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상생 협력 확산으로 동반 성장 도모
상태바
프랜차이즈, 상생 협력 확산으로 동반 성장 도모
  • 박현주 기자
  • 승인 2019.05.10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부-프랜차이즈 업계 민·관 협력 강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이하 협회·회장 박기영)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 부처와 함께 업계 스스로의 상생 문화 확산과 가맹본부 간의 상생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프랜차이즈 산업의 동반 성장을 도모해 나간다.

협회는 9일 서울 역삼동 역삼아르누보호텔에서 산업부와 공정거래위원회, 중소벤처기업부 등 프랜차이즈 관련 3개 부처가 공동으로 개최한 ‘프랜차이즈 상생협력 확산을 위한 민·관 합동 워크숍’을 통해 상생과 윤리 경영 등 건전한 가맹사업 문화의 정착을 위한 민·관 협력을 다짐했다.

이날 워크숍에서 산업부는 대한상의 및 협회와 실시한 ‘2018 프랜차이즈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성장세 둔화 ▲업종 편중 심화 ▲시장 과포화 ▲영세 가맹본부·가맹점 증가 ▲선진 모델 도입 부재 ▲상생 협력 인식 부족 등의 업계 현황을 소개했다.

공정위는 다양한 상생협력 성공사례와 함께 공정거래협약 제도를 통한 상생 확산 추진 방침을 밝혔고, 중기부는 정책 체계 혁신과 전문가 진단, 해외 진출 등 적극적인 육성 및 지원 정책으로 상생 협력 분위기를 확산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협회는 지난 2017년 10월 발표한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자정실천안’을 중심으로 ▲업계 내 상생협약 체결 증가 ▲가맹본부 CEO 대상 윤리교육 시행 지속 ▲상생 문화 확산 및 윤리 경영 캠페인 전개 등 자정실천안 이행 실적과 향후 추진 계획을 소개했다.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가맹점 지원을 위한 8대 상생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파리바게뜨(㈜파리크라상)와 ▲200여개 가맹점을 정률 로열티 방식으로 전환한 7번가피자(㈜7번가사람들)의 상생 우수 사례 발표 시간도 마련됐다.

(왼쪽부터) 김종무 변호사, 한석준 하이데이터 대표, 박주영 숭실대 교수, 유재은 프랜코 대표, 이성훈 세종대 교수

전문가 토론에서는 박주영 숭실대 교수를 좌장으로 이성훈 세종대 FC MBA 주임교수, 김종무 법무법인 한림 대표변호사, 유재은 프랜코 대표, 한석준 하이데이터 대표 등 업계 전문가들이 패널로 참여해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신뢰와 소통을 증진하고 상생과 동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한 심도 깊은 토론을 진행했다.

협회 관계자는 “협회와 업계가 상생 문화 확산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자율적으로 소통을 확대하고 상생 협약 체결을 맺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산자부와 공정위, 중기부 등 프랜차이즈 관련 부처들과 긴밀한 공조 체계를 구축하고 상생을 통한 동반 성장을 도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