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된 경쟁력이 곧 브랜드력
상태바
차별화된 경쟁력이 곧 브랜드력
  • 창업&프랜차이즈 기자
  • 승인 2018.07.18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랜차이즈 카페 <커피베이>
▲ <커피베이> ⓒ 사진 이현석 팀장, 창업&프랜차이즈DB, 업체 제공

공격적인 국내 점포 운영과 더불어 글로벌 경쟁력으로 불황을 타파하는 등 해외진출에 두각을 보이는 <커피베이>. 지속되는 경기불황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브랜드를 운영하기 위해 소비자 니즈에 걸 맞는 맛과 가격, 활발한 마케팅으로 차별화에 힘을 싣고 있다. 

▲ <커피베이> ⓒ 사진 이현석 팀장, 창업&프랜차이즈DB, 업체 제공

Power 1   과감하고 지속적인 마케팅 지원
<커피베이>는 2005년 설립돼 10년 이상 프랜차이즈 운영 노하우와 체계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구축, 믿을 수 있는 브랜드로 예비창업자들에게 다가서고 있다. 중소기업청의 프랜차이즈 수준평가에서 5년 연속 우수프랜차이즈로 지정되는가하면, 한국프랜차이즈대상에서도 꾸준한 수상을 거머줘, 믿을만한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각광받고 있다. 2015년부터는 본격적으로 해외 시장으로 진출해 중국, 미국, 필리핀 등에 <커피베이> 점포를 성공적으로 오픈해 운영 중이다. 특히 미국은 월마트, 필리핀은 SM몰과 입점 파트너십을 체결해 글로벌 유통사들과 어깨를 나란히 해 해외시장에서의 성장 가능성 또한 입증하고 있다. 

<커피베이>는 또 국내에서는 가맹본부의 안정성과 합리적인 창업비용, 가성비 높은 메뉴와 서비스를 앞세운 마케팅에 주력한다. 예비창업자들의 손쉬운 창업과 운영을 위해 부풀려진 거품을 없애고, 투자 대비 고수익을 내는 것을 최우선으로 삼아 유통 구조를 혁신하는 등 본사 마진을 줄이는 경영 전략을 고수하고 있다. 가맹점 매출 활성화를 위해 트렌드를 반영한 신 메뉴 개발과 드라마 제작지원과 같은 본사 프로모션 또한 적극 활용한다.  

▲ <커피베이> ⓒ 사진 이현석 팀장, 창업&프랜차이즈DB, 업체 제공

Power 2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운영 도모 
<커피베이>는 본사 아카데미 교육장과 직영점을 통해 이론 및 실습교육에 주력하고 있다. 현장 교육은 예비창업자들이 다양한 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처능력과 경험, 노하우를 가질 수 있도록 전수하는데 주력한다. 무엇보다 <커피베이>는 언제 어느 가맹점에서나 일관된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아카데미와 로스팅 공장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신선한 원두로 만든 커피와 맛있는 메뉴를 즐길 수 있다.

또 커피와 음료 70여종과 베이커리류 40여종의 메뉴를 보유, 시즌에 맞는 원재료를 사용해 지속적으로 메뉴 개발 및 출시를 하고 있다. 창업 후 본사는 안정적인 가맹점 운영과 매출,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체계적인 마케팅 시스템을 적용, 단계별(기간별)로 매출향상을 위한 노하우와 마케팅 비용을 지원한다. 즉, 인기 드라마 제작지원 및 홍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한다던가, 시즌별 전사 프로모션을 진행해 가맹점 매출 활성화에 기여한다. 이러한 지속적인 메뉴 출시와 홍보 마케팅 지원은 치열한 커피전문점 시장에서 가맹점 매출시너지를 높이는데 주효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다.

아울러 가맹점 경쟁력 제고를 위해 직영점을 통한 다양한 메뉴 테스트와 트렌드 분석을 진행, 해외 가맹 사업을 위해 해외 지사 설립, 가맹점 운영에 필요한 제반 사항 검토 등 다방면의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 <커피베이> ⓒ 사진 이현석 팀장, 창업&프랜차이즈DB, 업체 제공

Power 3   국내의 내실화, 해외의 현지화 
<커피베이>는 불황일수록 가성비 높은 메뉴들과 다양한 고객 혜택으로 지속적인 신규고객의 유입을 늘리는데도 대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특히 국내의 인기를 모으고 있는 히트 메뉴를 미국과 필리핀 현지에 맞게 조율해 출시한 결과, 고객들에게 좋은 평가를 얻을 수 있었다고 한다. 무엇보다 <커피베이>는 가맹본부의 안정성과 합리적인 창업비용, 가성비 높은 메뉴와 서비스를 앞세운 마케팅이 주요한 전략이 되고 있음을 자부한다. 

더구나 <커피베이>는 창업비용의 거품을 과감히 없애고, 투자 대비 고수익을 내는 것을 최우선으로, 유통 구조 혁신, 본사 마진을 줄이는 경영 전략을 고수하고 있다. 이렇듯 <커피베이>는 ‘본사와 가맹점은 하나’라는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상생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또 3년 연속 코트라에서 주관한 ‘서비스업 선도기업 육성사업(Service Nundus 2.0)’으로 선정돼 해외시장에 대한 <커피베이>의 의지와 노력을 입증해 보이기도 했다.

이렇듯 미국에 진출한 <커피베이>가 현지화에 잘 적응할 수 있었던 것은 한국의 수준 높은 고객 서비스와 현지화 된 레시피 덕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울러 중국, 필리핀, 미국의 직영점과 가맹점에서는 한류 스타들이 출연한 드라마를 제작·지원해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도 주력하고 있다. 

 

▲ <커피베이> 백진성 대표 ⓒ 사진 이현석 팀장, 창업&프랜차이즈DB, 업체 제공

Tip. 01브랜드의 차별화 된 점 3가지 
1. 불황에 따른 맞춤형 가격으로 인한 경쟁력 제고에 주력
2. 글로벌 프랜차이즈로 발돋움과 동시에 국내 안정성 도모에 사활
3. 스페셜 메뉴 출시와 동시에 드라마, 예능 제작지원 홍보 강화


Tip. 02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조언
프랜차이즈의 매력은 가맹점주가 고객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 메뉴 개발, 프로모션 진행, 물류 등을 본사에서 지원한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따라서 프랜차이즈의 순기능을 인식하고 이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