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상태바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 지유리 기자
  • 승인 2023.12.06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소자본 창업, 5천만 원으로 창업하기
BOOK

소자본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은 다양하다. 길어지는 노년을 대비하고자 하는 직장인, 아이를 키우는 엄마, 평범한 월급쟁이 등 많은 이들이 한 번쯤은 창업을 꿈꾼다. 위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적은 투자 비용 못지않게 다른 사람들의 노하우가 필요하다. 여기 다양한 소자본 창업 사례를 각자만의 방식으로 풀어낸 책을 모아봤다. 타인의 경험은 훌륭한 가이드가 되어준다.

 

 

 

창업 전문가가 알려주는 실무 기본상식 

『소자본 창업 어떻게 할까요?』
최재희 ∥ 중앙경제평론사

아이템 위주의 창업 관련 책들이 넘쳐나는 가운데 저자는 창업의 기본원칙과 올바른 마음가짐, 창업 프로세스 등을 종합적으로 다룬다. 대학교 창업학과의 교재로 선정되기도 했고 업계 관련 종사자들로부터 ‘창업 교과서’라는 칭찬을 듣기도 했다. 창업 마인드, 자금계획, 입지선정, 아이템 선정, 사업계획서 작성, 프랜차이즈, 인테리어, 마케팅, 경영 노하우, 관리·세무 등 창업자가 꼭 알아야 할 사항을 총정리한 창업 백과사전이다. 특히 실무지식 외에 성공 창업의 시금석이 될 준비과정의 상세한 안내와 어떤 상황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사업 마인드 개발, 시장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안목을 길러주는 데도 많은 지면을 할애해 설명한다.

 

 

 

소규모 사업 위주로 스타트업

『죽이는 무자본 창업아이템 72가지』
김승현 ∥ 하움출판사

『죽이는 사업 아이템 62가지』, 『도대체 어떻게 성공한거야?』에 이은 김승현 작가의 사업 시리즈. 기존 책들이 본격적인 사업자들을 위한 사업 플랫폼을 다룬 책이었다면 이 책은 무자본이나 소자본만으로 가능한 아이템들을 발굴해 소규모 사업 위주로 스타트업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창업은 거의 불가능하다. 저자는 이 점을 인정하고 ‘기존 사업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하는가’, ‘이 사업들을 어떻게 조합해서 새로운 형태를 만드느냐’에 초점을 맞춰서 이야기를 풀어간다. 독자들은 이 책을 참고해 자신만의 사업 방식을 구상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외식창업 성공을 위한 실전 가이드

『소자본 외식창업 바이블』
오경수 ∥ 학현사

저자는 소자본 창업자들에게 필요한 것은 거대 외식기업이나 대형 프랜차이즈들의 거창한 마케팅 이론이나 기술서가 아니라고 말한다. 그는 경험과 창업자금이 부족한 예비창업자들에는 실질적인 장사 준비를, 매너리즘에 빠져있는 기존 영업자들에게는 자극이 될 만한 현실적인 이야기를 색다른 시각으로 전달한다. 책에는 ‘소자본 외식 창업자들의 진정한 등대되기’를 목표로 하는 저자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직장만 다니던 평범한 사람의 외식업 성공과 실패담, 2,000만 원이라는 소자본으로 주인장의 손때 묻은 작은 술집을 놀이터 삼아 열정적으로 장사했던 진심 어린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돈 잃지 않는 창업을 외치다

『망해도 본전 뽑는 소자본 창업』
박형진 ∥ 좋은땅

큰돈 버는 창업, 돈 안 들이고 하는 창업, 돈 빌려서 하는 창업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보다 적은 돈으로 창업하고 그 돈을 날리지 않는 방법, 열심히 모은 소자본으로 악착같이 아껴서 창업하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잘못되더라도 본전을 찾을 수 있는 방법까지 살펴본다. 평생 살면서 누구나 한 번쯤은 고민하는 창업. 그러나 손실 비용이 적지 않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창업에 두려움을 느낀다. 저자는 취업만큼 준비하고 계획하고 노력한다면 창업도 얼마든지 실패하지 않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허황된 꿈보다는 현실을 보여주고 그럼에도 도전하게 한다. 창업 비용을 줄이고 망했을 때 회수할 수 있는 비용을 높이는 방법을 소개한다.

 

 

 

양육과 창업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법

『애 키우는 엄마들을 위한 소자본 창업 쉽게 배우기』
박평호 ∥ 한스미디어

“아이를 잘 키우면서도 창업의 꿈을 이룰 수 있을까요?” 저자는 이 질문에 ‘엄마이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다!’고 답한다. 책은 아이를 키우면서도 창업에 도전하려는 여성들을 위한 안성맞츰 창업 가이드북이다. 마인드와 준비 자세는 기본, 업종 선택과 자금 마련, 실전 창업 과정, 회계 관리와 세금 납부까지 방대하고 자세한 정보를 알기 쉽게 정리했다. 나에게 맞는 업종 선택부터 재능별, 금액별, 형태별 등 다양한 형태의 소자본 창업을 소개하고 그에 따른 준비 과정과 실전 창업 과정까지 놓치지 않고 소개했다. 창업은 하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몰라 답답하기만 한 엄마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