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선택과 전략
상태바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선택과 전략
  • 은경 기자
  • 승인 2024.01.0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2023년 키워드별 프랜차이즈 성적표
BOOK

예비창업자의 연령층과 창업 분야가 다양화되며 창업 시장은 꾸준히 성장 중이다. 여기 마케팅, 브랜딩, 운영 등 직접 경험과 실무 지식을 포함한 창업에 도움이 될 책을 모아봤다. 예비창업자에게는 창업에 접근하는 다양한 관점과 전략을, 사업을 꾸려가고 있는 이들에게는 초심을 점검할 수 있다. 

 

 

최고 권위자가 전하는 소셜 마케팅 전략

『컨테이저스 전략적 입소문』
조나 버거 I 문학동네

펜실베이니아 대학 와튼스쿨 마케팅학 교수 조나 버거가 예측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는 유행의 실제 사례들을 바탕으로, 마케팅의 성공과 실패 원인을 분석하고 소셜 미디어의 등장 속에서 진화하는 ‘바이럴 마케팅(입소문 전략)’에 대해 설명한 책이다. 소셜 화폐(Social Currency)의 법칙, 계기(Triggers)의 법칙, 감성(Emotion)의 법칙, 대중성(Public)의 법칙, 실용적 가치(Practical Value)의 법칙, 이야기성(Stories)의 법칙 등 그가 제시하는 6가지 바이럴 마케팅 원칙을 통해 최소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는 바이럴 마케팅을 살펴본다.

 

 

브랜드 전략이 곧 사업전략이다

『창업가의 브랜딩』
우승우, 차상우 ㅣ 북스톤

브랜드 컨설턴트와 브랜드 매니저로 다양한 ‘브랜드’들을 다뤄왔고, 현재는 스타트업계에서 일하며 브랜드 컨설팅 회사를 경영하고 있는 저자들이 출발점에 선 창업가들을 위한 브랜드 전략과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한다.시장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이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자신만의 색깔을 내는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사람들의 마음에 우리 브랜드가, 우리 회사가, 우리의 일이 어떤 모습으로 각인될지를 고민하고 실현해야만 살아남는 창업가가 될 수 있다고 이야기하면서 F&B, 생활잡화, 온라인 커머스, 패션 등의 분야에서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스타트업 창업가 10명의 생생한 인터뷰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공을 위한 깨달음을 전한다.

 

성공한 사람들이 말해 주지 않는 성공의 비밀 

『사업의 철학』
마이클 거버 I 라이팅하우스 

미국 상무부의 통계에 따르면, 매년 백만 명 이상이 어떤 형태로든 창업을 하지만 10년 이상 생존할 확률은 단 4%에 불과했다. 이에 지난 37년 동안 실리콘밸리에서 성공적인 사업 노하우를 전수해 온 마이클 거버가 사업의 본질과 성공의 조건에 대해 이전과는 전혀 다른 ‘기업가의 시각’을 제시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잘하는 분야에서 창업을 한다면 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저자는 바로 이것이 대부분의 사업 실패의 원인이라고 지적한다. 즉, ‘기업가의 관점’이 아닌 ‘기술자의 관점’으로 사업을 바라본다는 것이다. 이에 ‘지속 가능한 사업 원형’을 갖추는 사업개발의 7단계 전략을 통해 원점에서부터 사업을 재구축하도록 돕는다.

 

 

스타트업을 스타트하는 최고의 실전 전략  

『권도균의 스타트업 경영 수업』
권도균 I 위즈덤하우스 

이니텍과 이니시스를 보안ㆍ전자 지불 분야 국내 1위 기업으로 성장시키면서 4,000억 원이라는 창업 신화를 쓴 권도균 대표가 한국적 현실 속에서 성공하는 ‘차별화된 스타트업만의 경영 전략’을 소개한다. 대기업 위주의 경영 전략이나 외국 기업의 성공 사례에서 벗어나 한국의 스타트업 현실에 맞는 경영 전략을 다룬다. 이 책에서 저자는 한국에서 글로벌 스타트업이 나오지 않는 이유를 경영에서 찾는다. 성장 과정에서 한 단계 발전하기 위해서는 거기에 걸맞는 경영자의 마인드와 경영 능력이 필요하다는 것. 이에 ‘기업가 정신’의 중요성과 함께 실패하지 않는 창업으로 가는 법, 성과를 만드는 법, 차별화된 스타트업 마케팅 전략 등을 소개하고, 리더십과 위기관리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19가지 브랜딩 과학 

『브랜드 설계자』
러셀 브런슨 I 윌북

브랜딩의 핵심은 판매자가 자신을 ‘전문가’로 포지셔닝하는 것, 그래서 소비자의 삶을 바꾸도록 하는 것이다. 나아가 단지 ‘좀 더 나은 상품’이 아닌 완전히 ‘새로운 기회’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 책은 이 두 가지 전략을 바탕으로, 고객을 맞이하는 순간부터 구매 이후 관리까지 모든 루트를 아우르는 프레임워크를 제시한다. 스토리셀링, 트래픽 상승, 일대다 판매, 프레젠테이션 등 수천 개 기업에서 사용한 성공적 마케팅·브랜딩 전술이 촘촘하게 짜여 있다. 이 책에는 저자가 직접 경험하고 깨달은 마케팅 실무 지식이 생생하게 스며 있다. 이 책의 전략과 전술을 체계적으로 따른다면 그저 고객이었던 사람들이 어느새 당신의 열렬한 팬으로 바뀌어 있을 것이다.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