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 '2025 가맹하고 싶은 300' 현재 4월 발표
상태바
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 '2025 가맹하고 싶은 300' 현재 4월 발표
  • 조지원 기자
  • 승인 2025.03.19 16:59
  • 조회수 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과 프랜차이즈 컨설팅 전문기업 맥세스컨설팅이 공동 주관하는 빅데이터로 분석한 상위 3%,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 300’2025년 명단이 공개된다.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 300’2017년부터 매년 공정거래위원회의 정보공개서(2023년 기준)에 등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수 조사하여 예비 창업자들이 객관적으로 브랜드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자료다. 평가 지표는 생산성 안정성 성장성 노하우 집약도 본사 수익성 가맹점 수익성 등 6가지 핵심 항목으로 구성되며, 전체 상위 3%에 해당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선정해 발표한다. 특히 브랜드는 가맹점 50개 이상 부문 가맹점 50개 미만 부문 도소매 부문 서비스 부문으로 구분하여 보다 세분화된 형태로 공개된다.

맥세스컨설팅은 공정거래위원회가 공개하는 50개 항목, 112개 셀(cell)의 정보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조합해 이상적인 프랜차이즈 지표 24개를 엄선하고, 이를 토대로 매년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브랜드를 선정한다고 밝혔다. 맥세스컨설팅 측은 프랜차이즈 시장은 매년 성장하고 있지만, 본부의 운영 노하우, 법률적 지식, 가맹점주 관리 능력이 부족한 브랜드가 많아 가맹점주와의 분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현실이라며, “브랜드가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본부 구성원들이 프랜차이즈 사업의 특성과 가맹점주와의 협력 관계를 깊이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과 맥세스컨설팅이 주관하고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하는 ‘2025 외식 프랜차이즈 진흥인의 날행사를 함께 진행한다. 외식프랜차이즈진흥인의 날은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 진흥을 위해 노력한 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 회원사 기업 및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인의 사기를 증진시키고 그 노고와 공로를 치하하기 위해 개최한다. 이날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및 aT센터사장상, 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 회장상 등을 수여할 예정이다.

올해 선정된 브랜드 목록은 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오는 417일 서울 세종호텔에서 브랜드 인증서 수여식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이번 평가와 관련된 구체적인 분석 지표 및 통계 현황 자료는 ‘2025 프랜차이즈 산업현황 통계현황도서로 발간되며, 417일 이후 공식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