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2015
상태바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2015
  • 조주연 기자
  • 승인 2015.04.28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랜드 관리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브랜드 가치
 

세계 역사를 들여다보면 영원한 강자가 없듯이 프랜차이즈 브랜드도 매년 그 순위가 바뀌기 마련이다. 아직까지 전통의 강자들이 자리를 수성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새로운 브랜드들이 소비자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점점 브랜드의 힘을 키워나가고 있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프랜차이즈 브랜드 순위를 파악하면 트렌드가 파악되고 향후 업체별로 세울 전략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리는 데 힌트를 얻을 수 있다. 최근에는 패스트푸드 브랜드를 밀어내고 제빵 브랜드가 업계의 톱 브랜드로 발돋움했다.

 

브랜드 관리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브랜드 가치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2015

지난 3월 <인터브랜드> 한국법인에서는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Best Korea Brand) 2015를 발표했다. 단순히 브랜드 가치를 위해 순위를 매기는 것이 아닌, 브랜드가 주요 자산이며 브랜드 관련 활동이 비즈니스의 주요한 이슈가 된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것이다.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에 선정된 50개의 브랜드 가치 총액은 125조 원으로 지난 해 117조 원 대비 7% 상승했다. 국내 브랜드 가치는 전년 상승률 대비 증가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는 비즈니스에 있어 브랜드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자료제공 인터브랜드

일상과 함께하는 감성 브랜드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100대 브랜드에 선정된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가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에서도 나란히 1, 2, 3위를 차지하였다. 새로 진입하여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네이버와 다음카카오의 순위다. 지난 2014년 10월 공식적으로 출범한 다음카카오가 37위에 등장하였으며, 여러 브랜드로 각 소비층을 공량하는 아모레퍼시픽은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삶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모바일 관련 이들 브랜드의 순위는 생활의 편의를 도와줄 다양한 서비스들을 끊임없이 론칭해 파급력을 미치는 모바일은 이제 대표 플랫폼 브랜드가 되어가고 있다.
순위에 있는 브랜드들 대부분이 대중적인 브랜드들로, 생활 속에 따뜻함을 불어넣어주는 브랜드 및 마케팅 활동에 집중했음을 알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가장 본질적인 부분들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마음을 울리는 감동적인 광고들로 감성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나갔다. 즉, 감성과 디지털 기술이 결합한 디지로그(Digital+Analog)적인 접근으로 브랜드 가치를 올렸음을 알 수 있다.


브랜드 업계의 새로운 변화
올해 선정된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는 총 11개의 산업군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자 및 IT 분야가 전체의 46%를 차지할 만큼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신규 진입한 코웨이, 신세계백화점, 한샘, 다음카카오, 롯데칠성음료 등의 브랜드들을 살펴보면 우리 삶에서 필수가 된 브랜드들이 많음을 알 수 있다.
최근 기존의 백화점들은 단순한 쇼핑만이 아닌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을 만들어가고 있다. 롯데쇼핑의 프리미엄 아웃렛 증설이나 최근 리뉴얼한 현대백화점, 아트 마케팅을 진행하는 신세계 백화점 등이 그 예이다. 다양한 브랜드 경험을 할 수 있는 이들 브랜드들은 일반적인 소비 그 이상의 가치를 만들어나가면서 브랜드 로열티를 이끌어내고 있다.
설화수, 라네즈, 마몽드, 에뛰드, 이니스프리 등 여러 개의 화장품 브랜드를 만들어 전체 시장의 확장을 꾀하는 아모레퍼시픽의 약진도 눈에 띈다. 다양한 브랜드로 아시아 대표 화장품이라는 자리를 선점하면서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기업으로 지속적인 브랜드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고객과 제품,고객과 브랜드의 연결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2015가 알려주는 것은 시공간과 관계없이 브랜드를 경험해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오감을 이용하는 것을 넘어서 브랜드 철학부터 제품을 손에 받는 순간까지 모든 것을 함께 하면서 브랜드를 일상생활화 할 수 있어야 베스트 브랜드가 될 수 있다. 이를 위해 각 기업과 브랜드들은 대중에게 브랜드를 끊임없이 일깨우고 소통하면서 고객과 제품 그리고 고객과 브랜드를 연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브랜드의 특별한 가치를 선사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개개인은 모두 다른 니즈를 가지고 있고, 모두를 위한 비즈니스는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고객 개개인에게 특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 이것이 바로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는 물론 모든 브랜드들이 추구해야 할 방향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