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 전략Ⅹ
상태바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 전략Ⅹ
  • 창업&프랜차이즈
  • 승인 2016.09.0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엉이 FnB <부엉이돈가스>
▲ 부엉이 FnB <부엉이돈가스>

<부엉이돈가스>는 이탈리안 커틀렛 콘셉트를 통해 다양한 돈가스와 퓨전 파스타의 조합으로 폭넓은 연령대를 만족시키고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다. <부엉이돈가스>의 인기 비결은 건강한 식재료 사용과 체계적인 조리방식,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린 프리미엄 소스의 조화에 있다. 1등급 제주산 돈육과 특제소스를 사용해 다른 돈가스 브랜드와 차별을 둔 것도 성공 요인이다. <부엉이돈가스>는 매장 개설 시부터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 마케팅 전략을 통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가맹점에 필요한 마케팅 전략의 효과
<부엉이돈가스>는 각 가맹점이 위치한 지역의 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구사한다. 천편일률적인 마케팅이 아닌 가맹점에 효과가 있는 마케팅을 매장 개설 때부터 본사 차원에서 연구하고 실행한다는 게 <부엉이돈가스> 김문 경영지원팀장의 말이다.

“예를 들어 <부엉이돈가스> 단대오거리점은 길 건너에 규모가 큰 영화관을 마주하고 있다. 매장이 잘 되려면 영화를 보는 관객들을 끌어들여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매장 오픈 이전부터 영화관 측과 연계해 마케팅을 실시하고 영화를 보기 전이나 영화를 본 뒤 티켓을 보여주면 샐러드를 무료로 제공하는 등의 활동을 펼쳤다. 그 결과로 매장에 방문하는 고객들의 상당수가 영화관으로부터 유입되는 효과를 누렸다. 또한 대치점의 경우는 주위에 아파트와 교회가 상당히 많다. 그래서 아파트 주민들이나 교인들에게 편안히 방문해 좋은 돈가스를 맛볼 수 있는 공간임을 알리는 홍보활동을 펼쳤다. 그로 인해 많은 분들이 대치점에 방문해주셨다.”

김 팀장은 신촌점의 경우에는 대학가에 위치해 있는 만큼 학생들의 동호회 활동을 위해 식사권을 제공하고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마케팅을 펼친 결과, 지역의 명소로 거듭났다고 말한다. 또한 용인 동백호수공원점은 인테리어 자체를 부티크숍처럼 꾸몄다. 나들이를 나온 쇼핑객을 맞이하는 공간처럼 느껴져서 벌써부터 지역의 많은 여성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마케팅의 필수요소는 맛과 서비스
<부엉이돈가스>는 프리미엄 제주산 돈육만을 사용한다. 자체 개발한 마리네이드와 수타 방식으로 최상의 맛을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부엉이돈가스>는 이탈리안 커틀렛을 콘셉트로 돈가스와 파스타를 특화해 메뉴를 구성한 게 특징이다. 김 팀장은 지역에 맞는 마케팅을 실천하기 이전에 가맹본사 차원에서 각 메뉴의 맛과 서비스를 완벽하게 기해야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말한다.

“<부엉이돈가스>의 소스는 MSG 및 화학방부제를 첨가하지 않고 과일을 6시간 이상 끓여 프리미엄 소스를 만들어낸다. 돼지 등심 본연의 맛을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해 수타방식을 고집한다. 신메뉴 개발은 R&D 센터의 전문셰프진이 고객의 선호도와 외식 트렌드를 분석해 진행한다. 돈육과 소스를 원팩시스템으로 개발해 전문주방장이 없이도 매장을 운영할 수 있게끔 경쟁력을 높였다. 이 모든 시스템 구축으로 인해 각 메뉴의 경쟁력을 높이고 완벽하게 서비스할 수 있게끔 기반을 마련한 게 <부엉이돈가스>의 성공 요인이기도 하다.”

 

차별적인 브랜드로 비전을 심다
<부엉이돈가스>는 메뉴의 차별성뿐만 아니라 북유럽 소품으로 꾸며진 인테리어와 아기자기한 매장 분위기로도 고객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특히 북유럽에서는 부와 지혜를 상징하는 부엉이를 심볼로 해 매장에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편안함을 주고 돈가스를 먹는 음식점을 넘어 편안한 휴식을 주는 공간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김 팀장은 말한다.

“<부엉이돈가스>는 현재 브랜드 인지도를 넓히는 데 다각도의 노력을 하고 있다. 매장에서는 해시태크를 통한 간접 마케팅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이를테면 신촌점의 경우, 신촌의 인스타그램에 가장 많이 노출되는 키워드를 조사해서 간접 마케팅을 하게 한다. 직접적인 광고보다 이러한 간접 광고가 효과적이라는 게 회사 자체의 분석이다. 이와 함께 각 가맹점에 맞는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신규 가맹점 개설을 통해 <부엉이돈가스>가 명실공히 대한민국 최고의 돈가스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부엉이돈가스>의 불황 탈출 전략 포인트
1. 지역화
가맹점의 매출 향상을 위해 본사 차원에서 각 가맹점이 위치한 지역적 특성에 맞는 마케팅을 실시한다. 천편일률적인 마케팅이 아닌 지역주민들과 호흡할 수 있는 마케팅을 실시하기 때문에 반응도 효과도 좋다.

2. 맛과 서비스
외식 브랜드에 있어 마케팅은 맛과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출중할 때 빛을 발할 수 있다. <부엉이돈가스>는 완벽한 맛과 서비스를 통해 알맹이가 있는 마케팅을 선보인다.

- 월간<창업&프랜차이즈> 8월호 스페셜기획에서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