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볶이 업계의 왕을 꿈꾸다
상태바
떡볶이 업계의 왕을 꿈꾸다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2.03.0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기획Ⅰ호랑이 기운 솟아나는 프랜차이즈 : <호랑이떡볶이>

<호랑이떡볶이>는 호랑이가 산 속의 왕이듯 떡볶이 업계의 왕이 되자는 포부를 담은 상호다. 강렬한 상호 덕분에 손님들도 한번 들으면 잘 잊지 않는다. 특히 올해는 흑호랑이 해를 맞아 가맹사업에 박차를 가해 호랑이 기운을 대한민국에 알리는 것이 목표다.

호랑이떡볶이  ⓒ 사진 업체제공
호랑이떡볶이 ⓒ 사진 업체제공

 

1인분씩 조리하는 떡볶이를 떠올리다
<호랑이떡볶이>는 홍준혁, 김병국 공동대표가 함께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다. 상호에 호랑이를 등장시킨 건 두 사람이 좋아하는 동물이 호랑이였기 때문이다. 호랑이가 가지고 있는 용맹스러움과 산 속의 왕이라는 이미지가 떡볶이 업계에서 왕이 되고자 하는 그들의 포부와 겹쳤다. 강렬한 상호 덕분에 손님들도 한번 들으면 잘 잊지 않는다. <호랑이떡볶이>는 부드럽고 식감 좋은 떡볶이를 만들기 위해 탄생했다.

<호랑이떡볶이> 홍준혁 대표는 “떡볶이를 정말 좋아하는데 떡볶이를 먹을 때마다 항상 떡이 질기고 딱딱하다는 느낌이 들어서 불만이 있었다”며 “고민해 보니 떡볶이를 만들어 놓았다가 소분해서 주는 방식이라 그렇다는 걸 알게 됐다”고 말했다. 그렇게 주문 즉시 1인분씩 조리하는 방법을 만들어 보자는 생각으로 2019년 12월 <호랑이떡볶이>가 문을 열었다.

대구서구 비산동 본점을 시작으로 현재 대명점, 범어점, 침산점, 대구혁신점 등 가맹점을 운영 중이다. 홍 대표는 “떡볶이는 여성들이 많이 좋아한다고 생각하지만 아이들 간식이나 회사원 식사, 술안주 등 다양한 연령층이 다양한 상황에서 찾는 메뉴”라며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만큼 대한민국 어디든 <호랑이떡볶이>를 맛볼 수 있는 곳이라면 그곳이 상권”이라고 설명했다. 

호랑이떡볶이  ⓒ 사진 업체제공
호랑이떡볶이 ⓒ 사진 업체제공

 

주문 즉시 조리하는 시스템
식감 좋은 떡볶이를 만들기 위해 탄생한 브랜드인 만큼 동종업계에서 차별화되는 지점도 ‘주문 즉시 조리’라는 데 있다. 주문 즉시 만든다는 것은 <호랑이떡볶이>의 서비스이자 강점인 셈이다. 배달 주문 후 음식을 받을 때까지 바삭한 튀김과 부드럽고 쫄깃한 떡볶이의 식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신경쓰는 한편, 식사 후 깔끔한 마무리를 할 수 있도록 아메리카노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홍 대표는 “트렌드에 맞춰 메뉴개발을 하다 보면 결국 빨리 잊혀진다고 생각한다”며 “분식이라 함은 저렴한 가격에 이것저것 골라서 맛보는 재미가 크기 때문에 메뉴를 개발할 때도 떡볶이를 주문해서 같이 먹었을 때 맛을 극대화하고 조화가 잘 이뤄지는지에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호랑이떡볶이  ⓒ 사진 업체제공
호랑이떡볶이 ⓒ 사진 업체제공

 

숍인숍 점포와 밀키트 사업에 집중
<호랑이떡볶이>는 작년부터 가맹사업과 밀키트사업을 시작했다. 가맹점포는 숍인숍에 더욱 집중하고자 계획하고 있다. 물론, 단독매장도 오픈이 가능하다.

홍 대표는 “장사 운영에 어려움이 있는 점주들이 기존 영업을 유지하면서 숍인숍 형태로 계약을 할 수 있도록 해 매출에 도움을 드리고 싶다”면서 “밀키트 가격도 작년보다 금액을 낮춰서 판매하는 등 대구에서 유명한 <호랑이떡볶이>를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어려운 시기인 만큼 가맹비, 교육비, 로열티, 재가맹비, 감리비를 받지 않고 점주를 모집할 예정이다. <호랑이떡볶이>의 올해 최우선 목표는 100호점 오픈이다. 흑호랑이 해를 맞아 호랑이 기운을 대한민국에 알리겠다는 포부다. 무엇보다 본부와 가맹점의 소통에 무게를 두고 점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기울이며 상생을 통해 함께 성장한다는 계획이다. 

 

호랑이떡볶이  ⓒ 사진 업체제공
호랑이떡볶이 ⓒ 사진 업체제공

 

◆ 인기메뉴 2

  떡볶이
부드럽고 식감 좋은 떡볶이를 만들기 위해 탄생한 만큼 즉석에서 1인분씩 조리하는 떡볶이가 일품이다.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으로 중독성 강한 국물떡볶이는 순한맛, 보통맛, 매운맛 3단계 맵기 조절이 가능하다.

  모듬튀김 
만두5, 오뎅5, 김말이2, 고구마2, 새우2 구성의 모듬튀김은 떡볶이와도 환상의 궁합을 자랑한다. 주문 즉시 바로 튀겨서 바삭바삭한 데다 저렴한 가격에 여러 가지 튀김을 맛볼 수 있어서 인기만점.


◆ 경쟁력 3

  주문 즉시 조리
<호랑이떡볶이> 메뉴가 갖는 맛의 힘은 주문 즉시 조리에서 나온다. 주문 즉시 조리는 <호랑이떡볶이>만의 서비스이자 강점이다.

  샵인샵
코로나 시기인 만큼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점주들이 기존 영업을 유지하면서 숍인숍 형태로 계약을 할 수 있도록 해 매출에 힘을 보태는 데 집중하고 있다.

 소통
가맹업에 있어서 매출보다도 중요한 건 본부와의 소통이다. 매출이든 고객 불만사항이든 다양한 고민들을 함께 나누고 상의한다.

 

◆ 왜 <호랑이떡볶이>를 선택해야 할까 

가맹업을 함에 있어서 점주의 가장 큰 고민은 매출보다도 회사와의 소통이라 생각한다. 매출 부분이든 고객 불만사항이든 정말 다양한 고민들이 있을 텐데 그것을 본부와 상의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호랑이떡볶이>는 그런 부분들에 특히 귀기울이며 같이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함께 나아갈 것이다. 가맹비, 교육비, 로열티, 재가맹비, 감리비를 받지 않고 점주를 모집하는 한편, 숍인숍 점포 계약을 통해서 매출에 힘을 보태는 등 다양하게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