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코플레이트 프리미엄 이자카야 <청담이상>
상태바
㈜리코플레이트 프리미엄 이자카야 <청담이상>
  • 임나경 편집국장
  • 승인 2018.01.1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맹점과 동반 성장하는 모범 프랜차이즈
 

㈜리코플레이트의 프리미엄 이자카야 <청담이상>은 지역이나 상권에 구애받지 않고 지속적으로 성장해 온 내실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다. 지난 2008년 서울 청담동에서 처음 문을 연 <청담이상>은 2013년에 가맹 사업을 시작한 이래 4년 만에 570억원대 매출을 기록했으며, 전국에 70여 개의 가맹점을 개설하고 있다. <청담이상>은 그동안 각 매체의 브랜드 평가 및 100대 프랜차이즈로 선정되는 쾌거를 낳았는데, 이는 가맹점과의 상생을 통해 요리와 서비스의 질 향상 및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췄기 때문이다.  사진 ㈜리코플레이트 제공 

 

 

가맹점 지원 ‘상생 정책’…  동반 성장 프랜차이즈
여론의 뭇매를 맞았던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갑질 논란이 난무한 가운데 <청담이상>은 가맹점주를 수평적인 성장 파트너로 생각하고, 가맹점의 매출 신장과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다채로운 상생 정책을 펼쳐 눈길을 끈다. 그 가운데 <청담이상>의 인력 수급 정책은 가맹점주들 사이에서 만족도 및 호응도가 매우 높다. 가맹점주들이 매장을 운영하면서 호소하는 어려움 중 가장 큰 부분은 ‘인력 수급’의 문제다. 사실 <청담이상>의 경우 주 메뉴가 일식이기 때문에 한식이나 양식 조리사보다 인력 채용에 더 큰 어려움을 겪었다. 이와 같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청담이상>은 서울중부교육원, 한솔요리학원, 혜전대학교, 백석예술대학교 등과 산학협력 MOU를 체결함으로써 구인난을 겪는 가맹점에 우수인력을 원활히 공급하고 있다. 

또 <청담이상>은 신한은행과 금융협약을 맺고 초기 창업비용을 지원, 점주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정책을 펴고 있다. 점주들에게 큰 부담이 되는 초기비용에 대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인테리어 및 임차보증금 등의 비용을 지원하고 있으며, 가맹점의 경우 최근 3개월 간 매출액을 기준으로 7000만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자카야 브랜드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이자카야 본고장인 일본으로의 연수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매년 가맹점주와 우수직원을 대상으로 ‘우수사원 일본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청담이상>은 본 프로그램을 통해 일본의 유명 사케 제조공장 견학, 이자카야 현지 문화탐방 등 가맹점주와 직원의 사기 진작 및 업무능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차원이 다른 시그니처 메뉴의 매력
특히 <청담이상>은 메뉴의 차별화된 비주얼과 맛으로 단골 고객을 유치하는데 성공한 케이스다. 점포를 방문한 고객들은 신선한 식재료를 사용해 사시미, 철판 요리, 튀김 요리 등 100여개의 프리미엄 이자카야 요리와 다양한 주류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입맛을 저격하는 <청담이상>만의 시그니처 메뉴들을 만나 볼 수 있다.  
 
명실상부한 국내 사케 1위 판매점으로 인정받는 <청담이상>은 시그니처 사케인 ‘이상준마이’와 ‘이상준마이다이긴죠’ 등을 독점 판매 중이다. <청담이상>의 사케는 고소하고, 부드러운 목넘김이 좋아 남녀노소를 불구하고 사랑을 받는 인기 아이템으로 통한다. 한편, <청담이상>의 대표 메뉴는 ‘사시미’로 신선한 제철 활어와 다양한 해산물이 조화를 이뤄 고급스러운 맛과 보는 즐거움까지 선사한다. 또 SNS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키조개 와사비 그라탕’은 시각적으로 임팩트 있는 비주얼과 고객 입맛을 저격하는 특유의 맛으로 시그니처 메뉴로 손꼽힌다. <청담이상> 본사의 전문 R&D팀은 트렌드 분석 및 소비동향, 수익성, 대중성에 기반을 둔 메뉴개발과 품질 최적화로 <청담이상>만의 또 다른 시그니처 메뉴를 탄생시키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합리적인 운영 시스템… 폐점률 제로에 도전 
<청담이상>은 또 정통 이자카야를 재현하기 위해 기와지붕을 모티브로 한 실내외 인테리어와 고품격 디자인으로 편안하고 아늑한 분위기를 고객에게 전하고 있다. 이자카야 특유의 정취를 느낄 수 있도록 원목과 사케병, 대나무 등의 소품을 활용한 드라마틱한 데커레이션은 고객으로 하여금 SNS에 사진을 올리고 싶게 만든다. 룸 형식의 개별 공간과 테이블마다 칸을 나눈 사케장 인테리어는 디자인 특허를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프라이버시를 존중해 고객들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다. <청담이상>은 가맹점 확장보다는 가맹점주가 만족할 만한 가맹점의 성공에 역점을 둔다.

 

경기 불황으로 프랜차이즈 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청담이상>의 가맹점 운영 시스템은 위기를 극복하고, 꾸준한 매출 증진에 큰 힘이 되고 있다. 가맹점주들은 매장별 상권과 특성을 반영한 본사의 합리적인 운영 시스템이 빠른 창업 트렌드 속에서 최적의 변화를 가능케 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소리 없이 강한 브랜드 <청담이상>이 가맹점의 니즈를 반영한 맞춤형 운영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다각적으로 매출 증진에 힘쓰고 있는 것이다. 또 직영 매장 운영을 통해 시장 내 경쟁력을 적극적으로 분석하고 그 노하우를 축적해 가맹점의 경영 및 수익 개선에 적용하기도 한다. 예비창업자들의 프랜차이즈 선택의 올바른 기준이 되고자 살신성인으로 노력하는 <청담이상>은 탁월한 가맹점 관리로 폐점률 제로에 도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