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내가 좋아하는 아이템으로 시작하자
상태바
창업, 내가 좋아하는 아이템으로 시작하자
  • 지유리 기자
  • 승인 2015.05.14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신이 잘 아는, 취미 적성 맞는 분야로 선택
▲ 성공창업의 시작은 아이템의 선정에서 부터

<안정성과 경쟁력을 고려한 아이템 선정> 
직장을 그만 두고 자기 사업을 위해 창업을 준비하거나 혹은 기존 사업이 어려워 새로운 아이템을 선택해 창업하는 경우에도 업종전환의 준비단계에서부터 치밀한 사전검토와 빈틈없는 사업계획수립으로 창업을 해야 실수가 없고 경쟁에서 이길 수 있다.

본격적으로 현 상태의 경기 흐름과 창업환경을 이해하면서 아이템을 선정해 독립창업을 할 것인가 또는 프랜차이즈 가맹창업을 할 것인가에 대한 정확한 판단이 필요하다. 지금까지는 자신만의 판단으로 생각하고 준비했다면, 이제부터는 다른 사람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 보자.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아이템과 관련된 많은 사실을 알아낼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자신이 가장 잘 하는 것, 잘 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내가 잘 할 수 없다면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서라도 잘 해낼 수 있는 사업을 생각해 보자.

아이템 선정은 창업의 매우 중요한 단계다. 어떤 제품(서비스)를 팔 것인가 하는 실질적인 사업내용을 결정하는 것으로 창업을 하려는 사람의 전공과 적성, 취미, 자금 능력, 성격, 주변 여건 등을 충분히 고려한 후, 업종 및 아이템을 선택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어떤 업종이 유망한지에 눈을 돌리기보다는 내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아이템이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춰 생각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그동안 직장에서 또는 사회생활 하는 동안 자신이 보고 느낀 경험을 최대한 활용하고 안정성과 경쟁력을 고려해 아이템 선정절차, 선정요령, 고려요소, 주의사항 등에 대해 살펴보고 나에게 맞는 아이템을 찾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선택한 아이템의 철저한 조사분석 뒷받침 돼야>
가장 효과적인 아이템 조사방법은 발로 뛰면서 직접 보고 듣고 조사하는 것이다. 전화하고 사람을 만나고 경쟁업체를 찾아가고 기타 도소매업체를 관찰하다 보면 아이템에 관해 상당히 많은 정보를 얻을 것이다.

창업 아이템 중에서 본인이 하고자 하는 의지와 그 업종에 대해 가지는 호감 정도에 따라 적성에 맞는 아이템을 찾아야 한다. 먼저 자신이 좋아하고 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아이템을 후보군으로 정해 5개 정도의 후보아이템에 대한 조사에 착수하는 것을 시작으로 자세한 정보수집 및 분석에 들어간다.

정보수집 방법으로는 후보 아이템을 운영하는 점주와의 면담이 중요하며 종업원과 일반고객을 대상으로 폭넓게 자료를 조사하여 순위를 매기는 것이 순서다.

소요자금 등을 따져 점수를 매긴 후에 5개의 후보 아이템 중에서 상위 2개 아이템만을 선택한다. 선택한 아이템에 대해서는 심층분석이 필요하다.

이때부터 내가 창업해야 할 아이템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아이템을 운영하고 있는 현재의 점주와 경험자,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해 최종적으로 사업타당성 분석과 함께 추정손익계산서를 작성해본 후, 내가 원하는 당기순이익이 가능하다는 판단이 서면 2개의 아이템 중에서 가장 높은 점수의 아이템을 선택한다.

이때에도 유망업종인지 여부와 창업비용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지 판단해본 후에 최종선택 하도록 한다. 선택한 아이템에 대해서는 철저한 조사분석이 필요하다.
즉, 해당 아이템과 관련한 책이라면 무엇이든지 읽고 관련 아이템에 종사하는 사람과 기회가 닿을 때마다 이야기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선택한 아이템이 음식점인 경우에는 맛을 보고 직접 조리해서 먹어보고, 도소매 서비스업인 경우에도 구매해 사용해본다. 모든 조사는 당사자 자신이 직접 해야 한다.

다양한 경로를 통해 아이템에 관련된 많은 사실을 알아내려고 노력해야 하며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되 본인이 직접 들어야 한다. 동기를 부여하고 결단력을 발휘하고 주도면밀하게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귀보다 나은 도구는 없다.

 

<끈기와 자신에 대한 믿음 가질 것>
준비된 창업은 어렵다고 생각하는 전문분야라 할지라도 성공할 수 있는 요소가 많다. 성공한 많은 사람들의 사례에서 보듯 창업이란 특별한 사람들의 전유물이 아니며 누구나 할 수 있다. 재물이 많고 능력이 있는 사람, 재벌가의 2세만이 창업을 하는 것은 아니다.

누구라도 창업할 수 있지만 준비되지 않은 창업은 지금처럼 경쟁이 격화돼 있는 창업환경에서 실패할 확률이 매우 높다. 창업에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된 자질이자 절대 없어서는 안 되는 요소인 끈기와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끈기는 창업에 성공한 사람들의 핵심적인 자질이다. 다른 사람들이 대부분 포기하려고 할 때 성공한 창업자들은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갖고 있기 때문에 역경을 돌파하는 힘이 강하다. 성공 창업의 기본은 아이템 선정에서부터 시작되므로 철저한 조사를 통한 아이템 선택만이 성공 창업으로 가는 길의 정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