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루샤브> 중국 1호점 상해 진출 순항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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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루샤브> 중국 1호점 상해 진출 순항중
  • 임나경 편집국장
  • 승인 2016.06.17 1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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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상해 ‘96광창’ <마루샤브(만루샨푸 满露膳府)> 1호점 오픈

중국 ‘훠거’에 당당히 도전장 내밀어

‘훠거’의 나라 중국에서 <마루샤브>가 중국 상해에 샤브샤브전문점을 안착시키고 좋은 반응이다. (주)상해마루샤브는 지난 3월 8일 중국 상해 푸둥(浦東) 세기대로역의 대표적 쇼핑몰인 ‘96광창’에 <마루샤브(만루샨푸 满露膳府)> 중국 1호점을 오픈, 순항중이다.

 

96광창 쇼핑몰이 입점한 세기대로역은 상하이 금융의 중심(와이탄)과 지하철 2정거장의 거리에 자리해 오피스타운이 밀집해 있는 지역으로 주택과 상업지구가 몰려있는 곳이다. 지난 3월 <마루샤브>는 중국의 훠거시장을 겨냥, 한국식 샤브샤브 문화와 한식메뉴로 600㎡(182평) 170석 규모로 첫 선을 보였다. 점포 문을 열자마자 한국 가족단위 위주의 고객층과는 달리, 20~30대 중국 젊은층 고객들로 연일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중국의 뷔페와 훠거와는 차별화 된 메뉴 콘셉트로 13억 중국인들의 마음을 사로잡겠다는 전략이다.

 

중국 젊은 고객층은 <마루샤브(만루샨푸 满露膳府)>가 음식이 맛있고, 점포 분위기도 쾌적할 뿐만 아니라 트렌디한 음식과 서비스가 만족스럽다는 평을 SNS에 올리며 좋은 반응이다. 특히 요즘 중국인들 사이에는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인식이 점차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상해 현지인들에게 <마루샤브>의 샐러드뷔페가  신선하게 어필되고 있다.

 

<마루샤브(만루샨푸 满露膳府)>의 점포 분위기와 음식 콘셉트는 한국 전통요리와 현지 고객층에 맞게 최신 트렌드를 알리는데 주력했다. 훠거(火锅·중국식 샤브샤브) 또한 불에 끓인다는 의미의 ‘훠’ 보다는 그릇의 의미를 가진 ‘거’에 집중해 ‘마루샤브 거’의 콘셉트로 김치탕, 떡볶이탕, 불고기탕‘, ’조개탕(해물)‘ 등의 맛을 내는 탕 메뉴를 추가 개발해 현지화에 주력하고 있다. 한국 전통음식과 현지화된 메뉴를 개발해 중국인들이 선호하고 즐길 수 있는 대중적이면서도 트렌디한 맛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다.

 

2020년까지 중국에 50여개 가맹점 목표
<마루샤브>는 또 매장음악도 한국 점포에서는 잔잔하고 클래식한 음악이 주류라면 중국에서는 최신 유행하는 한국 음악을 틀어놔 중국 현지의 젊은층에게 어필하고 있다. 쇼핑몰 96광창은 국내 웬만한 브랜드가 들어가기 쉽지 않은 쇼핑몰로, 상해 오랜 전통 훠거 브랜드로 유명한 <소훠거>와 경쟁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마루샤브(만루샨푸 满露膳府)> 오픈과 운영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마루&F/D 서애리 팀장은 “<마루샤브>는 샤브샤브와 샐러드바의 조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낸 브랜드로 국내에서 전국적으로 60여개의 가맹점을 운영중이다. <마루샤브>는 중국 상해 1호점을 발판으로 2020년까지 중국전역에 50여개의 매장을 오픈하고 다양한 브랜드 개발을 통해 한식 세계화의 선두주자로 나설 것”이라며, 오픈 3개월 간 현지인들의 외식패턴을 익히며 현지화에 주력하며 숨고르기를 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 외에도 <마루샤브(만루샨푸 满露膳府)> 중국 1호점은 중국인 정서를 파고든 마케팅 전략으로 중국 최고의 모바일 메신저 'wechat'의 공식 계정을 통해 한국 문화와 먹거리에 대한 꾸준한 홍보 및 이벤트를 통한 현지인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국내 첫 샐러드바 도입한 샤브샤브전문점 <마루샤브>

<마루샤브>는 지난 2004년 5월 <마루철판과 마루샤브>로 출발, 샤브샤브와 오코노미야키 콘셉트의 철판요리를 접목해 론칭했다. 이어 2006년 중산직영점을 오픈,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테이블에 인덕션을 장착한 샤브샤브전문점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당시만 해도 죽, 샐러드, 전 등을 서비스로 낸 가운데, 고객들이 주인 눈치 보지 않고 마음껏 음식을 즐길 수 있도록 하자는 생각에서 샤브샤브 외에 10여 가지의 메뉴를 별도로 차려놓아 폭발적인 인기를 불러모았다. 이것이 바로 샐러드바의 첫 시작었던 것.

 

<마루샤브>의 샐러드바는 당시 10가지에 그치던 것이 지금은 40~50 가지에 이르며, 해물류도 수족관을 점포에 들여놔 생물을 제공, 다른 샤브샤브전문점과의 차별화를 이루고 있다. 한편, 이 회사는  거래 업체인 물류회사가 미스터리샤퍼를 통해 <마루샤브>의 모든 점포를 평가한 결과, 맛과 분위기 등 환경적인 측면에서 100%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어내는 등의 내공을 보인바 있다. <마루샤브>는 샤브샤브전문점에 국내 처음으로 샐러드바를 접목시킨 브랜드로 점포전개에 연연하기 보다는 탄탄한 프랜차이즈 운영으로 가맹점주의 성공창업을 도모해 오고 있는 내실 있는 브랜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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