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분석은 가장 처음, 혹은 마지막에 하라
상태바
상권분석은 가장 처음, 혹은 마지막에 하라
  • 창업&프랜차이즈 기자
  • 승인 2018.09.05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되는 상권분석

최저임금 개선으로 효율적인 창업 시스템을 알아보는 창업자들이 늘고 있다. 운영비에 큰 부담을 느끼지 않아도 될 정도로 성공률이 높은 프랜차이즈 창업을 고려하는 이들을 위해, 성공 창업절차 3단계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 보고자 한다. 현재 프랜차이즈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이들이라면, 이 글을 통해 빠뜨린 것이 없는지 제대로 확인해보고 철저하게 준비하길 바란다.

 

성공창업을 설계하는 창업전문가들은 대부분 프랜차이즈 가맹 창업절차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 ‘상권분석’을 거론한다. 그래서 상권분석은 프랜차이즈 창업 가맹절차 중 가장 첫 번째에 오거나, 혹은 마지막 단계에서 진행한다. 상권에 따라 성공 가능성이 높은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달라지거나, 선택한 프랜차이즈에 따라 상권이 달라져야 성공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창업을 원하는 프랜차이즈를 우선 결정하고, 이후에 성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문의하는 이들이 많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창업절차의 4단계 중, 상권분석을 가장 마지막에 두도록 한다.


프랜차이즈 가맹점 개설 상담
가맹개설을 희망하는 프랜차이즈는 적어도 3개 이상의 브랜드를 선정하고 가맹본사 전화상담이나 메일 상담으로 개설 가능여부 및 창업비용, 브랜드의 경쟁력과 가맹본부의 지원 사항 등을 꼼꼼히 체크해보는 것이 좋다. 좀 더 신중하고 싶다면 본사를 직접 찾아가 자신의 상황에 맞는 가맹점 개설 가능 여부를 알아볼 수도 있다. 
이때 중요한 것은 가맹상담 시 스스로 모든 결정을 내리지 말고, 가족은 물론이고 창업연구소나 창업컨설팅기업, 창업전문가 등을 통해 전문적인 비교분석을 통해 종합적인 의견을 들어봐야 한다는 것이다. 창업은 결코 ‘운’이나 ‘감’으로 진행할 수 없는 것이므로 객관적으로 성공 가능성을 검토하는 절차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

 

가맹계약 체결 진행
창업자가 자신의 상황에 맞는 가맹점 개설 계획을 완벽하게 세웠다면, 프랜차이즈 가맹본사와 가맹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이 단계에서는 무조건적인 가맹본부에서 요구하는 사항에 모두 사인하는 것은 금물이다. 반드시 ‘가맹사업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의거한 가맹계약서를 통해 진행해야 하고, 각 항목별 내용에 부당한 내용이 없고 가맹점 지원 사항이 제대로 명시되어 있는지 신중하게 살펴봐야 한다. 가맹점 개설 상담 전에 확인했던 가맹지원 내용이 계약서에 명시되어 있지 않다면, 계약 후 제대로 된 지원을 받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 
이를 위해서는 가맹계약 시 불공정 조항은 없는지 전문가를 통해 확인하고 진행하는 것이 현명하다. 가맹계약서는 표준계약서에 의해 작성된다는 점을 잊지 말 것.


상권분석
프랜차이즈 가맹 계약 후, 상권분석 방법은 여러 가지다. 가맹 희망자가 직접 상권분석을 통해 상가점포를 계약하거나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에서 적당한 점포를 추천해주기도 한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두 가지를 병행해 더 나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다.
단, 한 곳에 너무 치우쳐 상권을 결정하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창업자로서는 창업 성공에 대한 기대감이 너무 높아 기준개설 평수 대비 저렴한 비용의 상가를 알아보려는 경향이 있으나, 이 경우 아무리 좋은 프랜차이즈라도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되도록 상권분석은 전문가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현명하며, 이후 결정한 점포에 대해 프랜차이즈 본사와 협의하고 사업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이 좋다.

 

(주)지노비즈 F.C 창업전략연구소 상권분석팀 이정희 이사  15년 경력의 창업컨설팅 전문가로 정확한 정보와 데이터 분석으로 창업자의 불안요소를 해소, 성공창업으로 안내하고 있다.  e-mail freeman0321@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