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마케팅을 잘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검색엔진 5가지! (Ⅱ)
상태바
네이버 마케팅을 잘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검색엔진 5가지! (Ⅱ)
  • 임나경 편집국장
  • 승인 2019.09.20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마케팅

대한민국에서 마케팅 잘하려면 네이버를 잘 알아야 한다. 네이버 하면 떠오르는 것은 바로 검색인데, 이제는 대한민국의 검색엔진을 뛰어 넘어 명실상부한 포털로 자리잡았기 때문이다. 


검색엔진 3. C-Rank
c-rank가 하는 역할은 바로 콘텐츠의 전문성과 인기도를 평가하는 검색엔진이다. 이 엔진은 상업적인 활동을 많이 하는 일명 파워블로거들을 제재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검색엔진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블로그 A와 B가 있다. A는 일명 파워블로그로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주제인 맛집, 요리, 여행, 일상, 화장품 등등 여러 가지 주제로 글을 쓰는 블로거다. B는 화장품에 관련된 글을 위주로 쓴다. 그렇다면 A와 B중에 누가 화장품과 관련된 검색어에서 더 전문가로 평가를 받아야 할까? 당연히 매일처럼 화장품과 관련된 글을 더 많이 쓰는 B가 화장품 분야의 전문가라고 볼 수 있다.

이렇듯 어떤 특정분야의 콘텐츠를 얼마나 썼는가를 네이버가 평가하기 시작했다. 예전에는 파워블로거들이 검색노출에서 우대를 받았다면 이제는 전문 블로거들이 더 평가를 받아야 된다는 취지다. 그리고 해당 글과 관련해서 얼마나 인기가 있는 글인지도 평가를 한다. 글을 봤을 때 인기가 있다고 보여지는 글들은 우선 댓글과 좋아요 공유 이런 것들이 많이 있다면 그 글은 인기게시물로 평가할 수 있는 아주 기본적인 평가 척도가 된다. 거기에 팔로우까지 많은 블로거라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 한가지 주제로만 블로그 포스팅해주세요.
-> 콘텐츠가 고갈되지 않는 것으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엔진 4. D.I.A
검색엔진 d.i.a는 검색하는 사람의 성별, 나이, 평상시의 관심사 그리고 현재 환경에 따라 검색결과를 다르게 보여주는 일명 맞춤형 검색엔진이다.

어떤 특정 검색어와 관련해서 나이와 성별에 맞게 알아서 분류해서 보여주는 것이다. 현재 이 부분은 플레이스 영역과 네이버 쇼핑영역에서 도입되어 우리가 네이버에서 검색했을 때 한번쯤은 무의식적으로 경험을 하고 있는 검색엔진이다. 

 

예를 들어, 강남맛집 검색 시 30대와 50대의 결과가 다르게 보여진다. 앞으로는 d.i.a 검색엔진이 더 정교해질 예정이고, 어떤 검색어를 검색하든 누가 검색하느냐에 따라서 검색결과가 개인맞춤형으로 점점 진화하게 된다. 

 

검색엔진 5. live
live는 위치 등의 데이터 대로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검색엔진이다. 주로 위치와 관련된 검색어에서 빛을 발휘하는 검색엔진인데 예를 들어 맛집과 관련된 검색을 검색했을 때 맛집 플레이스 1페이지에 나오려면 우리 업체와 관련된 후기를 쓴 블로거들이 많은 부분과 블로그 글에 우리 업체 위치가 많이 태그를 해주어야한다. 일주일 내 가장 많이, 한 달 안에 가장 많이 포스팅 한 위치의 맛집이면 상단에 노출된다.

네이버에서 마케팅을 잘하려면 네이버의 정책 변화와 네이버의 검색엔진을 잘 마스터하는 것이 기본이다. 

 

비즈온에듀 고아라 대표(마케테이너)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시작으로 마케팅까지 16년간 현장에서 경험을 쌓아온 고아라 대표는 네이버 온라인 마케팅 강사 활동에 이어 현재는 고려대학교 최고경영자 과정 네이버 카페/밴드 마케팅 강사, KBS 쇼핑몰 창업 과정 대표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는 『혼자서도 하는 인스타그램 마케팅』(2017), 『스마트스토어 마케팅』(2018), 『자영업 트렌드 2018』, 『자영업 트렌드 2019』 등 4권의 저서가 있다.  
e-mail bizoncompany@bizmek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