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어 많은 여성들에게 관심을 얻고 있다.

전문 디자이너로 인정받기 위해 만든 브랜드
<루루앤아이래쉬>는 2003년 동대문에서 시작해 2012년 강남에서 자리를 잡으며 본격적으로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 “헤어, 피부, 네일 등의 분야에서 일하는 경우는 이제 전문 아티스트로서 인정을 받고 있어요. 하지만 속눈썹은 비교적 최근에 인기를 끌기 시작했고 간단한 일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서 전문 디자이너로 인정받기가 어려워요. 그래서 보다 전문적인 영역을 개척하기 위해 <루루앤아이래쉬>를 론칭했고 조금씩 그 위치를 인정받고 있어서 매우 보람 있어요.”

이를 위해 첫 번째로 착수한 것이 제품의 다양성이었다. 이전에는 같은 제품을 누구에게나 사용했는데, 박은하 원장은 얼굴, 눈매 등 스타일에 따라 디자인을 하면서 시술을 하기 시작한 것이다. “초반에 속눈썹 연장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눈과 관련된 성형이 잘못된 경우가 많았어요. 하지만 점차 순수 미용을 목적으로 속눈썹 연장을 받으시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다양한 제품은 필수가 됐습니다.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연구한 결과, 각각 다른 컬(각도) 등으로 10여종의 디자인을 직접 제작하게 됐어요. 직접 속눈썹을 개발하고 제작하는 것은 물론, 글루까지 직접 주문제작하기 때문에 다른 제품보다 우수하다는 것도 장점 중 하나입니다.”

매출과 만족도가 모두 높은 고부가가치 업종
미용실도 마찬가지지만 속눈썹 연장 역시 천차만별의 가격을 갖고 있다. 동네 목욕탕 같은 곳에서는 1만원에 할 수도 있지만, <루루앤아이래쉬>는 5만원부터다. 비록 가격은 다른 곳보다 다소 높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디자인을 비롯해 우수한 서비스는 다른 매장이나 브랜드와 차원이 다르다. 덕분에 작은 매장에서도 매출은 매우 높아 점주인 원장들의 만족도도 높을 수밖에 없다.

“프랜차이즈 브랜드나 개인 매장에서도 속눈썹 연장은 많이 하고있어요. 하지만 아직 제대로 하는 매장은 많지 않습니다. 고급 제품과 우수한 서비스 게다가 자유롭게 원하는 시간에 근무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일이기 때문에 장점이 많은 편이고요. 아마 저희 매장들의 매출이나 순수익을 들으면 깜짝 놀라실 걸요.”

실제로 최고의 수익을 위해 넓은 매장은 지양하는 편이며, 적절한 수준의 창업 플랜을 가지고 있다. 넓은 곳, 권리금 많은 곳, 월세 비싼 곳 등은 아예 배제하고 있을 정도. “매장이 1층에 있으면 확실히 홍보효과는 있어요. 하지만 1층에 들어가는 높은 비용을 생각하면 과연 효율적인가 하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죠. <루루앤아이래쉬>는 굳이 1층에 하지 않아도 실력과 제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으로 열심히 홍보도 하고 있고요. 가장 순수익이 높은 매장 중 하나가 이태원점인데 그 매장은 약 25㎡(약 7평)일 정도니까요.”

가장 어렵다는 직원 구하기도 <루루앤아이래쉬>는 함께한다. 가맹점에서 구인광고를 내면 박 원장과 함께 면접을 보면서 좋은 직원을 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제가 경험이 많다 보니까 잠깐만 봐도 실력, 인성 등을 빠르게 판단할 수 있어요. 이제 막 배우고 오픈한 분들은 사실 실력을 보는 것도 쉽지 않거든요. 그런 부분을 돕다 보니 점주님들과도 더 친근한 관계를 가질 수 있고요.”
이밖에도 네일아트, 왁싱 등을 같이 하는 매장도 있다. 특히 신부가가치 서비스로 떠오르는 왁싱은 하는 방법이 크게 어렵지 않아 배우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추가 매출을 가능하게 하는 효도 아이템이기 때문이다.

교육생을 위한 합리적인 교육 시스템
뷰티프랜차이즈답게 합리적이면서도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도 <루루앤아이래쉬>의 자랑 중 하나다. 사람마다 익숙해지는 시간이 다른 것을 감안해 커리큘럼도 합리적으로 조정했다. “연습은 종이, 마네킹에 하다가 익숙해지면 사람에게 하게 돼요. 그런데 어떤 학원들은 연습의 대상이 되는 사람을 직접 구해오라고 해서 많은 분들이 연습 단계에서 그만 두고 말아요. 하지만 저희는 연습 대상을 직접 구해드리는 것은 물론, 실력에 따라 연습 횟수와 그에 따른 교육비도 각각 다르게 해 두었어요. 어려워 하시는 분들도 경쟁심과 비용을 생각하면서 더 열심히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루루앤아이래쉬>는 2012년부터 꾸준히 매장을 늘려가고 있다. 브랜드 가치에 중점을 두고 온라인 마케팅에 집중하면서 브랜드 가치를 꾸준히 올리는 것이 바로 성장의 비결이라고 할 수 있다. 브랜드의 가장 큰 목표가 전 매장의 매출 극대화기 때문에 한 달에 한 번씩 월례회의를 통해 세미나를 진행하기도 하고, 점주들에게 새로운 마케팅 방법을 가르쳐 주기도 한다. <루루앤아이래쉬>는 2~3년 전부터 준비해 온 해외진출과 더불어 가성비 높은 마케팅도 꾸준히 해나가며 브랜드 가치를 높여 나갈 것이다.

 

가맹점주에게 한 마디
매장을 운영할 때 점주 혹은 원장이 직접 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실력도 문제가 될 수 있지만 고객이 그 차이를 금방 알게 되니까요. 시간을 정해 놓고 직장을 다닐 때보다 더 열심히 일하겠다는 마음가짐은 필수입니다.

INFO 성공 포인트
1 2층 이상, 33㎡(10평) 미만의 매장에서도 오픈 가능
2 고정비용이 적은, 점주가 직접 배우고 일하는 시스템
3 직접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속눈썹 제품과 글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