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테일한 콘셉트
상태바
디테일한 콘셉트
  • 지유리 기자
  • 승인 2024.02.1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콘셉트로 승부하는 브랜드
Special Interview
이상헌 한국창업경영연구소 소장

최근 수많은 브랜드가 오감을 기준으로 콘셉트의 영역을 넓히고 있다.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 등 다양한 콘셉트로 소비자 니즈가 재해석된다. 콘셉트의 변화는 다름 아닌 고객의 소비성향 변화와 맞닿아 있다. 브랜드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시선과 관심이 어디에 머무르는지를 살피고 세부적인 디테일을 진화시켜 나가야 한다.

 

이상헌 한국창업경영연구소 소장  ⓒ 사진 창업미디어그룹 DB
이상헌 한국창업경영연구소 소장 ⓒ 사진 창업미디어그룹 DB

 


Q. 명확한 콘셉트가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콘셉트가 없는 브랜드는 오래 갈 수 없습니다. 외식 프랜차이즈 사업에서 ‘콘셉트’란 무엇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창업에서 매장의 콘셉트는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확대하는 중요한 결과물입니다. 소비자와 소구력의 주체이며 사업의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오감을 기준으로 콘셉트의 스펙트럼을 넓히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시각, 청각, 촉각, 미각은 물론 후각적 요소도 다양한 콘셉트를 기반으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Q. 창업시장에서는 소비자로부터 주목받는 브랜드가 나타나면 이를 따라 하는 브랜드들이 줄을 잇습니다. 이런 가운데 차별화를 가지려면 어떠한 중심축을 가지고 있어야 할까요?

한국의 창업시장에서 가장 고질적인 문제이자 지양해야 하는 형태의 창업은 소위 ‘me too 창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행하는 아이템이 유망하다는 정설은 존재하지 않으며 오히려 차별적인 경쟁력이 필요한 곳이 창업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형태별 다양성을 기반으로 한 창업의 확산이 따라쟁이 브랜드나 창업을 확대시켰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는 새로운 창업제도와 모델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독일이나 호주 등 해외에서는 어떠한 업종이 시장에 진입할 때 다양한 기준과 조건 자격을 요구합니다.

무분별한 경쟁을 막고 같은 콘셉트의 모방을 방지하는 정책을 실천하고 있는 것인데요. 우리나라도 지식재산권이나 관련 자격심의 기준 등을 활용한 정책의 입안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Q. 골목상권의 작은 가게에서도 확고한 콘셉트로 성공한 사례가 많습니다. 명확한 콘셉트로 성공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일까요?

성공한 자영업자들이 가지는 공통점은 당연히 존재합니다. 프랜차이즈가 아니더라도 개인 창업으로 소비자와의 소통 수단을 다양화하고 전문화해 브랜드를 고도화해 성공한 브랜드가 확산하고 있어서 개인적으로 바람직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러한 점포들의 특성은 S.T.P.C.D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고객 세분화(Segmentation), 표적고객 니즈 분석(Targeting), 경쟁시장 내에서의 위치 설정(Positioning), 컬러마케팅(Color marketing), 차별적 전문성(Discriminatory expertise)이 갖춰진 자영업자들이 곧 성공한 소상공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공간, 비주얼, 메뉴, 가격파괴 등 콘셉트 안에는 결국 운영자의 철학과 운영 방향이 담기게 됩니다. 브랜드와 점포에 운영자의 철학과 정신이 스며드는 것이 왜 중요할까요?

성공 창업은 결국 소비자와의 눈높이를 얼마나 잘 맞추느냐가 관건입니다. 창업 과정에서 소비자와 호흡한다면 당연히 결과는 우수할 수밖에 없겠지요. 기업가 정신이라는 거창한 단어가 아닌, 창업자만이 가지고 있는 경쟁력이 곧 소비자와의 소통 방법과 절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작게는 휴일 선정과 운영시간, 기본적인 고객 응대 매뉴얼과 접객, 서비스 이후 소비자와의 접촉 등 프로그램이 스팩화돼야 합니다. 그것이 나만의 차별적 경쟁력의 시작입니다.

 

Q. 콘셉트에는 트렌드와 소비자의 니즈가 반영됩니다. 그래서 최근 시장 동향을 파악해 변화, 더 나아가 진화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소비자들이 어떠한 가치를 중요시하고 있으며 그 방향이 창업시장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나요?

소비자들은 항상 다양한 니즈와 함께 트렌디한 사고를 가지고 있습니다. 트렌드의 변화는 소상공인들의 변화 속도보다 빠르고 이로 인해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소비의 가치는 만족의 극대화와 균일화된 서비스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가치는 보통 소비자가 지불한 금액 대비 만족도를 정량화하는 데서 발생합니다. 가치지향적인 소비심리의 확산은 소비자들의 기본 욕구이며 앞으로 더욱 세분화될 것입니다. 따라서 관심과 지속 그리고 차별화된 서비스의 개발이 가치중심적 소비 형태를 극복할 해답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Q. 최근 창업과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특히 주목하고 있는 콘셉트가 있나요?

편리성, 색의 시각화, 서비스 기술, 질량의 파괴, 합리적 가격구성이 최신 소비 트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창업 전반적으로 변화의 기준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특히 표적 고객들의 소비성향 변화가 전반적인 콘셉트의 변화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변화는 공급자의 시각이 아닌 철저한 소비자의 시각에서 진행돼야만 성공할 수 있음을 명심하길 바랍니다. 

 

Q. 결국 브랜드의 콘셉트는 무엇으로 완성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세부적 디테일이 콘셉트의 정점입니다. 수량, 중량, 크기, 포장력, 가격구조, 서비스 이후의 피드백 시스템이 중요합니다. 변화에 순응하지 못한다면 창업에서 떠날 시점임을 인지해야 합니다. 

 

Q. 마지막으로 예비창업자나 가맹점주에게 하고 전하고 싶은 조언이나 메시지를 부탁드립니다.

창업은 전쟁입니다. 도전의 목표는 창업자마다 다르지만 망하는 기준은 같음을 인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나만의 차별적 경쟁력을 탑재하는 방법과 수단을 경험하고 계획하는 전략이 필수라고 하겠습니다. 도전은 어렵고 힘들지만 도전해보지도 않고 포기하는 실수는 범하지 않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