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설적인 네이밍으로 얻은 인지도
상태바
역설적인 네이밍으로 얻은 인지도
  • 조주연 기자
  • 승인 2015.05.13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놀부NBG <놀부보쌈>
 

프랜차이즈 브랜드 순위에서 늘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주)놀부NBG. (주)놀부NBG의 브랜드들이 한식 브랜드라는 점에서 더욱 놀랍다. (주)놀부NBG는 1987년 5평 넓이의 매장에서 시작해 현재는 총 7개의 외식 브랜드를 가진 기업이 되었다. 27년이라는 오랜 역사를 바탕으로 <놀부>는 어떻게 브랜드 가치를 높여왔고 지켜왔는지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스토리를 만들어가는 네이밍
‘놀부’라는 이름은 흥부와 대비되어 상반된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객에게 ‘왜?’라는 궁금증을 일으킨다. 브랜드의 특성을 잘 나타내고 고객에게 오래 기억될 수 있는 것, 이것이 바로 브랜드 마케팅의 시작이었고, (주)놀부NBG가 브랜드 가치를 쌓아올 수 있었던 원동력이었다. “사실 ‘놀부’라는 이미지는 좋은 느낌이 아니기 때문에 한 번 들으면 오래 기억할 수밖에 없어요. 그래서 인지도가 더 쉽게 높아지게 되는 거죠. 여기에 브랜드 인지도를 확장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봉사활동을 하면서 역설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강조했어요. ‘놀부가 착한 일도 하네!’라는 재미있는 스토리를 만들어가기도 했고요.”
순 우리말로 브랜드 네이밍을 했다는 것도 독특한 점이다. “놀부는 순우리말 브랜드명입니다. 기존의 외식업계, 특히 프랜차이즈 업계는 보통 외래어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가 사실 많았어요. 하지만 놀부는 우리말, 우리나라 사람의 이름을 토대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한식전문업체’인 것을 어필할 수 있었습니다.” 시대적 배경에서 풍기는 토속적인 분위기는 매장 인테리어와도 연결되며, 음식 역시 재래식 조리법을 지키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의 정체성을 네이밍을 통해 지켜나갈 수 있었다.
(주)놀부NBG의 브랜드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평범한 서민들이 대부분이다. 메뉴 역시 익숙한 한식인데, ‘놀부’라는 이름 때문에 놀부 정도 돼야 먹을 수 있는 ‘떡 벌어진 진수성찬’을 받는 기분이 든다. 현실은 흥부지만 (주)놀부NBG의 매장을 이용할 때만큼은 놀부의 부를 가질 수 있다는 바람. 그 희망을 주는 것이 ‘놀부’라는 네이밍의 궁극적인 목표이기도 하다.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의 순환 이해하기
각고의 노력으로 높은 브랜드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그것을 유지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래서 (주)놀부NBG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막론하고 가능하면 모든 툴을 사용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요즘 고객들은 브랜드를 오프라인에서 접하고 온라인에서 체험을 표현하고 공유합니다. 온라인 속의 경험은 타인에게 간접경험을 제공하게 되고 이는 다시 오프라인의 체험으로 이어지게 되는 순환을 가지고 있어요. 이러한 과정을 제대로 이해하고 장기적으로 브랜드를 표현하고 PR하면서 이야기거리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유행하는 SNS 마케팅도 효과적이지만, 쉽고도 어려운 매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이미지를 하루아침에 최고로 만들 수도, 최저로 만들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최대한 조심스럽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진정성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기
급변하는 시대인 만큼 브랜드 가치가 순식간에 떨어지는 일도 비일비재하다. “여러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고민도 하지 않을 수가 없죠. 브랜드 가치가 떨어지게 되면 일단 대규모의 혁신을 단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혁신을 외부고객 및 매체와 공유하면서 변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해야 하는 거죠. 말뿐만 아니라 실제로 변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면서 고객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합니다. 극단적으로는 브랜드 자체를 리모델링하거나 재론칭할 수도 있겠죠.”
이러한 노력이 필요한 이유는 브랜드가 단순한 상표가 아닌, 제품의 속성과 실체를 대표하기 때문이다. 브랜드에는 제품의 영혼이 담겨 있고, 고객은 그 진정성에 따라 브랜드를 선택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되는 것이 브랜드 가치를 지킬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핵심이다.”
홈페이지 www.nolboo.co.kr  전화 1899-4891

 

(주)놀부NBG의 브랜드 가치 Secret

1. 네이밍에 숨겨진 가치를 넣어라
‘놀부’는 흥부와 대비되는 놀부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새로운 의미를 부여했다. 동시에 놀부처럼 창조적이고 진취적인 기업으로 거듭나가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독특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프랜차이즈는 물론 외식 시장에서의 위치도 확고히 할 수 있었다.


2. 브랜드가 가진 속성의 기본을 지켜라
(주)놀부NBG에서는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품질관리, 신제품 개발, 마케팅 활동 등을 꾸준히 그리고 집약적으로 진행한다. (주)놀부NBG의 여러 한식 브랜드를 지켜나가기 위해 가장 기본적인 일을 충실히 그리고 한결같이 하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 가치를 지키는 것은 물론 상승시킬 수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