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간의 노하우로 한식을 재해석하다
상태바
10년간의 노하우로 한식을 재해석하다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3.10.0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기획Ⅰ한식과 술을 재해석한 ‘한식주점’
<금복주류>

모던 한식주점 <금복주류>는 한식을 재해석한 다양한 메뉴에 전통주부터 칵테일 막걸리까지 다채로운 주류 구성을 자랑한다. 옛 한옥의 정취를 담은 레트로한 인테리어는 한국적인 특징을 재해석한 브랜드 콘셉트와도 잘 맞아떨어진다. 

금복주류  ⓒ 사진 업체제공
금복주류 ⓒ 사진 업체제공

 

다양한 전통주부터 트렌디한 주류까지
<금복주류>는 한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통주부터 트렌디한 주류까지 10년간 주점 프랜차이즈를 운영한 PSP F&D가 노하우를 담아 만든 모던 한식주점 브랜드다. 반주를 곁들인 든든한 한 끼 식사부터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술안주까지 한식을 재해석한 다양한 메뉴가 강점이다.

옛 한옥의 정취와 어린시절 할머니집 감성을 적절히 섞어 디자인한 레트로한 인테리어도 특징이다. <금복주류> 메뉴는 한식이라면 떠올릴 수 있는 전류와 탕류, 볶음류, 구이류, 보쌈류, 사이드 메뉴 카테고리로 구분돼 있다. 육전, 소고기김치전, 삼겹살두부김치, 삼겹호박고추장찌개, 가브리마늘보쌈과 같은 전통 한식 요리를 기본으로 눈꽃치즈감자전, 차돌순두부짬뽕탕, 삼겹숙주볶음과 같은 한식을 재해석한 메뉴로 구성돼 있다.

주류는 한국인에게 익숙한 소주와 맥주부터 <금복주류>에서 엄선한 한국의 전통주, 다양한 과일과 미숫가루로 만든 칵테일 막걸리, 트렌디한 하이볼과 논알콜 하이볼까지 다양하게 구비돼 있다. 

금복주류  ⓒ 사진 업체제공
금복주류 ⓒ 사진 업체제공

 

한국적인 식재료와 레시피 활용
프랜차이즈 산업에서 좋은 재료와 맛은 기본이다. <금복주류>의 본부인 PSP F&D는 10년간의 운영 노하우로 트렌드에 민감한 고객 수요에 맞춰 안정적이고 맛있는 레시피를 연구부서에서 직접 개발하고 있다. 직영점에서 장기 테스트를 거쳐 엄선된 메뉴를 1년에 2회 이상 출시 중이다.

최근 전통주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는 만큼 전통주를 직접 개발·생산해 시그니처 라인인 ‘새빨간금복이-오미자주’, ‘수줍은금복이-복분자주’를 독점 판매하고 있다. 이밖에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전퉁주를 엄선해 제공하고 있다. <금복주류> 관계자는 한국적인 식재료와 레시피를 활용한 메뉴의 강점에 대해서도 말했다.

“한식이 베이스다 보니 전체적인 메뉴와 하이볼, 칵테일막걸리에 한국적인 레시피와 주재료를 사용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금복주류>의 일품 메뉴 중 하나인 돌판크림파스타도 한국적인 칼칼한 맛을 내기 위한 레시피로 구성하고 주재료도 삼겹살구이를 사용하고 있어요. 복분자와 한라봉, 꿀을 사용한 칵테일 막걸리와 깻잎, 사과, 안동소주, 증류주를 활용한 하이볼도 한국적인 재료와 레시피를 활용했습니다.”

금복주류  ⓒ 사진 업체제공
금복주류 ⓒ 사진 업체제공

 

가맹점 부담을 줄이기 위한 노력 확대
<금복주류>는 가맹점주가 비용적인 부분에서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타 브랜드 대비 저렴한 로열티,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는 점포 음악 제공서비스, 구인 사이트 브랜드관 무상제공 혜택 등을 마련하고 있다.

경쟁력을 위해 연 2회, 10종 이상의 신메뉴가 출시되며 유명 유튜버와의 협업, 합리적인 금액으로 점포 홍보를 할 수 있도록 협력사와의 연계시스템도 구비하고 있다. 올해는 지역별 거점 매점 확대가 목표다.

“그동안 <금복주류>의 초석을 다지는 시기였다면 올해는 지역별 거점매점을 확대해 가맹점 70호점 달성이 목표입니다. 외부적으론 목표와 계획에 맞도록 브랜드 홍보 방안을 수립해 진행 중이고 내부적으론 가맹점주들과 꾸준히 소통하며 내실을 다지고 있습니다.”

금복주류  ⓒ 사진 업체제공
금복주류 ⓒ 사진 업체제공

 

◆ 경쟁력

  10년 운영 노하우
본부의 10년간 운영 노하우로 트렌드에 맞는 레시피를 연구부서에서 직접 개발하고 있다. 직영점에서 장기 테스트를 거쳐 엄선된 메뉴를 1년 2회 이상 선보이고 있다. 

  전통주 독점 판매
전통주에 대한 높은 관심에 발맞춰 전통주를 직접 개발·생산해 시그니처 라인을 독점 판매하고 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다양한 전통주도 엄선해 제공하고 있다. 

 

◆ <금복주류>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본부에서 운영하는 여러 브랜드를 선택한 점주들은 공통적으로 10년간 주점 프랜차이즈만 운영해온 PSP F&D의 노하우를 선택의 이유라고 입을 모은다. <금복주류>는 한식주점의 선두주자로 한식주점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맛과 멋, 고급스럽고 세련된 인테리어가 특징이다. 담당 슈퍼바이저의 주기적인 점포 방문과 관리로 운영에 문제 발생 시 최대한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