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편의점계의 브랜드 파워
상태바
무인편의점계의 브랜드 파워
  • 창업&프랜차이즈 기자
  • 승인 2023.11.2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소자본 창업, 5천만 원으로 창업하기
<더까까주까>

<더까까주까>는 ‘까까(과자)를 더 줄까’ 라는 의미와, ‘가격을 더까까주까’ 라는 두 가지의 재미난 의미를 가지고 운영되는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이다.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제품을 24시간 공급하는 브랜드로, 아이스크림은 물론, 인기 있는 세계과자, 국산과자, 사탕류, 라면류, 음료류, 문구류 등 다양한 상품을 무인으로 판매하는 무인편의점 형태라 할 수 있다.

더까까주까 ⓒ 사진 업체 제공
더까까주까 ⓒ 사진 업체 제공

 

간판만 봐도 매출
<더까까주까>는 ‘간식’이라는 친숙한 아이템으로 창업의 진입장벽을 낮췄다. 우승철 대표는 “부담스러운 가맹비와 교육비, 인테리어, 마케팅 비용 등을 최소한으로 절감했습니다. 또한 점주님과 본사가 공동투자해 위험부담을 낮추고, 운영 편의는 올려서, 최종적으로 한 점주님이 여러 매장을 오픈 하고 싶은 프랜차이즈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더까까주까>는 어느새 간판만 봐도 매출이 오르는 브랜드 파워를 갖게 됐다. 예비 창업자들에게 손이 덜 가는 무인창업 아이템으로 자리매김한 덕분에 동네에 2~3개 정도의 매장이 운영될 정도다.

특히 올해 하반기부터 사업모델을 다각화 하여 창업 투자방식의 <더까까주까 프렌즈>로 접근하고 있다. 본사의 운영 노하우로 점포의 입지는 물론, 오픈, 운영, 판매, 수익 정산까지 관리되고, 창업투자자는 직접 일을 하는 수고를 덜고, 안정적인 수익을 얹을 수 있는 공동창업 시스템을 갖췄다.

더까까주까 ⓒ 사진 업체 제공
더까까주까 ⓒ 사진 업체 제공

 

본사 중심 운영
기존의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은 창업 자체가 소자본 창업이지만, 소자본인 만큼 프랜차이즈 본사 서비스에 차별점이 없는 것이 업계의 한계였다. 본사는 말 그대로 간판만 달아줄 뿐, 브랜드 보다는 개인 창업자의 재량에 따라 운영되는 형국이었다. 본사의 영향력이 적다보니 각 브랜드의 차별점이나 브랜드 파워도 기대하기 어려웠다. 

반면, <더까까주까 프렌즈>는 본사 중심으로 운영되므로 개인 창업자의 재량과 상관없이 균일하고 전문적인 운영, 판매 관리가 가능하다. 직접 일하기 어렵고 시간이 없거나, 투잡, N잡, 부업 등 부수입이 필요한 모든 이들에게 꼭 맞는 창업이다. 또 자체 물류센터를 이용한 상품구색 및 차별성, <더까까주까 프렌즈>만의 혜택과 고객 서비스 마케팅 등으로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구축해나가고 있다.

<더까까주까>는 매장마다 별도의 행사 매대가 따로 있으며, 고가의 제품을 행사가격으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대부분의 무인창업은 회원, 단골에 대한 체계적이고, 고객을 위한 운영이 없지만 <더까까주까 프렌즈>는 창업투자자와 가맹본사는 물론 소비자까지 ‘프렌즈’ 라는 슬로건으로 모두가 혜택을 얹고, 받을 수 있도록 기획했다.

조만간 고객중심의 적립, 할인, 쿠폰 등 회원중심의 혜택을 제공하여 고객의 니즈와 재방문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영원한 프렌즈가 될 수 있도록 <더까까주까>의 브랜드 네임과 걸맞는 할인점 형태로 운영될 예정이다. 

더까까주까 ⓒ 사진 업체 제공
더까까주까 ⓒ 사진 업체 제공

 

공동투자 방식
우 대표는 소자본 창업을 하려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운영관리 하고 있는 ‘가맹사업정보제공 시스템’을 꼭 참고하라”라고 권했다. 브랜드에 대한 가맹본사 재정 상태 및 창업시 비용, 매출, 수익, 점포 개설수 및 폐점 정보, 유사 업종의 비교까지 가능하니 창업 전에 확인하는 것은 필수라는 조언이다.

특히 <더까까주까 프렌즈>는 하나의 매장을 창업투자자와 공동 투자하는 투자 방식으로 2,970만원의 소자본으로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다. 또한 초기 창업투자금 외에 추가적으로 드는 비용이 없으며, 계약 기간 중 매장운영으로 발생하는 수익금을 나누는 형태이다. 계약기간 만료 시 투자금 중 개점 투자비용을 제외한 예치 보증금 1,870만원은 되돌려주니 소자본창업에 어울린다고 할 수 있다.

우 대표는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의 시스템을 더욱 업그레이드 하여 누구나 편의점에 가듯 <더까까주까 프렌즈> 매장에 가도록 하고자 합니다. 소상공인도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는 그런 안정적인 독보적인 무인점포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목표 입니다”라고 전했다.

더까까주까 ⓒ 사진 업체 제공
더까까주까 ⓒ 사진 업체 제공

 


   Tip   

■ 우수 가맹점사례

무인점포이긴 하지만, 고객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 소통이 되는 매장이 높은 매출과 수익이 좋다. 꾸준한 행사 제품과 기획상품 그리고, 점포가 꽉차게 운영하는 노하우가 필요하다. 인기상품 등에는 마진을 적게 본다면, ‘이 매장은 저렴하게 판다’라며 단골 회원이 생긴다.


■ 귀사 브랜드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3가지

1. 본사 위탁 운영으로, 직접 일할 필요가 없는 풀오토 운영이 가능한 유일한 브랜드
2. 본사가 매년 성장하는 벤처기업 
3. 간판만 바꿔도 매출이 오르는 브랜드 파워


■ 창업비용

(단위 : 만원 / 33㎡(10평) 기준) 
가맹비     770
시설소모품     330
예치보증금     1,870
총계(부가세 별도)     2,97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