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증된 무인점포의 업그레이드 시급
상태바
검증된 무인점포의 업그레이드 시급
  • 지유리 기자
  • 승인 2023.10.2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무인점포의 시대, 아이템별 성공 전략
Special Interview

(주)스타트컨설팅 김상훈 소장

코로나19 시기 우후죽순 늘어났던 무인점포의 폐업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인건비의 절감, 혁신 기술 등으로 일컬어졌던 무인점포는 실리면에서 점차 낮은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무인점포는 시대흐름상 확장될 시장이자 매력적인 시장임엔 분명하다. 하지만 무엇보다 지속가능한 무인점포 시장을 만들기 위한 검증된 무인점포의 업그레이드 모델이 시급하다.   

(주)스타트컨설팅  김상훈 소장  ⓒ 사진 업체 제공
(주)스타트컨설팅 김상훈 소장 ⓒ 사진 업체 제공

 

Q. 코로나엔데믹 진입 후 무인점포의 명과 암을 설명해주세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거래를 선호하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무인점포의 영역이 점차 확대됐다. 우선 무인점포는 인건비를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녔다. 2024년 최저임금이 9,860원으로 인상될 예정으로, 주휴수당을 포함하면 1인당 인건비는 하루 12,000원을 훌쩍 넘는다.

이에 부담을 느끼게 된 자영업자들은 무인점포에 눈을 돌렸고, N잡을 꿈꾸는 직장인들은 많은 시간을 소요하지 않고도 부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부업으로 무인점포에 관심을 갖게 됐다. 하지만 무인점포의 현실적인 수익률은 그리 높지 않다.

각광받던 밀키트 시장은 폐업이 속출하는 상태고 파손, 도난 등의 문제에 따른 투자 수익성은 점차 낮아지는 상태다. 창업시장에서 무인 시장은 시대적인 흐름상 지속적인 발전을 하고 있지만 가맹점 수익은 크지 않다. 

 

Q. 소자본 창업으로서 주목받는 무인점포 아이템의 현황은 어떠한가요? 
무인 문구점, 아이스크림 전문점, 세계과자 전문점 등의 경우 소자본 창업으로 각광받는 아이템이다. 하지만 아이스크림 전문점의 경우 아이템의 객단가가 낮고 여름철 성수기와 겨울철 비수기가 뚜렷해 수익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이로인해 사업적 지속가능성이 떨어져 무인점포로 창업을 한 소상공인들의 개점과 폐점이 반복되는 게 현실이다. 높지 않은 투자 금액의 창업이지만 대략 월평균 매출액과 마진율, 여기에 월임차료, 기타 관리비를 포함하면 순이익이 크지 않다는 것이 무인점포의 가장 큰 단점이다. 

 

Q. 아이템과 상권이 비슷하다고 가정했을 때 무인점포와 유인 점포 매출의 차이는 어떠한가요? 
단순히 무인점포와 유인 점포를 비교했을 때 무인점포가 유인 점포의 매출을 따라갈 수는 없다. 일례로 무인카페의 경우 카페만의 차별화된 개성이 없다면 고객 입장에서 구매 가치는 떨어진다.

추가 구매를 유도하는 것 역시 매뉴얼이 대신하기 어려운 영역이고, 객단가는 사람의 응대시 훨씬 유동적이다. 물론 비대면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가 있을 수 있지만 이 역시 온라인 시장에서 대신 경험할 수 있다.  

 

Q. 무인점포로서 경쟁력 있는 업종과 없는 업종에 대해 설명해주세오. 
무인 빨래방, 세차장, 셀프사진관처럼 구매 목적성이 뚜렷한 아이템은 무인점포로서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무인 프린트숍의 경우 자체적인 기술력, AI를 통한 운영관리 프로그램의 독자성으로 가격경쟁력이 높다.

또한 점포의 깔끔한 분위기 역시 소비자들을 만족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즉 유인 서비스가 크게 필요치 않은 업종이다보니 무인 영업으로 운영할 수 있다. 하지만 코로나19 기간에 급속히 성장한 밀키트 전문점의 경우 점차 폐점률이 늘고 있다. 온라인 시장의 발달로 소비자들이 굳이 매장을 찾아 구매할 이유가 없어졌다.  

  

Q. 무인점포의 위험성(도난, 파손 등)을 해결하는 방안은 무엇인가요?
점포에 사람이 상주하지 않는 무인점포에서 발생하는 2~3%의 위험은 감내해야 하는 문제다. 상권에 따라 무인점포의 도난이나 파손의 이슈는 다르겠지만 현안은 아니다.

다만 무인점포가 사람이 전혀 필요 없는 점포라는 생각으로 창업을 시작한다면 큰 오산이다. 특히 직장인의 오토매장 운영이란 가벼운 생각은 무인점포의 또 다른 어려움을 가중하는 생각이다. 

 

Q. 무인점포가 살아남기 위해 가장 필요한 전략은 무엇인가요?
무인점포의 가장 중요한 것은 투자수익에 대한 판단이다. 특히 오픈 초기 수익성보다는 수익가치의 지속가능성 부분을 면밀하게 살펴야 한다. 또한 단기간에 공급과잉으로 이어질 수 있는 특정 아이템, 브랜드의 수명 곡선은 결코 오래가지 않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이를 종합해보면 돈 되는 아이템의 업그레이드 모델이 필요하고 본부는 무인점포에 1인 창업을 콜라보한 사업적 모델을 만들 필요가 있다. 무인 프린트카페의 경우 특화된 아이템으로 무인 시장에서 경쟁력이 높다. 밀키트 시장 역시 온라인 시장과의 차별성이 없다면 결코 성공할 수 없다. 

 

Q. 무인점포로 창업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결국 무인 점포시장은 거부할 수 없는 물결이다. 워드코로나시대를 맞아 무인 트렌드는 앞으로 더욱 커질 것이다. 이에 예비창업자는 현명한 투자수익과 수명 곡선에 관한 정확한 판단이 필요하다.

무인점포를 소자본 창업이자 매장관리가 쉽고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생각만으로 시작해서는 안 된다. 무인점포의 특성상 아이템별, 입지와 상권에 따른 매출이 각각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무인점포의 철저한 상권분석 데이터를 토대로 수익성을 따져보고 무인점포만이 가질 수 있는 이미지에 집중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