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사에 대한 신뢰로 브랜드를 선택한 노가영 점주는 한발 앞선 디자인을 담은 충북대점을 열었다. 무인자동화 시스템으로 운영 편의를 도모하며 고객에게 무료 커피를 제공해 호응을 얻고 있는 <셀독24 스터디카페> 충북대점은 새해에도 공부하기 좋은 환경을 준비하고 있다.
신뢰와 접근성
학원에서 일하며 교육열을 느끼고 교육 산업에 관심을 가진 노가영 점주. “주변에서 스터디카페가 늘어나는 걸 봤어요. 무인자동화가 잘 된 점도 매력적이었습니다. 넓게 보면 스터디카페도 교육 산업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잘 운영한다면 도전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창업을 결심한 후 가족과 상의하고 온라인으로 정보를 수집해 몇 군데에 상담 전화를 했다. <셀독24 스터디카페> 본사의 솔직함에 신뢰를 얻어 브랜드를 결정하고 2023년 8월 충북대점을 개점했다. “가맹사업도 목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침 충북대점은 중문 상권에 있어 공실률이 거의 없는 좋은 상권에 속하며 주변에 고등학교들도 있어 고객 확보는 충분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개점 시 짧은 시간 동안 키오스크 교육, 커피 머신 청소와 관리 교육, 인터넷 통제, CCTV 관리 등을 교육받았다. “아직 노하우가 쌓이지 않았어요. 24시간 운영 중이라 가끔 새벽에 소소한 일이 발생하면 일어나죠. 물론 휴대폰으로 제어가 되지만 24시간 대기 상태입니다.
그래도 <셀독24 스터디카페>는 얼굴 인식과 본인 인증을 한 뒤 입장하기 때문에 큰 문제 없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에는 신뢰가 최우선이며 자영업은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노 점주는 말한다.
독립형 공부방
노 점주는 충북대점의 경쟁력으로 가장 먼저 디자인을 꼽는다. “스터디카페 비즈니스는 도서관을 흉내 낸 독서실에서 스터디카페로 진화했고 이제는 다음 단계의 진화가 필요합니다. <셀독24 스터디카페> 충북대점은 프리미엄급으로 설계를 진행하며 독립형 공부방으로 꾸몄습니다.
43개의 독립형 부스가 있어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리뷰를 보면 ‘집중이 잘 돼요’가 압도적으로 많아요. 스터디카페의 본질은 공부죠. 본질에 충실한 설계와 인테리어는 충북대점의 큰 자랑거리입니다. 모든 부스에 내장형 조명과 전기, 인터넷 장치가 구비됐고 전기선은 보이지 않아요.”
쌉쌀한 커피와 산미 있는 커피, 두 종류의 커피를 무료로 제공하면서 고객에게 호응을 얻고 있으며 창가로 공원이 보이는 풍경도 충북대점의 장점이다. “커피 원두 비용이 있지만 고객의 반응이 폭발적으로 좋습니다. 맛은 시중에서 4,000원대고요. 가을에는 창밖으로 보이는 단풍이 일품이었는데 겨울에는 설경을 볼 수 있어요.”
아직 점포에 대한 평가는 이르다는 노 점주는 최근 기말고사 시기엔 자리가 없어 고객들이 돌아가는 일도 생겼지만 시험이나 수능이 끝난 직후엔 며칠간 매출이 떨어지기도 하기에 상황을 지켜보는 중이다. 고객을 위해 다양한 간식을 갖추고 두터운 담요를 준비하는 노 점주. 단순하고 행복하게 살며 안정적으로 스터디카페를 운영하고자 하는 노 점주의 바람이 이뤄지길 기대한다.
노가영 점주가 이르길…
상권 조사가 중요
창업은 결국 자기 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업 비즈니스도 중요하지만 주변이나 미래도 살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스터디카페 아래층에 PC방이 있으면 좋고 건물 내에서 간단한 식사나 다과가 가능하면 더욱 좋죠. 창업 시 건물 내 상권과 주변까지 함께 살핀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