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사업의 도약, 교육과 훈련에서부터
상태바
프랜차이즈사업의 도약, 교육과 훈련에서부터
  • 프랜차이즈산업연구원 장재남 원장
  • 승인 2016.10.19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과 훈련의 회피, 본사의 책임 커
 
 
 

프랜차이즈 사업이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다. 좋은 상품만 있다고 해서 저절로 팔리는 시대도 아니고, 널리 알려진 브랜드라고 해서 가맹점 모집이 쉽게 되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경쟁은 더욱 치열하고 관련법과 규제는 갈수록 강화되고 있는 반면, 예비창업자는 점점 똑똑해지고 있으며 가맹점사업자들의 조직화와 대외적인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다.


임직원 가맹점사업자, 가맹점 직원들의 교육과 훈련 
많은 가맹본부 CEO들이 프랜차이즈사업에 대한 회의감을 느끼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그렇다고 어렵게 시작한 프랜차이즈사업을 포기할 수도 없다. 가맹본부의 사업포기는 곧 가맹점사업자의 실패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지금 가맹본부들이 안고 있는 문제들과 원인들이 모두 같지는 않겠지만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가장 효과적인 해결 방법 중의 하나가 교육과 훈련 강화이다. 프랜차이즈 사업에 있어서 교육 및 훈련은 매우 중요하다.
<맥도날드>를 세계적인 기업으로 이끈 레이크록은 그의 자서전에서 프랜차이즈사업의 성공은 첫째도 교육이요 둘째도 교육이요, 셋째도 교육이라고 하였다.
모든 교육훈련 프로그램 목적은 행동과 태도의 변화와 더불어 강한 유대감 그리고 업무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자신의 사업성공을 위해 선택한 프랜차이즈 방식에 대해 잘 알지 못하거나 잘못 알고 있는데 스스로 상생과 협력을 위해 참여하고 노력하기란 결코 쉽지 않다.
직원이 할 업무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는데 높은 생산성을 기대하거나 본사가 몇 년에 걸쳐 구축한 프랜차이즈시스템을 제대로 교육과 훈련도 받지 않았는데 시스템의 동일성을 유지하고, 높은 매출과 이익을 기대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그런데도 대부분의 가맹본부들은 CEO를 비롯해 임직원, 가맹점사업자나 가맹점 직원들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등한시 하고 있다.

 

교육과 훈련에 대한 책임 회피 본부의 책임 커 
특히 가맹점사업자에 대한 교육과 훈련은 오픈 시 이루어지는 교육과 훈련을 제외하면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 더욱이 고객을 대상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가맹점 직원에 대한 교육과 훈련은 전무하다시피하다.
교육과 훈련을 제대로 받지 않는 가맹점사업자나 가맹점 직원의 행동과 태도로 인한 수많은 실수나 부정적 결과는 가맹점주나 직원의 능력이나 마인드 부족 때문이 아니라 교육과 훈련에 대한 책임을 회피한 본부의 책임이 더 크다.
가맹본부 CEO를 제외한 모든 임직원이나 가맹점사업자, 가맹점 직원은 해당 사업이나 업무에서 만큼은 초보자이기 때문에 이들을 준비된 사업가나 능숙한 숙련가로 만들기 위한 교육과 훈련은 너무나 당연하다.
직면한 가맹본부의 문제 해결을 넘어 새로운 도약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임직원과 가맹점사업자 그리고 가맹점 직원을 위한 교육과 훈련부터 시작해야 한다.

교육과 훈련의 지속적이어야 한다
가맹본부의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이 교육대상자의 행동이나 태도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첫째,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잘 설계해야 한다.
특히 교육대상자들의 연령, 교육적 배경, 성별 그리고 교육대상자들의 직무분석, 가맹본부의 전략, 기존 가맹점사업자와 직원 및 고객의 불만사항, 교육대상자들의 기대와 요구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교육 및 훈련 받는 내용이 잘 기억되게 해야 한다. 셋째, 모든 교육훈련, 정보, 교육자료 및 강의안 등이 교육생의 요구에 잘 부합되어야 한다. 교육받는 사람은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이 자신들의 요구에 부합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의욕을 상실한다.
넷째, 교육생들이 배우기를 원하고 배울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며, 배우고자 하는 이유가 있어야 한다. 가맹본부 임직원 및 가맹점사업자와 가맹점 직원들이 배우고자 하는 동기부여가 되어 있거나 목적의식이 강해야만 교육 및 훈련의 효과가 높다.
동기부여를 높이기 위해서는 강의실, 교재, 강사와 강의진행 등이 교육생들과 적합해야 한다. 다섯째, 교육 및 훈련이 교육생들과 의사소통을 하면서 진행돼야 한다.
교육 및 훈련 진행자나 강사의 일방적인 진행보다는 발표나 토론, 팀별 과제 수행 등 어떤 형태라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마지막 요소는 교육 및 훈련에 대한 지속적인 피드백(Feedback)을 해야 한다.
교육 및 훈련 담당자는 교육생들이 잘 프로그램을 따라오는지, 진행속도는 적절한지에 대해 수시로 파악해야 한다. 피드백은 강사를 통해 교육생들을 평가해야 하며, 교육생들을 통해 강사와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평가해야 한다.
평가방법은 질문이나 설문지 또는 교육 및 훈련 평가시트 등이 효과적이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과 훈련의 지속적이어야 한다는 점과 경영자도 함께 교육과 훈련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프랜차이즈 산업 연구원
장재남 원장(경영학박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