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는 어디에서 배워야 하나요?
상태바
커피는 어디에서 배워야 하나요?
  • 김태원 교육팀장
  • 승인 2023.10.0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피이야기

수많은 커피전문점이 존재하지만 막상 카페를 차리리 위한 교육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미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점주일 경우 시간적인 여유가 부족하고, 예비창업자들에게는 정보가 부족하다. 카페 전문가가 되기 위한 교육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카페를 창업하거나 바리스타로서 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커피를 제대로 알고 배워야 한다. 최근에는 바리스타 교육기관이 많아지고, 각 지자체에서 바리스타 교육을 진행하는 경우도 흔치 않게 볼 수 있다. 여기에 재능기부 식의 커피 교육과 유튜브를 통한 커피 관련 다양한 콘텐츠도 접할 수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리스타로서의 초석을 다지는 일이다.  


국민내일배움카드
바리스타의 취업을 목적으로 커피를 배우기 희망한다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추천한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일자리를 구하고 있는 취업준비생이나 업무역량을 향상 시키고 싶은 재직자, 기존의 직장에서 은퇴하여 새로운 삶을 도전하는 중장년층까지 다양한 연령대와 분야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제도다. 최대 300~5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고,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해 효율적이며 체계적인 직업의 기술을 배울 수 있다. 

HRD.NET 사이트를 통해 카드를 신청하고 교육기관과 교육시간, 날짜 등을 확인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가까운 고용센터를 찾아가 문의하면 된다. 국비지원과정을 운영하는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진행하려면 고용노동부에 승인이 된 직업훈련 교사만이 가능하다. 따라서 기존의 바리스타 교육기관보다 더욱 검증된 시스템에서 커피를 배울 수 있는 기회다. 수료 이후에는 6개월간 사후관리도 받을수 있어 교육뿐만 아니라 취업까지 관리가 가능하다. 

 

소상공인진흥공단
창업을 희망하거나 카페를 운영하는 이들이라면 소상공인진흥공단에 전문기술 교육을 추천한다. 사업자등록증이 있거나 예비창업자들은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훈련비용은 수업 전 결제하여 수업 종료 후 최대 90%를 환급받는 시스템이다. 교육비에 대한 부담이 없고,  수업이 길지 않아 매장을 운영하는 이들에게도 큰 부담이 없다. 특히 매출 운영에 따른 노하우에 관련한 커리큘럼이 다양해 카페 예비창업자나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처럼 커피를 배우기 위해서는 정확한 교육의 목적에 따른 교육기관과 교육 커리큘럼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커피에 관한 교육이 필요하다면 나에게 어떤 교육이 필요한지를 먼저 파악하고 이에 따른 교육 사이트를 접속해 보도록 하자. 

 

 

이미지 출처 :
https://www.hrd.go.kr/hrdp/gi/pgiao/PGIAO0302D.do?svcMngnId=13535&svno=P0165&pageIndex=1&lawordFormatSeqNo=&gover=1
https://edu.sbiz.or.kr/edu/user/spt/atnlcReqst/atnlcProgrmList.do?bsnsNo=2&searchIng=Y&menuCode=WWW002003001

 

 

 

카페플래닝커피학원 김태원 교육팀장  카페플래닝커피학원 교육팀에서 교육팀장을 맡고 있으며 카페메뉴, 커피교육 수업을 담당하고 있다. 동경 Key coffee 핸드드립 및 에스프레소 과정을 수료하고 미국 호텔협회 CGSP과정을 수료했으며 다양한 커피 교육 강의와 카페 컨설팅 활동을 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커피 및 카페창업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조금 더 쉽고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e-mail  : robotktw@naver.com

 

 

*CEO스터디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