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년 연구로 답을 찾다
상태바
7년 연구로 답을 찾다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3.12.3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태리양조장>

‘이태리’와 ‘양조장’이라니, 궁금증에 방문한 고객들은 이태리 음식과 맥주의 이색 조합에 찬양 일색이다. 직접 만들어내는 수제 맥주는 시그니처 메뉴인 화덕피자는 물론, 스튜와 파스타 등 모든 음식과 기가 막힌 궁합을 자랑한다. 7년 동안의 운영으로 그 진가를 입증한 <이태리양조장>은 ‘외식과 주점’이라는 답을 찾아냈다.  

이태리양조장    ⓒ 사진 윤정원 기자
이태리양조장 ⓒ 사진 윤정원 기자

 

론칭배경·콘셉트
감성 주점 <보고싶다>, <봉구통닭>으로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던 이유헌 대표가 <이태리양조장> 가맹사업 소식을 알렸다. <이태리양조장>은 수제맥주 붐이 일 무렵인 2016년 기획하여 2017년 이수점에서 정식 론칭을 알렸다.

이 대표는 “메인 메뉴가 피자와 파스타의 이태리 음식이고 수제맥주를 피자와 즐기는 고객들이 많아 <이태리양조장>이라고 정했습니다”라고 배경을 밝혔다. <이태리양조장>은 화덕피자를 메인 메뉴로 파스타, 토마토스튜 등 식사 메뉴를 다양하게 갖추면서 ‘외식+주점’ 콘셉트로 만들었다.

코로나 팬데믹의 위기 속에서 이 대표는 ‘밥집은 망하지 않는다’라는 신념을 다졌다. <이태리양조장>은 식사 메뉴를 강화하여 홀과 배달, 포장, 점심 식사라는 4웨이 콘셉트를 선보였다. 맛과 콘셉트에 반한 고객은 단골이 됐다.

이태리양조장    ⓒ 사진 윤정원 기자
이태리양조장 ⓒ 사진 윤정원 기자

 

브랜드 경쟁력
맛도 인테리어도 감성도 만점이다. <이태리양조장>만을 위해 만들어진 수제맥주 100ml 4종류로 구성된 샘플러가 특히 인기높고, 그밖에 샤베트하이볼과 와인 등 다양한 주류를 갖추고 있다. 메뉴로는 시그니처인 화덕피자 외에 국물안주, 마른안주 등 다양한 구성으로 식사로도 안주로도 적합하다.

특히 이태리토마토치킨스튜는 ‘난생 처음 먹어보는 맛’이라는 감탄사를 불러온다. 토마토의 신선한 단맛에, 매콤한 국물에 담긴 파스타와 염지된 치킨이 매우 조화로우며, 한식과 양식의 맛을 모두 느낄 수 있어 한식파까지 사로잡았다.

호불호 없는 크림파스타와 세 가지 맛을 얹은 이태리피자는 어린이 고객들의 지지를 얻었다. 심플한 화이트 배경에 포인트 컬러인 그린과 레드로 꾸민 이국적인 인테리어도 장점이 됐다. 포토존과 대형 전광판은 스포츠나 시즌 행사 때 매장에서 모두 함께 즐기면서 유쾌한 분위기를 만든다.

이태리양조장    ⓒ 사진 윤정원 기자
이태리양조장 ⓒ 사진 윤정원 기자

 

운영지원·시스템
45가지나 되는 메뉴지만 가맹점주들은 10일 동안의 교육으로 충분히 소화할 수 있다. 이 대표는 “원팩화 등 관리하기 편한 매뉴얼 덕분에 조리가 어렵지 않습니다. 가맹점주가 더욱 편할 수 있도록 피자 도우 완성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라고 얘기했다.

<이태리양조장>은 슈퍼바이저 1인당 담당매장을 최대 15개까지만 배치하여 본사와의 원활한 소통을 마련했다. 또한, 고객 관리를 위해 매일 SNS 및 온라인 후기 모니터링을 통해 고객이 불편한 사항이 있었는지, 매뉴얼과 다른 메뉴가 제공되었는지 등을 체크한다.

지원은 오픈한 지 한 달 정도 지나면서 ‘오픈런’이 빠질 시기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마케팅 중 가장 성공적인 예로 잠실 야구장 근처인 잠실새내점에 치어리더를 고용한 이벤트가 화제가 되어 부산에서 올라온 고객이 방문한 일이 있었다.

이태리양조장    ⓒ 사진 윤정원 기자
이태리양조장 ⓒ 사진 윤정원 기자

 

계획·비전
올해 본격적인 가맹사업에 나선 <이태리양조장>은 6개월 만에 30호점까지 늘었다. 불경기로 인해 소자본 창업만 늘고 있는 가운데 1억 원 이상의 창업 비용이 드는 <이태리양조장>의 꾸준한 확장은 업계가 주목할 만하다.

이 대표는 2024년부터 본격적인 브랜딩 작업을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안착시킬 계획이다, 국내에 외식과 주점을 포괄한 ‘복합형 외식공간’으로 안착한 브랜드는 없는데,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에 없는 포지셔닝을 <이태리양조장>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드러냈다.

“직장인들의 점심식사, 커플들의 데이트 공간, 학부모들의 편안한 모임 장소 등 <이태리양조장>을 찾는 연령대와 모임의 특성이 다양합니다. 일단 한 번 방문하면 반드시 단골이 되십니다. 내년에도 지금까지 해온 대로 할 것이며, 최종적으로 300~400호점까지 낼 계획입니다.”

 

 

이태리양조장 이유헌 대표   ⓒ 사진 윤정원 기자
이태리양조장 이유헌 대표 ⓒ 사진 윤정원 기자

 

Check Point

화덕 피자와 수제 맥주의 조화로운 만남

 


가맹정보  (단위 : 만 원, 66㎡(20평) 기준)
가맹비     500
교육비     500 
보증금     200
인테리어     3,400
간판 및 사인     1,200
가구     710
주방기기 및 집기     2,560
화력     550
워크인     900
총계(VAT 별도)    10,520


* 로열티: 매출액의 3% (VAT 별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