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창업, 사회적 기업으로 도전해보자
상태바
여성창업, 사회적 기업으로 도전해보자
  • 지유리 기자
  • 승인 2015.06.25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여성창업, 사회적 기업으로 도전해보자

사회적기업의 수입(자금조달)

사회적 기업의 수입은 세 가지 주요 방법으로 조달한다. 사업수입과 기부, 정부보조금, 미국의 경우 사회적 기업은 수입의 50%를 사업을 통해 조달하며 기부는 20%를 차지하고, 나머지는 정부 보조금으로 충당한다.

 

1) 수입을 통한 자금조달

사회적 기업은 상업적 제품의 판매를 통해 수입을 창출할 수 있다. 상업적 판매의 두 가지 유형은 직접과 간접 운영시도가 있다. 직접시도는 보통 기업의 사회적 미션에 밀접한 활동을 한다. 사회적 기업은 다른 방식을 통해서 수입을 창출할 수도 있다.

영리기업이 일반적인 시장 거래의 순이익금에 비영리기업을 참여시키는 거래를 통해 사회적 기업이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영리기업의 판매에서 일정 비율이나 사용료를 받고 비영리기업은 이름이나 로고의 사용을 허락하는 라이선싱을 할 수 있다. 또한 사회적 기업과 영리기업이 단일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동으로 제품 또는 판촉자료를 배포하는 공동연계홍보를 진행할 수도 있다.

회원제를 갖추고 회비 수입을 창출할 수 있는 단체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회원에게 봉사하는 조직과 회원들과 함께 공익을 위해 활동하는 조직이다. 회원제를 통해 수입을 얻는 대표적인 사회적 기업은 최근 화두인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과 같은 전문가와 동종업자 단체이다.

 

2) 기부를 통한 자금조달

사회적 기업을 비롯한 비영리단체들은 대부분 기부 후원에 결정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자선 기부의 출처는 기본적으로 개인, 재단, 유산, 기업의 네 가지로 나뉜다. 전체 기부금의 3/4이상의 큰 부분을 개인적으로 기부하고 있는 개인 기부자들이 차지하고 있다.

개인의 기부는 소득, 부, 종교참여, 가족 구성 등이 기부 가능성을 예측해 볼 수 있는 네 가지 주요 인구통계학적 요인이다. 자금의 기부 이외에 자원봉사라는 개념의 기부가 사회적 기업에게 있으며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데는 6가지 원칙이 필요하다.

❶ 사회적 기업에 종사하는 직원들은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을 지지해야 한다.

❷ 자원봉사자들은 직무에 대한 기대치를 명확히 규명해 둬야 한다.

❸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모집 활동이 필요하다.

❹ 자원봉사자들도 직원들과 마찬가지로 면접을 거쳐야 한다.

❺ 자원봉사자들은 훈련을 받아야 한다.

❻ 자원봉사자들도 감독을 받아야 한다.

 

3) 정부 보조를 통한 자금조달

정부는 정기적으로 사회적 기업 및 여타 비영리단체에 보조금, 보수 및 기타 지원금을 제공한다. 정부는 또한 세금 혜택의 형태로 지원을 하기도 한다. 사회적 기업에 대한 간접적인 정부 보조금의 한 형태인 기부금에 대한 세금공제는 일반 기업보다 매우 크며 우리나라의 경우 정부의 보조 중 가장 큰 부분은 인건비 지원이라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정부의 지원 외에 기금모금은 일반적으로 개인적인 관계 활용, DM, 기금모금 행사, 텔레 펀딩, 전통적인 매체, 가상적 수단이라는 여섯 개의 광범위한 활동 범주를 포함한다.

 

사회적기업의 마케팅 전략

사회적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의 다섯 가지 기본 단계는 ❶ 기업의 외부 상황을 조사하는 외부환경 분석 ❷ 기업이 하는 일·사람들이 생각하는 기업이 하는 일·기업이 해야 하는 일을 묻는 내부 환경 분석 ❸ 기업 발달 혹은 기업의 향후 성장 방법에 대한 결정 ❹ 전략 선택과 평가 ❺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이다.

사회적 기업 및 기타 비영리단체들이 파악해야 하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기본적인 자원봉사자 호소가 있다. 다수의 자원봉사자 인력을 확보하기 위한 다수모집, 특별한 기술을 보유한 소수의 인력을 확보하는 표적모집, 현재 자원봉사자들이 미래의 자원봉사자들을 모집하는 동심원방식 모집. 호소의 기본 유형은 구체적·촉진적, 구체적·반박적이 사회적 기업들에게 가장 효과적이다.

자원봉사자들은 자신의 가치를 산정하기 위해 이전의 시장노동에서의 자신의 가치(예: 임금), 차선의 자원봉사 기회의 가치, 자신들의 여가시간의 가치라는 세 가지 요소를 고려한다.

커뮤니케이션의 두 가지 형태로는 명시적 커뮤니케이션과 암시적 커뮤니케이션이 있다. 명시적 커뮤니케이션이란 브로슈어, 미디어, 직접 마케팅, 특별행사, DM 등을 이용하여 구성원들과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을 말하며, 암시적 커뮤니케이션은 제품의 가격 책정, 제공되는 실제 제품, 제품의 유통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사회적 기업의 성장과 문제

사회적 기업을 착수하기 전, 사회적 기업은 높은 사회적 수익을 거둘 수 있는지 여부를 평가해야만 한다. 서비스에 대한 대체물, 사회경제와 인구통계학적 변화, 공공정책의 전환 및 판매자와 구매자의 교섭능력이라는 네 가지 요소가 사회적 기업의 수익 가능성에 영향을 미친다.

사회적 기업에 대한 두 가지 기본적인 성장으로, 상품 성장(상품 제공의 확대)과 시장 성장(소비자계층의 확대)이 있다. 이러한 성장전략은 결합되거나 또는 개별적으로 사용된다. 또 다른 성장 대안으로 두 개 이상의 사회적 기업의 합병을 통한 방법이 있다.

사회적 기업 변화에 있어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성장 문제로는 사회적 창업가와 조직 내의 다른 사람 사이의 견해의 차이, 시장기반 변화에 대한 저항감, 위험을 회피하려는 이사회, 지역사회로부터의 압력, 변화 결과를 증명하기 어려운 상황이 있으며 이외의 리스크로는 사회적 창업가의 리더십, 직원과 자원봉사자, 자금조달, 사회적 기업 가치의 질 및 시장 변동성 등 몇몇 변동 요인으로 인해 발생한다.

따라서 이러한 리스크 부분만 해결할 수 있다면 여성창업가로서 사회적 기업을 디자인해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