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교육기관 특성..‘교육성과 및 몰입에 영향’
상태바
프랜차이즈 교육기관 특성..‘교육성과 및 몰입에 영향’
  • 박현주 기자
  • 승인 2019.07.31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랜차이즈 교육기관의 특성에 대한 교육성과 측정 및 교육전이, 몰입, 추천의도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성은경(2019)석사학위 논문(프랜차이즈 교육기관과 콘텐츠의 특성이 교육전이, 몰입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교육기관의 명성, 자원, 상호작용에 대한 평가가 높을수록 교육전이에 따른 직무몰입, 조직몰입, 경력몰입이 높아진다는 것으로 분석됐다.

교육전이란 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업무에 효율적으로 적용하고 지속적으로 유지시키는 것을 말한다.

자료: 프랜차이즈 교육기관 특성이 교육전이, 몰입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러한 연구결과는 프랜차이즈 교육기관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교육 콘텐츠에 따라 교육생이 교육내용을 활용한 업무성과 및 몰입도가 달라진다는 의미이다.

즉, 어떠한 프랜차이즈 교육기관을 선택하여 교육을 받느냐에 따라 교육전이 및 직무몰입, 경력몰입, 조직 몰입에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이다.

또, 프랜차이즈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은 교육생 중 조직몰입과 직무몰입이 높을수록 타인에게 교육기관을 추천할 의도가 높아진다는 결과를 얻었다.

프랜차이즈 학위·비학위 과정 총 28개 교육기관 운영
논문에 따르면 국내 프랜차이즈 교육기관은 운영 형태에 따라 크게 학위과정과 비학위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한국대학교육협회 대입정보포털에 등록되어 있는 프랜차이즈 전공 학위 교육기관은 15개의 대학교 및 대학원이 있다.

반면, 비학위 교육기관은 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 사단법인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프랜차이즈 컨설팅 교육기관, 언론기관 부설 평생교육원,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부설 평생교육원 등 총 13개의 교육기관에서 33개의 프랜차이즈 관련 비학위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교육부로부터 평생 교육시설로 정식 인가를 받지 않은 비학위 프랜차이즈 교육기관이나 실무와 이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지 않은 비전문가를 강사로 내세워 세일즈 강연장 형태로 교육 사업을 하는 곳들도 있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교육기관을 선택할 때 교육 기관의 특성, 즉, 명성, 교육기관의 자원은 물론 강사전문성 전문성, 운영방법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해야 할 것이다.

맥세스컨설팅..총 1,500명의 프랜차이즈 전문가 배출
이 중 맥세스 실무형 프랜차이즈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맥세스컨설팅은 좋은 사례 중 하나다.

2004년부터 현재에 이르기 까지 프랜차이즈 실무 사례 중심 교육을 진행하였으며, 프랜차이즈 본부 600여명의 CEO를 포함해 총 1,500여명의 프랜차이즈 전문가를 배출하였다.

맥세스컨설팅은 2013년 컨설팅 회사로서는 처음으로 교육부로부터 ‘프랜차이즈 실무경영 학원’ 인가를 받았으며, 프랜차이즈 실전형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서민교 맥세스컨설팅 대표는 "프랜차이즈 교육기관은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여 획일화된 교육콘텐츠 및 교육도구, 교육방법에서 벗어나 기업과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콘텐츠와 교육도구 방법을 개발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고 말했다. 

한편, 맥세스컨설팅은 제30기 실무형 프랜차이즈 전문가 과정이 8월 31일부터 12월 16일까지 매주 토요일 총15주간 종각 소재 맥세스컨설팅 교육장에서 진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맥세스컨설팅(www.maxcess.co.kr)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