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프랜차이즈 24개사, 일회용품 줄이기 ‘맞손’…자발적으로 협약 체결
상태바
환경부-프랜차이즈 24개사, 일회용품 줄이기 ‘맞손’…자발적으로 협약 체결
  • 정경인 기자
  • 승인 2024.01.26 0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환경부가 프랜차이즈 기업과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에 손을 잡았다.

25일 환경부는 자원순환사회연대와 17개 커피전문점, 5개 패스트푸드점, 2개 제과업체 등 프랜차이즈 총 24개사와 서울 중구 LW컨벤션센터에서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업체는 협약 이후 프랜차이즈 매장 운영 시 고객이 종이컵, 빨대 등 일회용품을 먼저 요청하지 않을 경우 선(先)제공하지 않도록 한다. 대신 다회용컵 이용을 장려하고 이를 독려하고자 음료 가격 할인, 포인트 적립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한다.

더불어 길거리 컵 수거함 설치 등 사회공헌활동에 동참하며 매장에서 회수된 일회용컵 등은 분리배출한 뒤 이를 전문업체가 수거해 재활용률을 높이는데 힘쓴다.

자원순환사회연대는 협약 이행 실태를 점검하고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를 격려하고, 환경부는 우수사례를 적극 발굴해 업계 전반에 확산되도록 노력한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프랜차이즈 24개사는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엔제리너스> <크리스피크림도넛> <배스킨라빈스> <던킨 <할리스 <디초톨릿커피앤드> <탐앤탐스> <빽다방> <커피베이> <이디야커피> <더벤티> <폴바셋> <달콤> <감성커피> <파스쿠찌> <맥도날드> <버거킹> <롯데리아> <KFC> <파파이스> <파리바게트> <뚜레쥬르> 등이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자발적 참여를 통한 일회용품 감량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로 일회용품 자율감량 체계를 확산시키고, 국민 참여를 유도해 사회구성원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문화로 자리잡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