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차 본사의 노하우
상태바
25년차 본사의 노하우
  • 조주연 기자
  • 승인 2023.09.29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몇 년 전부터 무인 창업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인건비도 비싸지만 사람 구하기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중 코인노래방은 그 특성상 무인으로 가장 먼저 시작된 브랜드 중 하나다. 다양한 코인노래방 브랜드가 있지만, PC방 브랜드 <OXPC방> 업력을 쌓아온 <OX코인노래방>은 직영점을 수년 이상 운영한 뒤 가맹 사업을 시작해 높은 경쟁력을 자랑하고 있다.  

OX코인노래방 ⓒ 사진 이현석 팀장
OX코인노래방 ⓒ 사진 이현석 팀장

 

소처럼 열심히 일하는 <OX코인노래방> 
|

이름부터 재미있는 <OX코인노래방>은 PC방 사업으로 시작해 가맹사업에 다양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OX는 ‘황소’라는 뜻을 가진 영단어로, 소처럼 열심히 일하겠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실제로 본사의 직원들도 매장을 운영하는 점주들도 오랜 시간 꾸준히 일하고 있다.

첫 번째 브랜드인 <OXPC방>은 전국 약 200여 개의 가맹점이 있는데, PC방과 비슷한 연령대의 고객이 찾는 코인노래방도 <OXPC방>에서 시작됐다. 처음에 대형 PC방 안에 설치할 숍인숍으로 시작해 사업성을 테스트하다 별도의 브랜드로 만들어진 것이다.

PC방 안에 있다 보니 별도의 인력관리가 필요하지 않았고 추가 매출을 얻을 수 있었는데, 고객 역시 가끔씩 휴식 겸 노래방을 이용해 만족도가 높았다. 이후 무인 운영 노하우를 쌓으면서 현재 전국 50여 개의 <OX코인노래방> 가맹점을 운영 중이다. 

OX코인노래방 ⓒ 사진 이현석 팀장
OX코인노래방 ⓒ 사진 이현석 팀장

 

직접 진행하는 믿음직한 본사 
|

<OX코인노래방>은 이미 성공적으로 운영한 다른 브랜드가 있는 만큼 창업과 관련된 인프라가 충분히 구축돼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그래서 창업과 관련된 A부터 Z까지 모든 것을 본사에서 진행하고 있는데, 상권 분석부터 더 이상 운영하게 될 수 없을 때 양수양도까지 모두 내부 인력으로 가능하다.

본사에서 전문가들이 운영하다 보니 창업비용이 낮은 것은 물론, 문제가 생겼을 때도 신속하게 해결이 가능해 점주들의 만족도 또한 높다. 실제로 점주들이 <OX코인노래방>에 대해 가장 만족하는 부분은 소통이다. 상담부터 운영 중 문제까지 언제 어느 직원과 통화해도 막힘 없이 문제를 해결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가맹점에서 직원처럼 일할 수 있는 본사의 슈퍼바이저 인력풀이다. 오픈을 했을 때 부업이나 N잡으로 할 때 시간이 없을 수도 있고, 첫 창업이라 도움을 받고 싶어하는 경우가 많다. 그럴 때 본사에서는 슈퍼바이저를 단기 또는 장기 파견을 보내 본사 노하우를 바탕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본사에서는 여러 직영점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능숙한 운영 노하우를 가지고 있어 믿고 맡길 수 있다. 세 번째는 지속적인 관리다. 고객은 늘 새로운 것을 찾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는 필수다. 그래서 <OX코인노래방>은 오픈한 이후에도 실시간 코칭을 통해 최적화된 매장 운영을 할 수 있도록 꼼꼼한 교육을 하면서 운영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 

 

OX코인노래방 ⓒ 사진 이현석 팀장
OX코인노래방 ⓒ 사진 이현석 팀장

 

무인과 투잡이라는 콘셉트 지키기
|

<OX코인노래방> 론칭 후 충분한 직영점 운영을 통해 시장성을 판단했다. 일시적인 인기일 수도 있고 예상치 못한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후 어느 정도 매출과 순수익에 대한 데이터가 안정되면 그때 가맹사업을 시작한다. “사실 코인노래방은 기본적인 노하우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차별화를 두기 위해 어떻게 해야 원래의 콘셉트를 제대로 유지할 수 있을지 고민을 많이 했어요. 100% 무인으로 운영될 수 있는지, 안정적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 등에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를 해 왔고요. 상권 분석도 많이 하고 향후 양도양수 가능성까지 고려하면서 가맹점주들에게 가장 현실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본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벌써 25년차를 맞이하는 본사 OXPG는 <OXPC방>, <OX코인노래방>에 이어 현재 세 번째 브랜드를 준비 중이다. <믹스토랑>이라는 이름으로 현재 약 30여 개가 있는데, <OXPC방>의 주방 시설에서 쌓아온 노하우로 성공적으로 운영 중이다.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기존 매장에서 쌓은 노하우를 지속적으로 확장하는 사업을 하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점주님과 고객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고 전파하면서 최소한의 시간으로 최대한의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OX코인노래방 ⓒ 사진 이현석 팀장
OX코인노래방 ⓒ 사진 이현석 팀장

박지환 대표의 Q&A


Q. <OX코인노래방>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팬데믹으로 인해 대형 PC방들의 수익이 많이 낮아졌어요. 오랫동안 운영하신 점주님들을 위해 숍인숍으로 코인노래방을 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서 시작하게 되었고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점주님들과 함께 성공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Q. <OX코인노래방>이 다른 코인노래방 브랜드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가장 큰 차이점은 IOT 시스템으로 스마트폰으로 매장 내의 모든 것을 원격 조정이 가능해 인력이 필요없다는 점입니다. 물론 청소 등을 할 때는 사람이 해야겠지만 그외에는 완벽한 무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또 노래부르는 영상을 별도의 비용 없이 편리하게 스마트폰으로 받을 수 있게 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Q. <OX코인노래방>은 어떻게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나요?
본사에서 직접 유튜브 채널 ‘미옥스튜디오’를 운영하는데, 라디오처럼 신청곡을 받아 <OX코인노래방>에서 불러주면서 잠재 고객들에게 친근감 있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큰 마케팅 비용 없이 브랜드의 인지도도 고객들의 로열티도 올릴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Q. <OX코인노래방>의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본사와 점주님들이 편리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2019년부터 전용 어플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힘든 일도 즐거운 일도 서로 나눌 수 있으니 함께 힘을 낼 수도 있고요. 또 전용 쇼핑몰을 만들어 좀 더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어요. 앞으로도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더 발전하는 가맹 본사가 되고 싶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