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점에서 프랜차이즈 대표 브랜드로
상태바
노점에서 프랜차이즈 대표 브랜드로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3.11.3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소자본 창업, 5천만 원으로 창업하기
<심봉사도로케>

수제 도넛&고로케 전문 브랜드 <심봉사도로케>는 30여 년 전 길가의 리어카로 시작했다. ‘맛있어서 심봉사도 눈뜬 집’이라는 캐치프레이즈와 도너츠&고로케의 합성어 ‘도로케’를 이용한 브랜드 네임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심봉사도로케>는 30여 년간의 긴 시간동안 쌓아 온 노하우와 프리믹스 특허 기술을 토대로, 국내 최고의 도너츠와 고로케를 제공하고 있다.

심봉사도로케 ⓒ 사진 업체 제공
심봉사도로케 ⓒ 사진 업체 제공

 

맛있는 고로케의 비밀
<심봉사도로케>는 리어카에서 작은 노점으로, 작은 노점에서 시장의 대표 가게로 이어지면서  현재의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발전했다. <심봉사도로케>의 시작처럼, 창업자들이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도록 하고자 소자본창업을 브랜드 콘셉트로 삼았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을 시작으로 어려워지는 경제상황 속에서 가맹점주들에게 부담이 되지 않도록 하고 있다.

소수법 과장은 “<심봉사도로케>는 최고의 맛을 가진 제품만을 판매합니다. 특허받은 프리믹스와 신선한 고로케소를 사용하여, 정말 맛있는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고객분들의 재방문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제품에 만족하여 꾸준히 재방문해 주시는 단골고객분들이 많습니다”라고 얘기했다.

<심봉사도로케>의 반죽은 모두 매장에서 직접 당일 반죽하여 사용한다. 또한, 고로케 소는 생산완료 시점부터 각 가맹점 도착까지 냉장 체인을 유지한 채 20시간 내에 배송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당일 반죽한 빵과 신선한 고로케소를 통해 가장 맛있는 고로케를 만들고 있다.

심봉사도로케 ⓒ 사진 업체 제공
심봉사도로케 ⓒ 사진 업체 제공

 

700만 원이면 된다
<심봉사도로케>는 ‘진짜’ 소자본 창업이란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과도한 인테리어, 설비비용 높은 물류 비용등을 모두 제거하고, 최소한의 비용으로 창업할 수 있게 창업비용을 구성했다. 프랜차이즈 산업은 다양화되면서 많은 업체들이 다양한 아이템과 다양한 창업비용으로 운영하고 있다. 예비 창업자들은 전보다 더 꼼꼼히 아이템을 검증하고 창업비용을 따져봐야 한다.

<심봉사도로케>의 창업비용은 가맹비 300만 원, 교육비 300만 원, 계약이행보증금 100만 원 총 700만 원이다. 그 이외 인테리어, 주방기기, 홍보물, 간판·싸인물은 모두 자율 시공이 가능하다. 업체 선택은 가맹점주가 할 수 있으며, 본사업체 또는 현지업체 모두 선택 가능하므로 불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본사를 통한 인테리어, 주방기기 구입과정에서 본사수수료를 통해 발생하기 쉬운 비용들을 원천차단함으로써 창업비용을 확 낮췄다.

<심봉사도로케>는 전통시장형, 테이크아웃형, 카페형, 특수상권 팝업형 등 다양한 형태를 가지고 있어 모든 상권에 입점 가능하다. 테이크아웃 매장부터 홀을 갖춘 카페형 매장까지 각 상권에 맞는 특색을 갖춘 매장들로 구성됐다.

심봉사도로케 ⓒ 사진 업체 제공
심봉사도로케 ⓒ 사진 업체 제공

 

30년 노하우를 담다
<심봉사도로케>는 오랜 시간 동안 고객들에게 사랑받아 온 브랜드이다. 30여 년의 노하우와 특허받은 프리믹스, HACCP 인증의 자체공장 등, 소자본이지만 단단한 기업이다. 소자본창업브랜드를 운영할 때 중요한 점은 가맹점주의 의지라고 할 수 있다.

소자본창업의 특성상 부족할 수 있는 부분을 본사와 가맹점주가 함께 채워나가는 것이 성공적인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점이다. 소자본이든 그렇지 않든 창업에 있어 아이템 및 브랜드 선택은 매우 중요한 요소다. 아이템이 창업하고자 하는 상권에서 잘 어울리는지, 브랜드는 믿을만한지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해야 한다.

소 과장은 “<심봉사도로케>를 한번도 방문하지 않으신 고객은 있어도, 한 번만 찾아주시는 고객은 없습니다. 저희가 판매하는 도너츠, 고로케는 국내 최고라고 자부합니다. 꼭 <심봉사도로케>를 한번 찾아 드셔보시길 추천드립니다”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심봉사도로케>는 국내 3사 백화점에 입점되고 있으며, 특수상권 입점을 통해 브랜드인지도를 높이고, 가맹점 100호점을 달성하고자 한다. 또한, 2023년 11월 HACCP 인증의 자체공장이 완공된 이후 더욱 안전하고 맛있는 제품을 생산하여 고객들에게 최고의 제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또한, <심봉사도로케>는 2024년 캐나다 매장 오픈을 시작으로 북미, 동남아 시장 등 다양한 해외시장을 개척 할 예정이다.

심봉사도로케 ⓒ 사진 업체 제공
심봉사도로케 ⓒ 사진 업체 제공

 

   Tip   

■ 우수 가맹점사례

<심봉사도로케>는 시장의 전통먹거리 꽈배기, 도너츠, 고로케를 다양한 세트로 구성하여 객단가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 객단가를 높여 매출상승을 유도하고 가맹점 운영이 좀 더 수월하도록 한 것이다.


■ 귀사 브랜드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3가지

1. ‘진짜 소자본 창업’ 가맹비, 교육비를 제외하고 모두 자율시공이 가능
2. 낮은 재료원가. 주력 제품 중 하나인 꽈배기의 경우 원가비율이 약 10프로 중반대.
3. 특허받은 프리믹스와 신선한 고로케소로 인정받은 제품

■ 창업비용

(단위 : 만원 / 33㎡(10평) 기준)
가맹비     300
교육비     300
계약이행보증금     100
총계(부가세 별도)     7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