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복합문화공간으로 PC방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드는
상태바
새로운 복합문화공간으로 PC방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드는
  • 조주연 기자
  • 승인 2015.05.23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피로PC>
▲ <해피로PC> ⓒ사진 박세웅 팀장, 업체제공

지난 해 이슈가 되었던 금연법은 PC방 문화를 바꾸었다. 초창기에는 매출에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식음료 판매가 늘어나고 깔끔해지면서 여성 고객까지 오는 등 오히려 매출이 늘어난 것. 고급스런 인테리어와 퀄리티 높은 음식으로 고객을 사로잡는 카페형 PC방 <해피로PC>를 찾았다. 
 

카페형 인테리어의 선두 <해피로PC>
그동안 PC방 하면 어두컴컴하고 밀폐된 공간에서 담배를 피며 하루종일 컴퓨터 앞에 있는 모습을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지난 해 금연법과 함께 PC방에서 담배를 피지 못하게 되면서 PC방 문화가 크게 바뀌고 있다. 여러 PC방 프랜차이즈가 있지만 카페형 스타일의 인테리어로 PC방을 복합문화공간으로 만들어가는 <해피로PC>는 단연 업계 최고임을 자부한다. 송성원 대표는 “<해피로PC>는 전체적으로 밝은 분위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청소년이나 여성분들이 많이 찾고 있어요. 깔끔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갖고 있는 데다가 맛있는 음식까지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단골손님이 대부분이기도 하고요”라고 말하며, 스타일뿐 아니라 분위기까지 카페와 유사한 <해피로PC>에 자신감을 표시했다.

<해피로PC>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인테리어. 송 대표는 무엇보다 인테리어를 중시하기 때문에 비용을 아끼지 않는다. 예비 점주들이 브랜드를 고를 때 첫 번째로 중시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인테리어 자재와 마감재 모두 고급 자재를 쓰기 때문에 청소만 잘 해도 몇 년 동안은 AS가 필요 없을 정도다. “PC방은 많은 사람이 오가는 곳이기 때문에 관리를 잘 해도 유지하기가 쉽지 않아요. 그래서 저희는 더 좋은 자재를 사용해서 점주의 편의를 최대한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맛있고 저렴한 음식과 완벽한 시스템 관리
현재 PC방 프랜차이즈의 가장 큰 이슈는 ‘얼마나 퀄리티 있는 음식이 만들 수 있는가’이다. 흡연이 금지되면서 자연스럽게 먹거리 판매가 늘었기 때문이다. PC방 자체가 모든 유흥업종에서 가장 저렴한 단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맛있고 좋은 음식을 저렴하게 만드는 것이 관건이 된다. 실제로 브랜드를 선택할 때 음식의 비중이 매우 높기 때문에 최근에는 원두기계까지 갖다 놓을 정도다. 커피를 팔아 수익을 남기려는 게 아니기 때문에 2000원 미만으로 커피를 판매하고 있다. 앞으로도 저렴하게 제공될 수 있는 메뉴들은 모두 PC방 메뉴에 들어오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

<해피로PC>의 장점은 이뿐만이 아니다. PC방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처음으로 전국에 120개의 AS센터를 만든 것이다. 기존에는 컴퓨터가 고장나면 택배로 왔다갔다 해야 하지만, 전국에 AS센터가 있는 <해피로PC>는 직원이 직접 방문해 문제를 해결해 준다. “PC방의 경우는 속도를 위해 각 컴퓨터에 하드 없이 카운터의 메인 컴퓨터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다른 브랜드는 이 시스템을 외주로 주기 때문에 관리가 잘 안 되는 경우가 많아요. 그러나 저희는 이 기술을 직접 구입해 본사에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담당 기술자도 있기 때문에 원격 혹은 직접 방문을 하고 있어서 비용은 물론 시간도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죠.”

이렇게 점주 위주의 창업 시스템을 만들고 유지하는 것은 적지 않은 비용이 든다. 그러나 손 대표는 점주 만족을 위해서는 당연하다고 말한다. 점주가 최대한 편하게 운영을 할 수 있는 <해피로PC>의 완벽한 시스템은 4년이 채 되지 않는 시간 동안 전국 80여 개의 가맹점을 오픈하게 하는 데 큰 힘이 되었다.

PC방 창업, 이것만은 확인하자
PC방 창업은 15년 이상 롱런하고 있는 업종 중 하나로, 창업 시 주의깊게 봐야 할 것들이 많다. 송 대표는 첫 번째로 본사의 마인드를 강조한다. “본사의 마인드란 특별한 것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곳을 살펴보면 됩니다. 인테리어의 가려진 부분이나 마감재 등을 살펴보면 알 수 있어요. 작은 부분까지 신경쓰는 본사가 믿을 수 있는 본사라고 할 수 있죠.” 두 번째는 매장의 디자인이다. 인테리어는 아무나 할 수 있지만 디자인은 그렇지 않다. 시설업종인 PC방에서 투자를 하지 않는다면 비전이 있다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밖에도 깨끗하고 신속하게 음식을 만들 수 있는 환경 등도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해피로PC>는 ‘무조건 점주 우선’이라는 말을 강조한다. 점주를 만족시켜야 고객이 만족하고, 점주와 고객이 만족해야 다음 가맹점을 오픈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브랜드를 성장시킬 수 있는 가장 빠른 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비용이나 시간이 좀 더 들더라도 최고의 매장을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한결같은 마음으로 <해피로PC> 직원 모두가 노력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