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_롱런 브랜드 <본죽>
상태바
Special_롱런 브랜드 <본죽>
  • 조주연 기자
  • 승인 2015.03.3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 웰빙 한식
▲ <본죽> ⓒ사진 본죽제공

SINCE 2002 본아이에프(주) <본죽>

대학로의 작은 가게로 시작한 <본죽>은 죽이 일상식이 될 수 있다는 획기적인 전환을 가져왔다. 이후 수많은 유사 브랜드들이 생겼지만, 고객 취향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는 <본죽>을 따라갈 수는 없었다. 소비자들에게도 높은 인기를 얻으면서 <본죽>은 1년 만에 100개, 5년 만에 500개 가맹점을 오픈할 수 있었다. 현재 1200여 개에 달하는 <본죽>은 이제 죽 외에도 다양한 외식사업으로 그 역량을 펼치고 있다.

환자식에서 웰빙 외식 아이템으로
김철호 대표는 웰빙 한식의 대표 메뉴로 죽이 좋은 아이템이라고 생각했다. “저는 정말 좋은 아이템이라고 생각했지만 제가 매장을 오픈하던 당시만 해도 죽은 환자식이나 별식에 불과했기 때문에 시장성이 없다는 것이 주위의 의견이었어요.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죽에 대한 기존 인식을 바꾸는 것은 물론, 전통죽과 다양한 재료를 가미한 현대식 죽까지 다양한 레시피와 메뉴 개발은 필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인해 고객들은 점점 외식 메뉴의 하나로 죽을 떠올리게 됐고, 자리를 잡게 되면서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이용해 <본죽>의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릴 수 있었다.

<본죽>이 지금까지 한결같은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첫 번째 비결은 바로 철저한 시장 분석에 있었다. 신 메뉴를 기획할 때부터 소비자 입맛을 바탕으로 각각의 식재료와 예상 조합 등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지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본죽>은 건강한 제철 식재료를 활용한 바탕에 현대적인 메뉴를 선보이게 된다. 해마다 맛있으면서도 개성 있는 메뉴를 출시했는데, 올해는 봄 한정 메뉴로 ‘바다에 뿌리 내린 봄, 냉이바지락죽’을 선보인다. 봄나물 냉이와 바지락의 맛이 어우러져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것으로 기대된다.

통합적인 물류 시스템 그리고 엄격한 기준의 식품 관리 또한 꾸준한 인기의 비결이다. 무엇보다 위생적인 식자재 공급을 최우선시하며,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브랜드로 소비자와 신뢰를 구축할 수 있도록 과거부터 현재까지 한결같은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

▲ <본죽> ⓒ사진 박세웅 팀장

본사와 점주는 성공 파트너
고객들이 <본죽>을 찾는 이유 중 하나는 전 연령대가 함께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누구나 좋아하는 전복죽과 같은 전통죽을 시작으로, 술을 마신 뒤에 더 좋은 낙지김치죽, 해장김치죽, 이유식으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베이비 본죽까지 그 범위는 점점 더 넓어지고 있다. 바로 전 연령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메뉴가 특징인 것. 좀 더 다양한 메뉴 개발을 위해 매년 고객과 점주를 대상으로 아이디어 공모전도 개최하면서 죽이 더욱 대중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지속적인 가맹점 교육과 관리 역시 <본죽>을 있게 하는 큰 힘이다. “프랜차이즈 본사가 가맹점을 개설하고 지속적인 관리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저희는 정기적으로 가맹점주 교육을 실시하면서 서비스 정신 및 운영 노하우를 더욱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사의 임직원들 역시 ‘성공을 돕는 사람들’이란 기업정신을 가지고 일하고 있습니다. 가맹점이 성공해야 본사가 성공할 수 있으니까요.” 철저한 가맹점 관리를 위해 40여 명의 슈퍼바이저가 있으며, 분기마다 우수가맹점을 선정해 더욱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독려하기도 한다. 본사와 점주가 성공 파트너라는 인식을 가진 것이 바로 <본죽>의 궁극적인 성공 이유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세계에 진출하는 정통 한식 브랜드
<본죽>은 국내에서 습득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그동안 미국, 일본, 중국, 베트남 등 해외 시장을 활발히 공략해 왔다. 그리고 올해부터는 더욱 본격적으로 해외 진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슬로우 푸드인 죽은 어느 나라에서나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최고의 웰빙 음식이기 때문에 미래가 밝아요. 그동안 외국에 진출한 매장들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고요.”

<본죽>이 속해 있는 본아이에프(주)는 대표 브랜드인 <본죽>을 비롯해 본죽과 비빔밥을 한곳에서 만날 수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 <본죽&비빔밥>, 엄마의 마음을 담은 <본도시락>, 고급 웰빙 밸런스 푸드 <본비빔밥> 등의 브랜드와 인터넷 쇼핑몰 본몰을 통해 외식 브랜드를 선도해 나가고 있다. 앞으로도 <본죽>은 맛있고 건강한 먹거리를 만드는 기업으로, 프랜차이즈 업계에 ‘본(本)’이 되겠다는 목표를 이뤄나갈 것이다.

<본죽>의 롱런 비결

1. 모두에게 사랑받는 건강식
기존의 이미지를 바꾸어 자연의 영양을 그대로 전하는 건강식 죽으로의 이미지를 쌓아왔다. 끊임없이 신 메뉴를 연구하고 개발하면서 맛있고 다양한 죽으로 남녀노소에게 사랑받을 수 있었다.

2. 철저한 가맹점 관리
<본죽>은 그냥 음식이 아닌 건강 음식. 그렇기 때문에 더 믿을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본사의 철칙이다. 메뉴 조리부터 친절한 서비스까지 꾸준한 교육과 관리는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필수 조건이다.

홈페이지 www.bonjuk.co.kr 가맹점 문의 070-4941-428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