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선택이 기다리는 곳
상태바
다양한 선택이 기다리는 곳
  • 김은경 기자
  • 승인 2023.11.2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기획Ⅰ주류백화점의 진화 보틀숍
<더텐더 바틀샵>

최신 주류 트렌드, 새로운 술, 희귀한 술 등 술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더텐더 바틀샵(THE TENDER)>은 늦게까지 문을 여는 가게로 다양한 연령층의 애주가들이 찾는 곳이다. 할인 행사, 주류 비품 서비스, 프로모션을 통해 <더텐더 바틀샵>을 찾는 고객에게 여러 가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더텐더 바틀샵  ⓒ 사진 업체제공
더텐더 바틀샵 ⓒ 사진 업체제공

 

술과 이야기가 있는 즐거운 공간 
단순 판매에 그치지 않고 고객들과 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즐거운 공간을 만들고 싶었다는 <더텐더 바틀샵> 권도형 대표는 BAR 운영과 바텐더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더 텐더’라는 상호명도 이러한 배경으로 지어졌다.

“코로나19가 유행하면서 주류 트렌드가 급변하게 되었습니다. 모임 금지, 영업시간 단축, 셧다운 등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에 대한 제한이 생기며 소주 맥주 등 저렴한 주류 보다 고가인 와인, 위스키, 사케, 크래프트 맥주의 수요가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권 대표는 이러한 트렌드를 발견하고 <더텐더 바틀샵>을 시작하게 되었다. 크지는 않지만 공간을 알차게 활용하여 무알콜, 사케, 맥주, 위스키, 와인, 잔, 안주 등을 판매하고 있다.  

더텐더 바틀샵  ⓒ 사진 업체제공
더텐더 바틀샵 ⓒ 사진 업체제공

 

다양한 이벤트로 혜택 제공 
서울 1호선 방학역 인근에 자리하고 있는 <더텐더 바틀샵>은 아파트, 오피스텔 등 거주 지역의 작은 동네 상권이다. 유동인구가 많은 상권은 아니지만 다양한 주류와 ‘늦게까지 문을 여는 가게’를 영업 전략으로 운영하고 있어 20대 후반부터 50대의 폭넓은 연령층의 애주가들이 자주 찾는 곳이다.

매장에는 소주, 전통주를 제외한 마트에는 볼 수 없는 다양한 종류의 주류를 볼 수 있다. 무알콜 와인, 모둠주류, 구하기 어려운 위스키, 사케, 크래프트 맥주 등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고 이 모든 주류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와인 2병 이상 구매 시 금액 할인, 위스키 원가 행사 및 잔 제공, 맥주 만 원 당 전용잔 1개씩 제공 등 가격 행사와 주류 비품 서비스를 제공해 재방문율이 높다.

또한 매장 오픈 채팅방을 운영하여 채팅방 회원들에게는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프로모션 선 예약 시 원가 수준으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권 대표는 주류와 관련된 작은 쇼핑몰도 준비 중이다.

더텐더 바틀샵  ⓒ 사진 업체제공
더텐더 바틀샵 ⓒ 사진 업체제공

 

취향에 따라 추천
권 대표는 고객들은 물론이고 공급사들과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보틀숍은 가격 노출 및 가격 경쟁이 심하다. 또한 발주처에 따라 원가도 천차만별이다. 그렇기 때문에 수입사, 도매사, 병행수입이라고 부르는 무역회사들과의 관계를 잘 유지하고 있다.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은 취향에 따라 제품을 추천받고 여러가지 새로운 제품을 안내받는다. 맥주, 위스키를 찾는 고객이 많아 위스키 같은 경우에는 다양한 제품의 무료 시음도 제공하며, 고객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공유한다. 와인과 사케는 선물용이나 가볍게 마실 수 있는 제품들 중심으로 추천하고 있다.

권 대표는 고객들에게 좋은 술을 제공하고 주류 산업의 트렌드를 알기 위해 주류 박람회를 방문하고, 위스키 유튜브 구독과 SNS 활동도 꾸준히 하고 있다.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고 <더텐더 바틀샵>만의 차별성을 더 많이 알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저희 만의 매력을 고객님들이 온전히 느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더텐더 바틀샵  ⓒ 사진 업체제공
더텐더 바틀샵 ⓒ 사진 업체제공

 

◆ 경쟁력 3가지 

  운영 시간
매장 운영 시간은 평일은 오후 3시부터 새벽 1시까지, 토·일은 오후 1시부터 새벽 1시까지로 늦은 시간까지 운영하고 있다.

  다양한 주종 보유
무알콜맥주, 와인, 하이볼부터 일반 캔맥주, 크래프트 맥주, 냉장 사케, 위스키 와인 등 다양한 종류 취급하고 있다. 

  이벤트 혜택
<더텐더 바틀샵>의 오픈 채팅방을 통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여 고객들에게 혜택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