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보다 내실 기하고 실속 다진다
상태바
확장보다 내실 기하고 실속 다진다
  • 김민정 기자
  • 승인 2019.09.19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전할머니맥주> 스페셜특집Ⅰ특명! 불황 속 매출을 올려라

1982년 익산 OB엘베강에서 시작하여 3대째 운영하다가 2016년부터 본격적인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한 <역전할머니맥주>. <역전할머니맥주>는 손님과 주인이 따로 없는 편안한 가게를 지향하며 구시대와 현시대를 아우르는 맥주집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4월 200호점 오픈에 이어 4개월 만에 지난 8월 300호점을 돌파하는 기염을 떨치며 주목받고 있다.

▲ <역전할머니맥주> ⓒ 사진 업체제공

공모전으로 고객 참여 유도 
<역전할머니맥주>는 350개점을 목전에 두고 6월 초부터는 신규 영업을 진행하지 않았다. 기존 가맹점의 운영 관리에 집중하고 본사 시스템을 재정비하기 위해서다. 내실을 다지는 기간에도 불구하고 가맹점은 올해 1월부터 꾸준히 평균 8%씩 지속적으로 매출이 상승하여 2019년 매장당 월평균 매출액을 연일 기록 갱신하고 있다. 숙성맥주 1위 브랜드에 연연하지 않고 가맹점과 소통하며 함께 성장하기 위해 전 임직원들이 지속적으로 노력한 결과다.  

특히 많은 고객들과 가맹점주들이 참여한 공모전 ‘제2회 요리공모전 천하제일 역전요리왕’을 통해 선발된 메뉴를 R&D 부서에서 재가공하여 테스트 중이다. 빠른 시일 내에 대외 마케팅 홍보와 이벤트를 결합시켜 가맹점을 통해 고객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고객 참여형 요리공모전으로 지난해 1회 대회에 이어 올해 두 번째 대회를 연 ‘요리공모전 천하제일 역전요리왕’은 <역전할머니맥주>만의 연례행사 중 하나이기도 하다.

또한, 익산에 위치한 신규가맹점주 교육장도 서울사업부 근교에 새롭게 오픈하는 직영점과 교육장을 통해 보다 편리하고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진행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더불어 현재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프랜차이즈 전문 매장관리 ERP시스템을 통해 가맹점의 매출 분석과 운영관리 부분을 체크해서 가맹점을 교육시키고 사후 관리가 지속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역전할머니맥주> ⓒ 사진 업체제공

주류 시장 대응 방안 마련 
유례 없는 불황 속에서도 특히 주류 가맹본사의 수익구조는 매우 취약한 편이다. 주류를 주메뉴로 취급하는 맥주 프랜차이즈 본사는 현행 법규상 특정 주류를 전문적으로 생산하거나 유통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재 예정되어 있는 주류 종량세와 더불어 국세청에서 발표한 주류거래질서 확립안에 따르면 주류를 유통하는 도매장 뿐만 아나라 소비자가 받아야 할 혜택마저 축소 될 것 같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많다. 이에 주류 프랜차이즈 시장의 난항이 예상되고 있어 <역전할머니맥주>는 행정 추진안에 따른 정확한 해석과 이해를 바탕으로 대응방안과 목표를 수정해서 준비하고 있다.

이런 어려움 속에서 가맹점주도 <역전할머니맥주>의 경영이념 처럼 눈앞에 이익이 아닌 고객과의 소통을 바탕으로 정을 나누고 언제나 편히 방문해서 부담없이 즐기고 추억을 공유 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가치를 추구하기를 바란다. 또한, 본사의 운영시스템과 매뉴얼을 준수해 가면서 <역전할머니맥주> 매장 오픈 전에 가졌던 열정과 관심이 변하지 않고 계속 이어나가길 바란다.  

▲ <역전할머니맥주> ⓒ 사진 업체제공

고객 사랑만큼 사회 공헌으로 
할머니의 따뜻한 마음의 장인정신을 이어받은 <역전할머니맥주>는 국내 유일 살얼음맥주 관련 특허를 취득한 ‘생맥주 공급 장치’ 및 ‘생맥주 슬러시 공법’으로 저온 숙성시킨 살얼음 맥주로 유명하다. 또 어디서도 볼 수 없는 오징어입 등 시그니처 안주와 함께 골빔면, 짜파구리, 스팸계란구이 등 인기 메뉴로 고객들을 사로잡고 있다.  

올해 상반기 많은 고객들과 가맹점주들이 <역전할머니맥주>에 사랑과 성원을 해주신 만큼 본사에서도 지속적으로 사회 공헌활동과 기부 등을 통해 사랑을 실천할 예정이다. 프랜차이즈 관련 각종 법령 변경 사항에 따른 전략적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가맹점과 고객의 소통 채널을 다양화할 계획이다. 고객의 니즈를 <역전할머니맥주>만의 콘셉트로 재결합시켜서 언제나 가맹점주, 그리고 고객들에게 사랑 받는 브랜드로 거듭나려 하고 있다.  

 

▲ <역전할머니맥주> ⓒ 사진 업체제공

  점포 매출상승을 위한 필살기 3가지 

1. 점주의 솔선수범 매장 책임 운영
2. 고객과 소통을 통한 매장 기여
3. 다양한 판촉 기획 진행 


  우수가맹점의 공통점은? 

본사 매뉴얼 준수, 담당 매장 점주 직접 운영 및 경영참여, 점주의 긍정적인 성향과 직원과의 소통 배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