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시스템의 장점을 강화
상태바
무인 시스템의 장점을 강화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3.10.2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무인점포의 시대, 아이템별 성공 전략
<리게인>

고객, 점주의 편의를 위해 세심하게 시스템을 설계하며 학습 공간의 가치를 높이고 있는 <리게인>. 고객은 키오스크로 좌석을 선택하고 모바일 알람을 받을 수 있으며 점주는 무인 관리 시스템을 통해 운영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다. 본사는 전문적인 시스템과 밀착 관리로 고객의 재방문을 이끌어 내고 점주를 지원하며 성장하고 있다. 

리게인 ⓒ 사진 업체 제공
리게인 ⓒ 사진 업체 제공

 


학습 공간의 가치
공간사업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주)함백아이엔씨는 학습 공간, 교육 공간이라는 기본에 충실하면서 오랜 시간 머물러도 편안한 공간, 다양한 디자인의 좌석이 배치된 공간, 몰입할 수 있는 나만의 공간, 고객과 점주가 만족할 수 있는 공간을 고민해 왔다. 자유로운 환경과 학습 능력을 찾아주는 공간 창조로 더 넓고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리게인>을 론칭했다.

‘학습 능력을 회복하다’를 모토로 우드 앤 화이트를 기본 콘셉트로 비대면 및 안전성을 위해 전 좌석 높은 칸막이와 다양한 학습 공간을 인테리어에 반영해 고객이 원하는 학습 환경을 선택 후 공부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스마트 램프 시스템으로 키오스크에서 좌석 선택 후 결제 시 좌석에 설치된 개별 조명에 불이 들어오며 시간 종료 시에는 자동으로 소등되고 콘센트도 차단된다. 장시간 외출, 퇴실 시간 안내 등 다양한 상황에 대비한 모바일 알람 서비스를 통해 점주와 고객의 편의를 고려하고 있다.

점주는 매장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휴대전화로 무인 관리 시스템을 통해 결제 및 이용 현황, 회원 정보, 좌석 관리 등 운영에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다. 개별 좌석의 전등 제어, 외부에서 자동문 오픈을 가능하게 하는 등 무인 시스템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있다. 

리게인 ⓒ 사진 업체 제공
리게인 ⓒ 사진 업체 제공

 

분야별 전문적 시스템
현재 전국 25개 매장을 보유한 <리게인>은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점주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된 인테리어를 구성하고 고객의 학습 효율과 학습 공간의 가치를 끌어올리고 있다.

<리게인>은 가맹비, 교육비가 전액 면제이며 로열티는 부담되지 않도록 최저의 금액만 받고 온오프라인에서 가맹점 홍보를 진행한다. 모든 인테리어 비용은 중간에 별도의 추가금을 요구하지 않으며, 정해진 계약금 내에서 본사의 지원을 아끼지 않고자 한다. 

<리게인>은 상권 분석 시 반경 거리 내 학교, 아파트 세대 수, 동일 업종, 임대료, 주변에 소음이 발생하는 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도면 작업 시 여러 디자인을 제시해 점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3D 작업본을 제시해 점주가 만족할 때까지 수정을 거쳐 인테리어 작업을 시작하고 내·외부 사인물, 디자인, 마케팅에 대해 본사 매뉴얼에 따라 진행한다. 또한 운영 초기 점주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본사 슈퍼바이저가 적극적으로 점주를 지원한다. 

리게인 ⓒ 사진 업체 제공
리게인 ⓒ 사진 업체 제공

 

고객들이 다시 찾는 공간
본사가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전체 매장에 대한 요청을 확인한바 환기, 청소, 소음 등에 대한 고객의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컴플레인을 최소화하는 것이 재방문율을 높이는 관건이기에, 점주가 하루 두 번 매장에 방문해 관리하는 것이 단골을 만드는 길이다. 

매장 내 CCTV를 사각지대 없이 배치하고, 원하는 경우 비상벨을 설치하여 비상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시스템 장애는 키오스크 업체에 문의하면 90% 이상 원격으로 해결이 가능하며, 근무 시간 외 시스템 장애 발생 시에도 긴급 연락처를 두고 빠르게 조치하고 있다. 본사에서도 키오스크 업체와 연계하여 시스템, 서비스 관련 문의에 답변하며 매장 운영에 불편함을 최소화하도록 돕는다. 

<리게인>은 고객에게 품질 높은 학습 장소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 이용에 만족한 고객이 다시 찾는 공간이 되며, 점주가 최소한의 노동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얻는 순환을 이루기 위해 내실을 다지고 브랜드력을 키우고자 한다.

함백아이엔씨는 만화카페, 스터디카페에 이어 제3의 브랜드를 준비하고 있으며 시대 흐름인 ‘무인’에 맞춘 창업 꾸준히 구상하고 있다. 오랜 기간 사랑받고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브랜드 및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한다. 

리게인 ⓒ 사진 업체 제공
리게인 ⓒ 사진 업체 제공

 

■ 성공 매장의 특징

창원유니시티점은 점주가 출퇴근하며 이용자들의 불편 사항을 즉시 해결하고 청결 등을 세심하게 관리해 고객의 재방문율이 높다. <리게인>은 점주가 매장 상주가 어려운 경우에도 휴대전화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고객의 문의 전화를 매장 관리자가 받지 못하는 경우에는 본사 담당자가 전화, 카카오톡 채널로 문의를 받고 즉각 처리 가능하도록 본사에서 밀착 관리하고 있다.


■ 비대면 서비스를 대체하는 본사만의 비법

1. 무인 관리 시스템으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
2. 사각지대 없는 CCTV, 비상벨 등으로 비상 상황에 대비
3. 키오스크 업계와 연계하여 시스템, 서비스 문의에 빠르게 대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