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지만 강한8000개의 가맹점
상태바
작지만 강한8000개의 가맹점
  • 조주연 기자
  • 승인 2015.09.22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법에듀>
▲ <해법에듀>ⓒ사진 황윤선 기자

2004년부터 소규모 공부방으로 시작해 과목을 넓히면서 현재 8000개의 가맹점을 자랑하는 <해법에듀>는 그야말로 소규모 창업의 대명사다. <해법수학교실>과 <해법영어교실>을 시작으로 약 8개의 브랜드가 있기 때문에 공부방의 규모를 키울 수도 있고 과목을 확대해 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확장도 용이해 소규모로 창업 하려는 경우 더 비전이 높다.
 

매뉴얼 코칭으로 운영이 쉬운 공부방
<해법에듀>는 천재교육에서 만든 프랜차이즈 공부방이다. 출판사에서 프랜차이즈를 한다는 것이 처음에는 쉽지 않았지만 꾸준히 발전시켜 나갔고, 지역별로 각 지사를 통해 관리하도록 하면서 천재교육은 교재를 공급하는 것에만 충실히 하고 있다. 이렇게 교재에는 전문성을,운영에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과목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없어도 공부방을 운영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사교육이 늘고 있지만 반대로 자기주도학습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어요. <해법에듀>는 스스로 공부하게 한다는 차별성을 가지고 있어 학부모님들과 학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교육방법인 티칭과 코칭 중 코칭을 전문적으로 하기 시작한 거죠. 티칭은 개인기지만 코칭은 매뉴얼이기 때문에 누구나 할 수 있었고요. 덕분에 교육 시장 프랜차이즈 쪽에서는 최고라고 할 수 있죠. 규모는 작지만 <해법영어교실>과 <해법수학교실>이 각각 3000개 정도 있으니까요.” <해법에듀>의 임학수 이사는 우수한 천재교육의 교재로 학생에 따라 학습 난이도를 조절하며 공부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학원이나 과외 등과 차이가 있음을 강조했다. <해법에듀>의 특징 중 하나는 학생들이 걸어 다닐 수 있는 거리에 위치했다는 점이다. 그래서 학생들도 학부모도 안심할 수 있다. 강의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책상과 의자만 배치하면 되고, 학생들이 매일매일 와서 정해진 공부만 하면 되기 때문에 할 일이 많지 않다는 것도 장점이다. 하지만 동네에서 운영하는 공부방이기 때문에 제일 중요했던 것은 입소문. “교육 사업은 일반적인 광고보다는 학부모, 특히 어머니를 통해 하는 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학생의 실력을 향상시키고 학부모 관리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죠.”
 

▲  임학수 이사 ⓒ사진 황윤선 기자

저렴한 창업비용, 충실한 지사 지원
<해법에듀> 공부방은 현재 살고 있는 집에서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창업비용이 크게 들지 않는다. 오히려 주택가에 있어야 더 편하게 접근할 수 있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고 공부방이 자리를 잡으면 공부방만을 위한 집을 따로 얻거나 상가에 학원 형태로 확장하는 경우도 많다. “저희는 가맹비 외에 브랜드 사용료는 받고 있지 않아요. 그러다 보니 집에서 공부방을 운영하게 되면 창업비용이 매우 적게 들어요. 또 가맹비만큼 지사에서 영업을 해주기 때문에 쉽게 자리를 잡을 수 있고요. 이밖에도 지사에서는 연구용 교재, 홍보물, 영업 등을 지원해 주고, 매뉴얼만 따라준다면 인테리어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매뉴얼이 잘 되어 있지만 공부와 관련된 것인만큼 강사, 학습지 선생님들이 창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오히려 강사 출신보다는 아이를 직접 키워보거나 잘 다루는 경우가 더 성공 가능성이 높다. 공부방에 보낼 때 공부뿐만 아니라 아이들을 얼마나 잘 돌보는지, 즉 보육 개념에서도 학부모들이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천재교육’이 있어 믿고 갈 수 있는 공부방 교육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아이와 눈높이를 맞출 수 있는지의 여부다. 학생 관리를 충실히 할수록 공부방을 더 잘 운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업적으로만 생각해 학생이 아닌 수입에만 연연한다면 한계가 올 수밖에 없다. 그보다는 아이와 학부모 모두와 친밀한 관계를 가지면서 아이의 삶과 미래를 좌우한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일해야 더 보람 있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소자본 창업으로는 매우 적당한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그동안 많은 교육업체들이 저희 <해법에듀>와 비슷한 공부방을 운영했어요. 하지만 외형은 따라올 수 있어도 교재의 차별성은 따라오지 못하더라고요. 참고서는 물론 교과서를 만드는 ‘천재교육’이라는 프리미엄이 내실을 튼튼하게 할 수 있었던 거죠. 노하우가 쌓여갈수록 저희도 영어와 수학 외에 논술, 중국어까지 다양한 과목들로 확대해 나갈예정입니다.”
앞으로 임학수 이사를 비롯해 <해법에듀>가 바라는 것은 비교적 소박하다. 지금보다 좀 더 쉽게 관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다. 현재도 본사가 아닌 각 지사를 통해 관리를 총괄하면서 운영하고 있지만 이를 더욱 단순화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자기주도학습을 중심으로 하는 <해법에듀>는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원장들에게도 꾸준하게 신뢰를 쌓아갈것이 분명하다.


성공 Point
<해법 에듀>의 성공 노하우
1. 집에서도 시작할 수 있는 저렴한 창업비용
2. 티칭이 아닌 코칭, 매뉴얼화된 학생 관리
3. 자기주도학습이 메인인 학습 프로그램
창·업·문·의
전화 02-6711-2546
주소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 (가산동)
홈페이지 http://fc.hbedu.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