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 무인 반려동물 편의점
상태바
24시 무인 반려동물 편의점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4.02.0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무도없개>

반려동물을 위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갖춘 <아무도없개>는 가까이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매장으로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제품 및 물류, 마케팅 등 점주들의 안정적인 수익을 위한 시스템을 다지는 <아무도없개>의 힘찬 도약이 기대된다.   

아무도없개  ⓒ  사진 이현석 팀장
아무도없개 ⓒ 사진 이현석 팀장

 


   론칭배경·콘셉트
반려 용품을 판매하며 24시간 무인으로 운영하는 반려동물 편의점 <아무도없개>는 2021년 5월 위례점을 1호점으로 론칭됐다.

“강아지 고양이가 공통으로 볼 수 있는 색이 파랑과 노랑 두 가지인데 그중 노란색이 저희의 브랜드 컬러입니다. 강아지가 산책하다 뛰어 들어올 것을 예상했고 실제로 산책 중에 오시는 고객들이 많으십니다. 고급스러운 노란색으로 모던하고 감각적인 분위기를 주고 있습니다.”

염서울 CMO(최고마케팅책임자)는 합리적인 가격의 상품을 갖추고 제품에 대한 지식이 많은 점주들이 소비자들과 소통하며 감동을 전하고 있다고 소개한다. <아무도없개>는 사료, 일반 간식, 냉동·냉장 간식, 패드, 장난감, 미용용품 등 다양한 제품을 갖췄다.

“공원이나 역 근처, 항아리 상권에 위치합니다. 반려인들이 가깝고 편리하게 사랑하는 반려동물에게 필요한 제품을 구할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아무도없개  ⓒ  사진 이현석 팀장
아무도없개 ⓒ 사진 이현석 팀장

 

   브랜드 경쟁력
소통보드에서 소비자와 점주가 소통하며 매장마다 배달 서비스, 포토존 운영, 애견 스파를 운영하고 있다. “반려동물 무인 숍 최초로 냉동고가 설치돼 케이크, 쿠키, 화식 등 프리미엄 간식을 판매하며 파티 용품이 입점돼 반려동물 기념일에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는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데이터 전문가가 산업 동향을 보고 반려동물에게 도움이 되는 상품을 구비한다. 가맹점 전용 사이트에 주문하면 익일 배송되며 물류창고 실시간 재고를 표시한다. 자체 물류 센터를 운영하며 반품 서비스를 통해 유통기한 임박 또는 상권별 판매가 잘되지 않는 상품을 본사에 반품할 수 있어 점주들의 손실을 줄일 수 있다.

“매번 온라인에서 쇼핑하며 상품 실패도 하다가 저녁에 급히 반려동물에게 필요한 물품을 사러 방문했는데 직접 보고 살 수 있어서 만족하셨다는 분이 기억에 남아요.”

아무도없개  ⓒ  사진 이현석 팀장
아무도없개 ⓒ 사진 이현석 팀장

 

   운영지원·시스템
개점 시 본사에서 전체 상품 배치, 키오스크 사용법, 매장 운영 방법, 제품 주문 방법, 마케팅 활용 방법 등을 2일 동안 교육하며 소통 그룹웨어를 활용해 점주의 문의사항을 해소하고 교육을 지속한다. <아무도없개>는 온·오프라인으로 홍보를 하고 있다.

“온라인에서는 당근,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채널,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소식에서 OSMU(One Source Multi-Use) 마케팅을 펼치고, 오프라인의 전단지, 배너, DID 영상, 키오스크 배너에서 상품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매월 제품 행사로 신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사용해 볼 수 있고 2+1, 1+1 상품 구성으로 편의점에서 물건을 사듯 용이하게 만들었습니다.”

<아무도없개>는 점주들이 수익을 안정적으로 낼 수 있도록 마케팅 전문가, 비주얼 머천 다이저, 반려동물을 잘 아는 슈퍼바이저, 반품 제도를 진행하는 데이터 전문가와 함께 한다. 

아무도없개  ⓒ  사진 이현석 팀장
아무도없개 ⓒ 사진 이현석 팀장

 

   계획·비전
2023년 10월에 최대 매출을 올렸고 11월에는 110호점을 돌파하며 점주와 소비자에게 사랑받고 있다.

“지속 성장하는 문화가 브랜드의 원동력입니다. 직원 대부분이 30대 초반이며 밤새워 1호점을 연 열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물류창고를 이전하고 점주님들의 편의를 위해 스마트 자동화 시스템 도입과 맞춤형 키오스크를 만들고 다양한 이벤트가 가능하도록 커스텀 개발을 시작합니다. 안주하지 않고 연구하며 노력할 계획입니다.”

또한 반려동물의 선호도에 따라 사용하지 못할 수 있다는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N차 상품(반품 상품)을 매장에서 거래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 예정이다. “매일 예비 점주님의 문의가 폭발적으로 오고 있습니다. 일을 하면서도 하루 1~4시간으로 안정적인 수입을 얻고 싶으시거나 반려동물과 함께 풍부한 삶을 사시는 분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아무도없개 염서울 CMO(최고마케팅책임자)  ⓒ  사진 업체 제공
아무도없개 염서울 CMO(최고마케팅책임자) ⓒ 사진 업체 제공

Check Point

다양한 제품과 점주의 편의를 도모하는 시스템

 


가맹정보  (단위 : 만 원, 33㎡(10평) 기준)
가맹비     300
교육비       100
오픈홍보비       본사 전액 지원
CCTV       지정업체 
키오스크       지정업체 
미디어장비       490
냉장냉동      기본 옵셥 197
초도 상품 비용       약 1,400
로열티      2%
인테리어       지정업체
총계(VAT 별도)    2,487

* CCTV   지정업체 렌털 월 6만 5,000원
*키오스크   지정업체 렌털 월 7만 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