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직과 신뢰에 진심을 더하다
상태바
정직과 신뢰에 진심을 더하다
  • 이상민 기자
  • 승인 2018.04.25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디야커피> 황학동롯데캐슬점 안대은 점주&신승진 대리
▲ <이디야커피> 황학동롯데캐슬점 안대은 점주(오른쪽)와 신승진 대리(왼쪽)ⓒ사진 이현석 팀장

<이디야커피>는 본부의 다양한 상생 정책을 바탕으로 이상적인 소통을 보여주며 나아가 진심을 전하는 가치를 만들어 내고 있다. <이디야커피> 황학동롯데캐슬점의 안대은 점주와 슈퍼바이저 신승진 대리는 그 모범적인 사례를 보여준다.  


가치를 보여준 손 편지 
<이디야커피> 황학동롯데캐슬점의 안대은 점주는 황학동롯데캐슬점, 용두동사거리점까지 총 2개의 점포를 운영하는 다가맹점주다. <이디야커피>뿐 아니라 타 브랜드까지 합하면 총 11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그는 <이디야커피>의 매력을 이렇게 말한다. “<이디야커피>는 무엇보다 점주입장에서 생각하고 배려한다는 것이 가장 와 닿습니다. 일례로 본부로부터 편지를 받았었는데 조그맣지만 진심을 느낄 수 있었어요.” 그는 무엇보다 <이디야커피>의 ‘대한민국 최고의 커피를 만들겠다’는 뚜렷한 목표와 비전 그리고 상생에 바탕을 둔 운영 가치를 높게 평가해 가맹계약을 체결했다고 말한다. 이미 다수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었지만 점포 운영은 항상 수많은 외적요인, 환경에 유동적으로 대응해야 하고 꾸준한 발전을 위해서 적극적인 대처방안 등이 필요했다. 그리고 실제 <이디야커피>는 그러한 지원시스템이 어느 곳보다 체계적으로 갖춰져 있었고 가맹점주에 대한 다양한 지원에 아낌없었다. 특히 안 점주는 “시시각각 생기는 다양한 문제를 실질적으로 대화할 수 있는 본부 슈퍼바이저 신승진 대리가 있어 든든하다”고 말한다. 

 

▲ <이디야커피> 황학동롯데캐슬점 안대은 점주(오른쪽)와 신승진 대리(왼쪽)ⓒ사진 이현석 팀장

함께 만든 가치, 보람 
<이디야커피> 황학동롯데캐슬점의 경우 바로 옆 점포에 <더치빈>과 <스타벅스>가 자리잡고 있는데다 입지적으로 분리한 위치에 자리하고 있다. 하지만 안 점주가 운영하는 외식 브랜드 또한 같은 건물 안에 있기에 식사 후 영수증을 지참하고 <이디야커피>를 방문 시 1+1 제공 또는 사이즈업 이벤트를 고안할 수 있었다. 안 점주와 신 대리의 합작이다. 이에 <이디야> 본부의 지원 50%를 받아 개인 전면배너를 제작, 고객들을 유입하는 전략을 실시하며 매출 증대를 꾀했다. <이디야커피>는 전체 가맹점에서 진행되는 마케팅에 대한 비용은 본부가 100%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이처럼 개인적으로 진행하는 프로모션에도 가맹점주 상생방안의 일환으로 50%를 지원,  상황에 맞는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한편 신 대리는 안 점주를 소비와 투자의 개념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가맹점주라고 설명한다. 점포청소의 경우 업체를 불러 실시하는데 큰 비용이 들기에 보통의 가맹점주라면 꺼려하는 반면 안 점주의 경우 적극적으로 점포 위생을 관리 한다는 것. 이는 몇 명의 고객 눈에 비치더라도 고객 만족도를 올리고자 하는 그의 철학에서 기인한다. 안 점주는 이러한 디테일들이 쌓여 언젠가 고객들에게 확실히 각인될 것이라 믿는다. 이에 신 대리 또한 배우는 것이 많다고.
 

▲ <이디야커피> 황학동롯데캐슬점 안대은 점주(오른쪽)와 신승진 대리(왼쪽)ⓒ사진 이현석 팀장


직원들의 열정을 지피다
한편 안 점주는 무엇보다 힘든 직원관리에도 본부 지원을 통해 자부심을 갖고 일하는 직원이 많아졌음을 강조한다. 이는 ‘이디야 메이트 희망기금’을 2013년부터 실시해오고 있는 본부 지원 덕이다. 이디야 메이트 희망기금은 점포의 직원, 매니저 등 현장 근무자인 ‘이디야 메이트’를 응원하고 격려하기 위한 기금 사업이다. 이는 가맹점주의 추천, 근속일수, 아이디어 제안 등을 통해 선발하며 선발자에게는 장학금(50만원) 외에 희망기금 수여증과 더불어 이디야 본부 공개채용 시 가산점을 부여하는 특전을 제공한다. 때문에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 일을 하기보다는 성과를 내기위해 보다 즐겁고 열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이 밖에 2016년부터 시행 중인 ‘이디야 가맹점주 캠퍼스 희망기금’을 통해 당해 연도에 대학 신입생이 되는 자녀를 둔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대학등록금 일부를 지원해 가맹점주의 만족도도 높였다. 이처럼 상생에 초점을 둔 본부와 이를 기반으로 한 슈퍼바이저의 소통을 통해 올바른 모범사례를 보이고 있는 <이디야커피>. 상생이 성장하는 브랜드의 원동력이 아닐까.

<이디야커피> 황학동롯데캐슬점 
주소 서울 중구 청계천로 400 롯데캐슬베네치아
전화 02-2048-5389




예비점주들이 알고 싶은
<이디야커피>에 대한 몇 가지들

 

<이디야커피>는 어떤 브랜드인가?
<이디야커피>는 2001년 3월 1호점을 시작으로 현재 국내 최다 점포 수(2200개)를 자랑하는 커피전문점이다. 최고의 커피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한다는 원칙 아래 까다로운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았으며 고객, 가맹점주, 협력사, 본부 간의 상생경영철학을 바탕으로 한다.

연구 개발은 어떻게 이뤄지나?
복합커피문화공간인 ‘이디야커피랩’을 이디야 본사 1·2층에 설립, ‘이디야커피연구소’에서 수행하던 R&D 기능을 강화했으며 고객과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최신 커피 트렌드 연구, 원두의 품질 향상, 트렌드에 맞춘 신메뉴 개발 등이 이뤄진다.  

신메뉴는 어떻게 출시되는가?
음료, 베이커리, MD 상품 등을 한 달에 한번 출시하도록 하고 있다. 음료에서는 최근 다가오는 봄을 맞아 ICED 벚꽃라떼, HOT 벚꽃라떼 등을 출시했으며, 베이커리에서는 우유호빵에단팥죽, 소고기 브리또, 핫치킨 브리또 등을 추가해 고객 니즈를 만족시키고 있다.

마케팅, 프로모션비 비용 부담은?
전체 가맹점에서 진행되는 마케팅에 대한 비용은 본부가 100% 지원한다. 판촉·광고비 등의 마케팅 비용 전액, 대형 콘서트, 경품 프로모션 등 규모 있는 이벤트부터 점포 내에 비치하는 판촉물(신메뉴 출시, 프로모션 등의 포스터 등)까지 마케팅 행사 비용 전액을 본부가 부담한다.  

가맹점 지원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이디야커피>의 폐점률은 1%대에 그치고 있다. 이는 가맹점주의 ‘수익과 영업권 보장’이라는 기본 원칙을 지켜온 <이디야커피>의 상생 철학에서 기반한다. 매달 25만원의 고정로열티를 통해 가맹점주의 월 비용 부담을 낮췄고, 다양한 이디야 희망기금을 통해 가맹점주와 직원들을 응원하고 격려하고 있다. 다른 예로는 2018년부터 ‘가맹점주 본부 방문의 날’을 시행해 전 임직원이 현장 동행 방문한다. 가맹본부와 점주의 접촉면을 늘리고 상호 이해와 신뢰를 높이기 위함이다. 또 점포 리뉴얼 시 법률이 정한 바 외에 추가적으로 일부 물품을 지원하는 ‘리뉴얼 추가지원 캠페인’을 시행 중이다.

고객을 위한 지원은?
모바일 ‘이디야멤버스’를 통해 모바일 스탬프 적립, 쿠폰 사용, 선물하기, 이디야카드, 스마트 오더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가맹점 매출증대는 물론 고객에게 합리적인 혜택과 편의성을 제공한다. 특히 스마트 오더의 경우 언제 어디서나 앱을 통해 메뉴를 주문할 수 있고 메뉴 제조가 완료되면 알림까지 제공해 높은 고객만족도를 자랑한다.

어떤 문화콘텐츠를 가지고 있나?
<이디야커피>는 현재 매년 ‘이디야 뮤직페스타’를 정기적으로 개최해 고객과 더불어 2000여 <이디야커피> 가맹점주와 가족, 이디야 메이트가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축제를 즐긴다. 또 ‘이디야커피랩’을 문화공간으로 활용해 문화예술인의 활동을 지원한다. 특히 매주 단편영화 상영회를 진행하는 한편 재즈·국악·현악 등의 공연, 강연·세미나 등 지식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자리를 만들고 있다. 
 

▲ <이디야커피> 황학동롯데캐슬점ⓒ사진 이현석 팀장

가맹 문의 http://ediya.com / 02-543-646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