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소자본 창업, 상권분석이 우선
상태바
초보·소자본 창업, 상권분석이 우선
  • (주)바이앤셀파트너스 전기윤 팀장
  • 승인 2023.11.0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되는 상권분석

상권분석은 창업자가 자신의 업종에 적합한 목표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는 소비자 범위(마케팅 범위)를 설정하고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찾아내고 조사, 분석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상권분석의 목적은 분명해야 하고 목적에 적합해야 한다. 또한 정기적인 상권분석만이 더욱 강력해지는 점포를 만들어주는 지름길이다.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끊임없는 준비와 노력 필요
최근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전례 없던 속도로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창업 시장으로 몰리는 이들도 급속도로 늘고 있다. 지금과 같이 고금리 물가 상승이 이어지는 경제적 상황에서 수익률 높은 창업을 계획하고 있다면, 어쩌면 불확실한 미래에 자신을 내던지는 것과 같은 일이 될지도 모른다. 


창업 시장은 단순히 열정과 힘, 자금 투자만으로 확실히 성공을 보장할 수 있는 분야는 아니다. 물론 코로나19의 여파 이후 지금은 창업 아이템이 무궁무진하고, 초보자나 소자본 창업자들이 진출할 수 있는 분야도 매우 넓어져 성공 가능성도 커졌다. 그럼에도 분명히 창업은 매우 어려운 분야이며, 끊임없는 준비와 노력을 기울여야 겨우 성공의 문을 열 수 있다. 

 

창업의 핵심 상권분석 
특히 소자본 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창업 업종을 정하고, 자금을 마련하는 것 외에 점포를 차릴 위치를 결정하는 이른바 상권분석이다. 상권분석을 얼마나 공들여 했느냐에 따라 같은 사람이 같은 아이템에 같은 양의 투자를 해도 수익은 크게 달라진다.

상권분석을 제대로 마친 후에야 투자 금액을 제대로 결정할 수 있고, 매장 문을 연 후에도 운영 과정에서 물가 상승이나 노동시장의 열기에 따라 발생하는 이슈에 더 쉬운 접근이 가능하다. 

그만큼 창업에 있어서 상권은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닌 과정이며, 결코 가볍게 대해서는 안 되는 문제다. 상권은 계층적, 지리적인 것뿐 아니라 매출액, 도시계획 유무 등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되는 요소로, 분석에 필요한 자료와 노하우의 양이 광범위하다. 이러한 부분은 실제 창업 시장에서 오랜 시간 경험을 한 창업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훨씬 수월하며, 비용적인 부분이나 시간적인 부분을 모두 아끼는 방법이 된다.

 

현재 뜨는 상권을 노려라
상권분석 과정에서는 창업전문가로부터 상식 밖의 상권 정보에 관한 노하우를 듣게 되는 경우도 생긴다. 

동종업이 집중된 상권에서 오히려 매출이 더 잘 나온다거나, 자신이 창업하려는 업종과 전혀 다른 업종인데도 경쟁이 되어 A급 상권에서도 망하는 경우가 있다는 등의 정보다. 실제 창업 시장에서는 상권 내 모든 점포가 우수한 매출을 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 홀로 적자를 내면서 근근이 유지하다 결국 매장을 팔거나 투자한 금액을 모두 털어낸 후 망해서 돌아가는 경우가 적지 않다.

따라서 초보 창업자나 소자본 창업자라면 반드시 상권분석을 먼저 한 후에, 그에 맞는 아이템을 골라 창업 과정 계획을 세우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또한 초보 창업자나 소자본 창업자는 전통적으로 창업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강남역 상권이나 가로수길 상권, 이태원 상권, 홍대 상권 등을 우선 고려하기보다는 지금 뜨고 있는 상권을 노리는 것이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최근 뜨고 있는 상권으로는 비교적 임차료가 저렴한 골목상권들이다. 흔히 대형 상권 주변의 파생 상권을 일컫는데, 서울숲 카페거리, 4·19 카페거리, 망원동 망리단길, 가로수길 옆 세로수길, 여의도 복합상권 등이 포함된다.

이런 곳에서는 비싼 점포가 성공한다는 공식은 통하지 않는다. 상권에 따라 업종을 차별화해야 하고, 오피스상권이라고 해서 반드시 외식업만 성공한다는 공식도 버려야 한다. 오피스 상권에서도 배달서비스가 흥행하고 있고, 커피 전문점이나 특별한 아이템을 판매하는 매장 등이 크게 매출이 높다는 사실을 인지하도록 하자. 

 

 

 

(주)바이앤셀파트너스 전기윤 팀장은 2023년 1월 실적 1위 창업컨설턴트. 업종과 규모보다는 창업자의 소망과 바람에 따라 정확하고 확실한 분석에 바탕을 둔 컨설팅을 진행하여 고객을 성공창업으로 이끌어 내는데 능통한 전문가다.
e-mail freeman0321@gmail.com

 

 

*CEO스터디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