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 브랜드로 발돋움하다
상태바
장수 브랜드로 발돋움하다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3.11.2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소자본 창업, 5천만 원으로 창업하기
<무청감자탕>

<무청감자탕>은 12년차 외식업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주식회사 ALL F&B의 3번째 브랜드이다. <족발야시장>과 같이 장수브랜드 육성을 목표로 상당한 시간을 들여 조사 및 연구한 끝에 대중적인 먹거리인 감자탕을 선택했다. 무청시래기와 목뼈로 푹 끓여낸 시래기감자탕이 메인 메뉴이며, 볼케이노뼈구이, 로제뼈찜, 간장뼈찜 등 특색 있는 메뉴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무청감자탕 ⓒ 사진 업체 제공
무청감자탕 ⓒ 사진 업체 제공

 

시래기라는 차별성 
<족발야시장>으로 브랜드력을 다지고 있는 ALL F&B에서<무청감자탕>을 소자본 창업으로 론칭한 것은 빠르게 시장을 점유하여 브랜드 안정성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소자본 창업의 붐이 일어나면서 ALL F&B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 끝에 가성비 좋은 점포 개설 구조가 완성되면서 자신 있는 창업 전략의 일부가 됐다.  

대표메뉴인 감자탕의 육질과 육수, 그리고 시래기의 품질에 특장점을 두고 있으나, 특히 타 브랜드와 달리하는 점은 유달리 향긋하고 부드러운 식감의 시래기에 있다. 감자탕의 대중적인 이미지를 바탕으로 좀 더 낮은 연령의 고객과 애주가들을 위한 메뉴를 추가하였고, 점포 분위기에도 타 브랜드 대비 모던함과 발랄한 요소를 더하면서 더욱 인기를 모으고 있다.

전통적으로 감자탕은 점심과 저녁영업에 이어 새벽 영업까지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덕분에 굳이 고가의 권리금 또는 판관비를 각오하고 먹자 상권에 뛰어들 필요가 없다. 현재 가장 작은 평수는 59.5m2(18평)으로, 테이블 10 개 정도로 만족할 만한 규모가 된다.

무청감자탕 ⓒ 사진 업체 제공
무청감자탕 ⓒ 사진 업체 제공

 

자본력 허들을 낮추다
방경석 대표는 “간혹 소자본형 프랜차이즈 점포에 가보시면 언뜻 보아도 소자본으로 시작하였음을 느끼신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무청감자탕>은 가맹본부 특유의 연출력과 성공 브랜드의 인프라를 동원하여 이러한 점들을 해소하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소자본 창업에서 요식업종은 의외로 투자비가 많이 들어가는데, 자본력 허들을 넘어 창업한 후에 비로소 보이는 게 본인이 투자한 가치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무청감자탕>은 가맹비와 계약이행보증금이 없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점포 환경 조성비용이 창업 비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각 점포마다 브랜드에 맞는 이점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느냐가 관건이다. 금액의 범위가 다양하지만 창업 비용으로 최소 약 1,000만 원부터 최대 약 3,000만 원 중반 정도까지 소요된다.

또한, 가맹본부는 원천적으로 음식의 품질로 재방문 유도를 하는 영업 방식을 고수하면서 고객을 이끈다. 대표 메뉴 외, 호기심을 자극하는 메뉴들을 기본으로 일러스트를 동원한 홍보 인쇄물, POS프로그램과 호환되는 테이블 오더를 통한 광고 등 식사 하는 동안에도 다양한 브랜드 정보를 최대한 주입하고 있다. 덕분에 고객들의 재방문률이 높았으며, 후발 가맹점주들은 더욱 풍부한 재방문 유도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한다.

무청감자탕 ⓒ 사진 업체 제공
무청감자탕 ⓒ 사진 업체 제공

 

요식업은 긴 호흡으로
소자본 창업에서는 브랜드를 끌어가는 가맹본사의 성장성, 관리능력 등 기본 역량을 체크해야 한다. 특히 ALL F&B 처럼 박리다매를 지양하는 브랜드에서는 가맹본부의 매뉴얼을 얼마나 본인이 숙련하느냐가 중요하다. 소자본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은 외식업이 긴 호흡이 필요한 사업이라는 점을 잘 알아야 한다. 외식업은 준비한 것 외에도 의외의 투자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어서다.

방 대표는 가맹본부의 검증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12년차 프랜차이즈 회사인 ALL F&B가 준비한 브랜드는 시작단계에서부터 상권을 타지 않고 장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현재는 초기 투자의 허들도 매우 낮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편하게 접근해 보십시오”라고 얘기했다. 

<무청감자탕>은 시장을 빨리 점유하여 가맹점주들에게 유명 브랜드로 안착하게 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 첫 단계로 올해 안에 100호점에 가까운 가맹점을 개설하는 것이 목표다.

무청감자탕 ⓒ 사진 업체 제공
무청감자탕 ⓒ 사진 업체 제공

 

   Tip   

■ 우수 가맹점사례

파주의 가맹점은 타사 브랜드 감자탕 매장을 운영하다가 <무청감자탕>으로 업종변경 후 월 매출 1억 원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가맹점주는 교육 내용대로 성실히 이행해 변함없는 맛을 유지하고 있다. 감자탕, 볼케이노뼈구이, 마라감자탕, 로제뼈찜 등 색다른 메뉴를 젊은 고객층에게 어필하면서 맛집으로 인정받았다. 


■ 귀사 브랜드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3가지

1. 장수 브랜드 상품
2. 가맹본부의 성장력 및 경험
3. 메뉴 품질

■ 창업비용

(단위 : 만원 / 66㎡(20평) 기준)
가맹비     1000(현재 면제)
계약이행보증금     300(현재 면제)
인테리어 (내부)    3,200(직접 시공 가능)
인테리어(외부)    650(직접 시공 가능)
주방설비     1,200
간판내부사인물     600
의탁자, 집기     300
총계(부가세 별도)     4.4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