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점포를 선택하는 탁월한 안목
상태바
무인점포를 선택하는 탁월한 안목
  • 지유리 기자
  • 승인 2023.11.0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무인점포의 시대, 아이템별 성공 전략
BOOK

최저임금 상승과 코로나19로 무인점포가 점차 늘고 있다. 하지만 매장 관리가 쉽고 투자비용이 적을 것이라는 달콤한 생각만으로 무인점포를 창업하기에는 위험요소가 많다. 지속가능한 무인점포를 운영하기 위한 방법에 관한 책들을 모았다. 시행착오를 줄여줄 중요한 팁들을 놓치지 말자. 

 

 

 

무인창업에 관한 모든 것 

『기적의 경제적 자유』
신선아 ∥미래지식

자영업 시장은 코로나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 비대면 비접촉 사회 분위기에 따라 무인 시스템을 갖춘 매장으로 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여기에 지속적으로 오르는 인건비는 자영업자들이 기존의 방법으로는 더 이상 살아갈 수 없음을 알려 준다.

또한 청년 실업과 이른 은퇴자들이 많아지며 직장을 다니는 사람들도 N잡을 찾아 헤매다 창업 시장으로 들어온다. 더욱이 무인창업은 대부분 일을 기계가 처리하기 때문에 운영자는 하루에 2시간 정도만 관리하면 꾸준히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사업인 서브 잡으로 운영하기 좋다.

책에서는 초보 사장들이 무인창업을 시작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사업에 대한 기본 지식과 아무도 알려 주지 않는 무인창업에 대한 실전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개한다. 

 

 

안정적인 현금 파이프라인

『돈 되는 소자본 무인창업』
김광일 ∥잇콘

백세 시대를 단순히 ‘오래 사는 것(living loger)’이 아닌 ‘잘 사는 것(living well)’으로 온전히 즐기기 위해 우리는 길어지는 노년을 ‘대비’해야 한다. 월급에 기대니 작고 소중한 월급이 손사래를 치고, 사업을 해보자니 사업아이템부터 투자금까지 걱정이 앞서는 사람이라면, 회사를 그만두지 않고도 무인창업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저자는 무인창업을 고용이 필요치 않아 임금 부담에서 비껴갈 수 있고, 2,000만 원대라는 소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는 유일한 사업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적더라도 꾸준하고 안정적인’ 현금 파이프라인으로 무인창업만 한 건 없다고 단언한다. 

 

 

 

무인 아이스크림 전문점에 관한 A to Z

『무인 아이스크림 매장 창업 시급 12만 원의 비밀』
까사데트윈 ∥유페이퍼

저자는 두 아이의 엄마이자 회사생활을 병행하고 있는 워킹맘이다. 책은 엄마로서 창업이란 신세계를 접한 후 겪은 시행착오와 노하우를 기록했다. 저자는 부수적인 수입을 위해 무인 아이스크림 전문점을 창업했고, 현재 두 개의 점포를 운영하면서 창업으로서 무인점포의 높은 만족도를 주장하고 있다.

저자는 무인창업을 하기 전, 두 가지 선택 요소를 고려했다. 첫째, 창업에 실패하더라도 집안이 망하지 않아야 한다. 둘째, 본업에 영향이 없도록 투입되는 시간이 적어야 한다. 이 두 가지 조건을 충족시킨 아이템이 무인 아이스크림 전문점으로 저자는 수익에 대한 큰 욕심이 없다면 꽤 만족스러운 창업이라고 말한다. 

 

 

 

무인카페 창업에 대한 노하우

『아무도 안 알려주는 무인카페 운영팁 10가지』
이승한 ∥유페이퍼

무인카페로 창업한 저자는 평범한 직장인으로 맨땅에 헤딩하듯 시작했던 무인카페 운영에 관한 노하우를 한 권의 책에 담았다. 책에는 음료 가격 정하는 법, 손님을 부르는 자리 배치법, 인테리어 팁 등 사소해서 누구에게 물어보기 힘들었던 것들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고 있다.

특히 무인카페로서 매출을 올릴 방법, 점주가 매장에 있는 시간을 줄이는 법 등 카페 개점을 앞두고 고민하는 모든 것들에 대한 해답을 친절하게 풀어놓았다. 무인카페를 운영하기까지 준비했던 과정이나 고민 들을 같은 시점에서 풀어가는 이야기는 예비 무인카페 점주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다. 

 

 

 

무인 스터디카페로 창업하기

『무인스터디카페 매출업 운영노하우』
박형래  ∥책낸엄마

스터디카페 초보 사장이 직접 쓴 책은 매장 운영에 관한 디테일, 실패에 연연하지 않고 즐겁게 매출을 늘리기 위해 시도한 이야기들 등 만 4년간 초기 시장에 진입해 경험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담았다. 특히 무인 운영에 필요한 청소, 세탁 등의 노하우에서 회원관리, 비품 주문과 관리, 키오스크 활용법 등 실질적인 방법을 담았다.

또한 투자비용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입지, 인테리어, 회원 관리 등의 방법을 제시하며 책을 통해 최소 1억 원의 창업비용을 줄이기 위한 최적의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저자는 운 좋게 조금 먼저 창업을 시작한 사장의 경험담을 통해 창업비용을 줄이고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한 마음으로 책을 저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