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전문가들은 특정시기에 높은 매출을 기록하는 것보다 일년 내내 안정적인 비수기 없는 창업 아이템을 선택해야 한다고 한다.
창업은 지속적인 매출 상승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초기에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비수기 없는 창업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창업성공의 지름길이다.
물가상승과 경기불황에 외식수요가 줄어들면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든든하게 배를 채울 수 있는 대표메뉴가 바로 해장국/국밥이다. 창업자 입장에서도 주방 조리가 상대적으로 수월해 인건비를 줄일 수 있고 골목상권에서도 해볼 만한 업종으로 인기를 끌며 최근 창업수요가 늘고 있다.
진입 자유로운 만큼 본사 노하우 체계 중요
해장국 등 국밥 전문점이 당분간 창업시장에서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보여진다. 경기불황이 지속되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메뉴로 소비자층이 확고하고, 아울러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여 창업 희망들의 이목을 끌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국밥 전문점이 진입이 자유로운 업종인 만큼 심한 경쟁을 우려했다. 특히 객단가가 낮은 상황에서 경쟁이 심해지면 수익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해장국과 국밥 업종은 고객을 점포 안으로 유인하는 대표 메뉴이지만 매출을 향상시키는 판촉활동이나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지 못하면 경쟁력이 저하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또한, 업종전환(간판갈이)에 용이한 업종인 만큼 본사의 핵심경쟁력을 바탕으로 본사시스템 구축도 반드시 필요하다.
예비창업자 입장에서 가맹하고 싶은 [해장국·국밥] 프랜차이즈는 선택방법
(사)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과 프랜차이즈 컨설팅 전문기업인 '맥세스컨설팅'은 함께 2024 프랜차이즈 산업통계 결과값을 기초로 상위 3%,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 300개 브랜드를 선정 발표했다.
공정위에 등록된 11,295개 브랜드를 전수 조사하여 ▲생산성 ▲안정성 ▲성장성 ▲노하우 집약도 ▲본사 수익성 ▲가맹점 수익성 등 6개 지표에 따라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평가하여 선정한다는 측면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세부 업종별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올해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에 선정된 브랜드 중 해장국/국밥브랜드는 총 17개 브랜드가 선정되었다. 브랜드 별로 살펴보면, 북창동순두부, 은희네해장국, 한촌설렁탕, 울엄마양평해장국 등으로 생산성, 안정성, 가맹점수익성 등에서 대부분 평균 이상의 점수로 평가되었다.
맥세스컨설팅과 사단법인 외식프랜차이즈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43개 세부 업종별(한식, 피자, 커피 등) 가맹하고 싶은 프랜차이즈를 확인할 수 있으며, 선정된 브랜드의 각 지표별 점수와 업종평균 대비 해당 브랜드의 점수를 비교하여 살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