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표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상태바
국내 대표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0.02.24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특명! 소자본창업에 길을 묻다 : <만랩커피>

<만랩커피>는 국내를 대표하는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다. 국내 스페셜티 커피의 대중화를 이끌며 최단기간 130호점을 돌파한 <만랩커피>는  호주 등 해외 진출까지 성공적으로 이뤄내면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로 성장 중이다.

▲ <만랩커피> 사진 이현석 팀장

스페셜티 커피의 대중화
‘스페셜티 커피의 경험’. <만랩커피>는 취향대로 선택할 수 있는 원두, 일반적인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에서 찾기 힘든 플랫, 아인슈패너, 멜랑쥬 등 프리미엄 메뉴, 원재료부터 차별화된 음료, 현대적인 감성의 인테리어와 모던한 분위기 등 커피애호가들이 열광할 요소들을 모두 갖췄다. 이런 총체적인 브랜드 경험을 위해 찾아오는 고객들이 있어 <만랩커피>는 경쟁자들이 두렵지 않다. 

<만랩커피>는 매일 마셔도 부담 없는 스페셜티 커피를 만들자는 모토로 10,000시간의 연구(10000LAB)끝에 탄생된 브랜드이다. 덕분에 뛰어난 맛과 최고등급의 품질을 가진 스페셜티 커피를 대중적이고 합리적인 가격에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수년 전부터 진행되오던 만랩의 이러한 행보는 최근 진화된 스페셜티 커피 소비문화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 중이다.

또한, 해당 카테고리를 만들어 내고 가맹점으로 오픈이 가능한 스페셜티 커피 모델을 만들어냈다는 것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특히, <만랩커피>는 고가의 스페셜티 커피를 대중화하여 오피스 및 일반 상권의 데일리 스페셜티 커피(daily specialty coffee)로서 시장에서 조용한 혁신을 일으키고 있는 브랜드이다.

▲ <만랩커피> 사진 이현석 팀장

소자본창업 가능한 모델로 
<만랩커피>는 일반 오피스 상권이나 동네 상권에 입점하여도 충분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중형 및 소형 커피 브랜드로 설계됐다. 소형 평수로도 오픈이 가능하여 적은 투자금으로도 창업이 가능하다. 또한, <만랩커피>는 규모의 경제와 불필요한 인테리어를 덜어내고 커피 자체에만 집중하는 전략을 통해 저렴한 비용 투자로 하이엔드급 스페셜티 카페 창업이 가능한 모델로 만들었다. 일반적으로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들이 하이엔드 콘셉트의 머신, 인테리어, 가구 등을 사용하면서 창업비용이 매우 높아진다는 점을 감안하면 혁신적이다. 

‘FARM TO STORE’ 전략으로 강력한 원가 경쟁력을 갖고 있다는 점도 큰 강점이다. <만랩커피>에서는 매달 수십톤의 단일 품종 스페셜티 원두를 해외에서 직수입한 뒤, 본사 자체 공장에서 직접 로스팅해 가맹점에 직접 공급하는 ‘FARM TO STORE’시스템으로 가맹점에 공급하는 유통 과정을 줄이고, 가맹점의 공급가를 줄여 소비자 판매 가격은 낮추면서도 가맹점 수익률과 품질은 그대로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만랩커피> 본사에서는 초기 적자를 감수하면서도 규모의 경제를 이룰 때까지 브랜드 전략을 고수하기 위해 지속적인 대규모 투자를 단행했고, 현재 130호점을 넘어선 현 상황에서는 이러한 경쟁력들이 더욱 빛을 발하며 강화되고 있다. 

 

글로벌 진출까지
<만랩커피>의 브랜드 경쟁력은 이미 무수히 많은 상권에서 대형 커피 브랜드와 직영 스페셜티 매장들과의 경쟁에서 성과로 입증해왔다. 이러한 경쟁력을 경험이 부족한 일반 점주도 가질 수 있도록 1:1 밀착 교육, 전산화된 시스템, 슈퍼바이징 등으로 한층 더 수준을 높였다. 만랩은 매년 2~3배씩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최근 130호 매장을 돌파하며 국내 최대 스페셜티 커피FC 브랜드로 자리매김 하였고, 현재의 추세를 볼 때 올해는 약 300여개 매장으로 브랜드가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만랩커피>는 특히  최근 호주에 MF를 체결하고 호주 시장과 미국 시장 매장 확장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커피선진국인 호주 시드니에서 66㎡(20평)대 매장에서 월 20만 달러 매출 달성이라는 놀라운 성공 케이스를 이뤄냈고, 호주를 바탕으로 미국과 동남아권까지 진출하여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들을 바탕으로 최근에는 <만랩커피>를 운영하는 지주사가 최근 국내 식품대기업인 대상그룹 계열사와 IBK금융그룹 등에게 30억 원 규모의 기관투자를 유치했다. 커피 브랜드 운영사로는 국내에 사례를 찾기 힘든 매우 드문 성과를 이뤘고, 이러한 투자자금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브랜드 성장을 위한 과감한 투자와 리딩 브랜드로서의 행보가 이어질 계획이다. 

▲ <만랩커피> 사진 이현석 팀장

    Tip   
  총 창업비 본사 문의 <단위 : 만원, 40㎡(12평)기준>
로열티 월 20 고정금 / 가맹비 및 교육비 1,000 / 인테리어비 : 평형별 상이 / 평당 200 수준

  소자본창업 혜택 3가지
제1금융권과 연계한 창업대출을 최대 3,000만원 까지 특별지원 하고 있다.

  브랜드 매력
국내 최대 스페셜티 커피FC 브랜드, <만랩커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